본문 바로가기

간이스프링클러설비

간이스프링클러설비 유수검지장치의 역할

728x90
반응형

1. 유수검지장치가 존재하는 이유

. 화재가 발생했다는 사실의 통보

유수검지장치가 존재하는 목적은 화재가 발생했다는 것을 관계자에게 알려주려는 것이다. 헤드가 개방됨으로써 약해진 2차측 배관의 압력 때문에 유수검지장치가 개방되어 물의 흐름이 감지되는 것이다. 그래서 화재가 발생해서 유수검지장치가 개방되었어요라는 의미의 신호가 제어반에 알려지게 된다. 이 기능이 유수검지장치가 가진 역할 중 하나이다.

 

. 소화설비로서의 경보 전파 기능

물론 감지기가 화재를 감지하거나 누군가가 발신기를 눌러서 화재 사실을 알려주는 기능이 있다. 그런데 이는 경보설비의 기능으로서 존재하는 것이고, 유수검지장치가 개방했다는 사실을 알려주는 기능은 소화설비가 가진 기능 중 하나이다.

2. 유수검지장치로서의 역할을 하기 위해서는

 

간이스프링클러설비에서 유수검지장치

. 소화수가 통과해야 한다.

유수검지장치가 화재사실을 알려주기 위해서는 가장 중요한 것이 1차측에서 2차측으로 소화수가 통과함으로써 압력스위치에 압력이 전달되어야 한다는 것이다. 그래야 평상시에는 물이 들어가지 않던 압력스위치에 1차측에서 넘어온 물이 들어가게 되고, 압력스위치에서의 접점이 이루어짐으로써 이 신호가 제어반으로 전달되기 때문이다.

 

. 압력은 가압송수장치에서 출발한다.

습식 유수검지장치가 개방되는 원리는 화재로 인해 헤드가 개방되어 2차측의 압력이 낮아짐으로써 1차측의 압력이 2차측의 압력을 이겨내고 클래퍼나 다이어프램을 밀어내는 것이다. 1차측의 압력은 가압송수장치에서 시작된다. 그래서 펌프나 압력수조와 같이 가압송수장치가 있는 경우에는 그 가압송수장치의 압력이 유수검지장치 1차측의 압력을 형성하므로 유수검지장치에도 압력이 전달될 수 있다.

 

. 고가수조의 경우에는 일정 낙차가 필요하다.

그런데 고가수조와 같이 수조가 헤드보다 높은 곳에 설치된 경우에는 가압송수장치의 압력이 아닌 고가수조 낙차에 의한 압력이 유수검지장치에 전달되게 된다. 수조와 헤드와의 낙차가 높을수록 압력이 높게 형성되어 유수검지장치에 높은 압력이 전달된다는 의미이다. 그런데, 그 낙차가 충분하지 않으면 유수검지장치의 압력스위치가 점점을 형성하지 못하는 경우가 발생한다. 따라서 고가수조의 경우에는 충분한 낙차가 필요하다고 하는 것이다.

 

3. 송수구를 통하여 공급되는 물은 예외다.

 

유수검지장치와 송수구의 연결배관

 

. 유수검지장치를 통과하는 것이 정석이다.

간이스프링클러설비에서 간이헤드에 공급되는 물은 유수검지장치를 지나도록 하여야 한다. 그래야 유수검지장치가 개방되면서 화재 사실을 관계자에 알려줄 수 있기 때문이다. 이는 가압송수장치가 있는 간이스프링클러설비 뿐만아니라 상수도 직결형 가압송수장치 그리고 가압송수장치가 없는 고가수조 방식의 경우에도 지켜야 하는 것이다.

 

. 송수구에서의 급수배관은 유수검지장치 이후로 연결해도 된다.

다만, 예외가 있다. 송수구를 통하여 헤드로 전달되는 급수배관은 유수검지장치를 거치지 아니하고 바로 유수검지장치 2차측 배관으로 연결되어도 된다는 의미이다. 유수검지장치가 문제가 있어 화재임에도 개방되지 못하는 상황이라도, 소방대원이 도착하여 송수구에 급수를 하면 그 소화수는 바로 헤드에 연결되어 방수가 가능하도록 하려는 조치인 것이다.

 

--------------------------------------------------------------------------------------------------------------------------------------
끝까지 읽어 주셔서 감사 드립니다.
글 내용 중에 제가 잘못 생각하고 있는 부분이 있거나,
더 좋은 의견이 있으시면, 댓글로 저를 일깨워 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반응형
그리드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