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간이스프링클러설비

간이스프링클러설비 하나의 방호구역의 범위

728x90
반응형

하나의 방호구역

1. 하나의 방호구역

. 2개 층에 미치지 않을 것

원칙적으로 하나의 방호구역은 하나의 층 또는 하나의 공간을 담당하는 것이 가장 효과적이다. 그 이유는 화재가 발생한 경우 유수검지장치가 개방되지 않거나, 화재를 발견한 사람이 수동으로 유수검지장치를 개방하고자 하는 경우에는 해당 방호구역의 인근에서 유수검지장치에 대한 수동조작이 가능하여야 하기 때문이다.

 

. 소규모의 대상이므로 예외를 인정한다.

그러나 간이스프링클러설비를 설치하는 특정소방대상물은 스프링클러설비의 설치 대상보다 훨씬 규모나 면적이 작다. 그리고 전 층에 설치되지 않고 해당되는 용도의 일정 부분에만 설치되는 경우도 존재한다.

따라서 1개 층에 설치되는 간이헤드의 수가 10개 이하인 경우라면 최대 3개층 이내로 할 수 있다고 규정하고 있다. 이렇게 2개 또는 3개의 층을 묶어서 하나의 방호구역으로 설정하는 경우라면, 관계인 또는 소방대원이 유수검지장치가 있는 곳을 쉽게 인지할 수 있는 조치가 병행되어야 할 것이다.

 

. 이때 하나의 방호구역의 바닥면적은

하나의 층에 설치되는 간이헤드의 수가 10개 이하여서 최대 3개 층을 묶어서 하나의 방호구역으로 설정하는 경우라도, 그 유수검지장치 하나가 담당하는 바닥면적의 합계는 1를 넘어서는 안된다.

 

 

2. 하나의 층에서 방호구역의 설정

. 간이헤드의 수가 10개 이하라는 의미

하나의 층에 두 개의 영업장이 있는데 서로 떨어져 있다고 가정하자. 이 경우 하나의 영업장에는 간이헤드가 4개 설치되어 있고, 또 하나의 영업장에는 간이헤드가 6개가 설치되어 있다고 하자. 이런 경우에도 하나의 층에 설치되는 간이헤드의 수가 10개 이하인 경우로 볼 수 있는가?

 

. 간이스프링클러설비의 특징상 가능하다.

간이스프링클러설비에서는 이러한 경우를 인정해 준다. 간이스프링클러설비 역시 정식 소화설비이기는 하다. 하지만 스프링클러설비가 설치되지 않아도 되는 규모의 건물에, 특별한 용도를 가진 곳이 있어서 해당 용도에 한하여 또는 그런 건물에 한하여 간이로 스프링클러설비를 설치하는 것이기 때문이다.

 

. 하나의 층에 설치된 간이헤드의 합이 10개 이상이라면

다만, 하나의 층에 영업장이 2개 이상인데, 각각의 영업장에 설치된 간이헤드의 수를 합쳤더니 10가 넘는 경우라면, 이때에는 해당 층을 하나의 방호구역으로 설정해야 한다. 이는 하나의 층에 하나의 영업장이 존재하는 경우라도 마찬가지이다. 중요한 것은 해당 층에 설치된 간이헤드의 수가 10개 이상인가의 여부이다.

3. 하나의 건물에서 방호구역의 설정

. 하나의 방호구역이 서로 떨어져서 존재할 수 있을까?

그렇다면 하나의 방호구역은 3개 층 이내로 할 수 있다고 하고 있다. 그렇다면 이 표현에서 그 3개 층이 연달아 설치되지 않고 서로 떨어져서 존재해도 되는가의 문제이다. 다시말해 5층 건물에서 간이스프링클러설비를 설치해야 하는 영업장이 2층과 5층에 존재하는 경우를 말한다. 2, 3, 4층처럼 서로 연달아서 존재하지 않고, 일정 층의 공간을 두고 떨어져서 설치되어도 하나의 방호구역으로 설정할 수 있을까?

 

. 간이스프링클러설비의 설치 특성상 가능

간이스프링클러설비의 특징상 이러한 경우도 인정이 가능하다. 물론 연이어 있는 것이 가장 좋은 경우이기는 하겠다. 그러나, 간이스프링클러설비는 소급 적용되는 특징이 있고, 일정 용도의 장소에만 적용되는 특성상 하나의 유수검지장치로 3개 이상의 층을 담당할 수 있도록 하는 것이다.

 

. 하나의 방호구역의 바닥면적은 1를 초과해서는 안된다.

 

하나의 방호구역의 바닥면적

 

그래서 하나의 방호구역의 바닥면적은 1를 초과하지 않아야 한다고 규정하고 있는 것이다. 5층짜리 소규모 건물에 간이스프링클러설비를 설치해야 하는 장소가 2층과 5층에 존재하는 경우 각 층에 유수검지장치를 설치하는 것이 가장 좋은 방법이다. 그러나 간이스프링클러설비는 하나의 층에 설치하는 간이헤드의수가 10개 이하인 경우라면 총 3개 층까지 하나의 방호구역으로 설정하여, 하나의 유수검지장치로 감당할 수 있도록 하는 것이다.

 

그래도 하나의 방호구역의 바닥면적의 합은 1를 초과해서는 안된다는 것에 주의하여야 한다. 만약 하나의 건물에 간이스프링클러설비가 설치되는 곳의 바닥면적을 더해봤더니 1,300가 나온다면, 방호구역을 2개 이상으로 분리해야 한다는 것을 알 수 있다.

 

--------------------------------------------------------------------------------------------------------------------------------------
끝까지 읽어 주셔서 감사 드립니다.
글 내용 중에 제가 잘못 생각하고 있는 부분이 있거나,
더 좋은 의견이 있으시면, 댓글로 저를 일깨워 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반응형
그리드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