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간이스프링클러설비

간이스프링클러설비 방호구역에 유수검지장치 설치

728x90
반응형

1. 방호구역에 유수검지장치 설치

 

하나의 방호구역에 설치하는 유수검지장치

 

. 방호구역 마다 설치

방호구역은 유수검지장치 하나가 담당하는 구역을 의미한다. 폐쇄형 헤드가 설치되어 있어서 평상시에는 헤드가 개방되지 않지만, 화재시 개방이 되는 경우 유수검지장치 하나에 연결된 모든 헤드에서 소화수가 순차적으로 방수될 수 있다. 그래서 유수검지장치 하나가 방호를 하고 있는 구역을 방호구역이라 하고, 방호구역에는 당연히 유수검지장치가 설치되어야 한다.

 

. 유수검지장치 하나가 담당할 수 있는 최대 면적은 얼마일까?

간이스프링클러설비에 있어서 하나의 방호구역 바닥면적은 1를 초과하지 않아야 한다. 하나의 방호구역의 최대 면적이 1를 초과하지 못하므로, 하나의 방호구역에 설치하는 유수검지장치는 최대 1미만의 바닥면적을 담당할 수 있는 것이다.

 

 

2. 유수검지장치는 어디에 설치해야 하는가?

. 유수검지장치의 설치 위치

간이스프링클러설비의 유수검지장치는 화재시 접근이 쉽고 점검하기에 편리한 장소에 설치하여야 한다. 점검을 위해 유수검지장치 설치 위치를 확인해야 하는 경우, 화재 초기에 빠르게 유수검지장치를 수동으로 개방하려는 경우, 시간이 지났음에도 유수검지장치가 개방되지 않아 수동으로 강제 개방해야 하는 경우 등 어느 경우라도 접근이 쉽고 점검이 편리한 곳이어야 한다.

 

. 특히 하나의 방호구역이 다수의 층으로 설정된 경우

하나의 층에 설치된 간이헤드의 수가 10개 이하인 경우에는 하나의 방호구역을 3개 층 이하로 묶어서 설정할 수 있다. 이때 가장 중요한 것은 유수검지장치의 설치 위치이다. 실제 화재 층에 유수검지장치가 존재하지 않고 다른 층에 유수검지장치가 존재할 수 있다는 이야기다.

 

. 실제 화재시 신속하게 위치를 인지할 수 있도록 하는 조치

따라서 간이스프링클러설비를 점검할 경우에도 유수검지장치가 있는 곳을 찾는 것이 쉬워야 하겠지만, 실제 화재상황에서 긴급하게 유수검지장치를 찾아야 하는 상황이라면 그 위치를 찾기 쉽도록 만드는 것이 더 중요하다. 따라서 간이스프링클러설비가 설치되는 영업장 입구에는 유수검지장치가 설치되어 있는 장소(, 위치)를 픽토그램을 통해 알려주는 조치를 해주어야 할 것이다.

3. 유수검지장치 설치 장소에 대한 기준

 

유수검지장치 설치 기준

 

. 유수검지장치 설치 장소

간이스프링클러설비의 유수검지장치는 전용의 유수검지장치실 내에 설치하는 것이 가장 일반적이다. 유수검지장치 전용실이 아닌 경우라면 유수검지장치가 설치된 주위를 보호용 철망 등으로 구획하여 사람들의 무분별한 출입 또는 물품 등의 이동에 따른 충돌을 방지한다.

 

. 유수검지장치의 설치 높이

유수검지장치는 바닥으로부터 0.8m 이상 1.5m 이하의 위치에 설치하여, 점검과 유지보수 그리고 조작이 편리한 높이로 유지하도록 한다.

 

. 사람이 점검 및 작동 가능한 출입문을 설치한다.

가로 0.5m 이상 세로 1m 이상의 개구부에 출입문을 설치하여 관계자가 점검 및 관리가 가능하도록 해야 한다. 그 출입문 상단에는 유수검지장치실이라고 표시한 표지를 설치하여 유수검지장치의 위치를 쉽게 식별할 수 있도록 해야 한다.

 

--------------------------------------------------------------------------------------------------------------------------------------
끝까지 읽어 주셔서 감사 드립니다.
글 내용 중에 제가 잘못 생각하고 있는 부분이 있거나,
더 좋은 의견이 있으시면, 댓글로 저를 일깨워 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반응형
그리드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