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부산광역시 전기차 전용 주차구역 소방안전가이드
가. 소방안전가이드 발간 배경
부산광역시 소방재난본부에서 2022년 5월 전기차 전용 주차구역 소방안전가이드를 발간했다. 정부의 친환경차 보급 노력에 따라 전기차 보급대수가 급격히 증가하고 있는데, 화재 발생시 확산의 우려가 크고 진화가 쉽지 않은 단점들이 나타나고 있어서 이에 대한 대책으로 소방안전가이드를 발간한 것이다.
나. 전기차 주차구역의 설치 장소
① 해당 내용을 살펴보면 전기차 전용구역의 설치 장소를 규정하고 있다. 가장 우선적으로는 외기에 개방된 지상에 설치하도록 하고 있다. 여건상 불가능할 경우 일정한 시설과 구조를 갖추어서 지하층에도 설치 가능하나 램프 인근 등 외기에 가까운 피난층에 설치하라고 하고 있다.
② 그리고 직통계단으로 출입하는 출입구에서 멀리 떨어진 위치에 설치하도록 하며, 연기 배출을 위해 DA(Dry Area) 인근에 설치하는 방식을 권장하고 있다.
2. 부산광역시 소방안전가이드에서 규정한 주차구역 설치 장소
가. 외기에 개방된 지상
전기차 전용 충전구역 자체를 외기에 개방된 지상에 설치하라는 것이다. 가장 안전하고 바람직한 방법이다. 그러나 요즘의 건축물과 공동주택들은 건물 활용성을 높이기 위해 지상주차장보다는 지하주차장을 선호하고 있다. 그렇다보니 지상에 주차장이 없는 경우가 허다하다. 의도는 좋지만 전기차 주차구역을 실제 지상에 설치하기는 어려운 사항이라 할 수 있다.
나. 외기에 가까운 피난층
① 지상 주차구역이 여건상 어렵다면 외기에 가까운 피난층이나 지하층에 설치하는 것을 권장하고 있다. 이는 소방대원의 접근이 용이하도록 하려는 의도이다. 지하 깊은 주차장에서 발생한 전기차 화재는 접근성이 곤란하고 화열의 축적 또한 방대하여 진압이 쉽지 않기 때문이다.
② 다만, 지하에 전기차 전용구역을 만들려면 일정한 시설을 갖추어야 한다고 규정하고 있다. 3대의 주차단위구역별로 3면에 벽을 세워 구획하고, 전면에는 차수판을 설치해야 한다. 또한, 상부에는 제연경계벽을 설치하고, 주차구획 내부에 물을 채울 수 있도록 별도의 급수배관을 설치하게 하는 등의 조치를 해야 한다고 규정하고 있다.
다. 직통계단의 출입문이 아닌 곳
전기차 전용 주차구역을 지하 출입문 인근에 설치하면 이용자의 편의성은 높아지겠지만 화재시 건물 내부로 열기와 연기가 침입하는 결과를 초래할 우려가 높다. 따라서 전기차 전용구역은 오랜시간 화재가 지속되더라도 방풍실이나 코어의 직통계단 출입문과는 거리가 있는 곳에 설치하는 것이 안전을 위해 중요하기 때문이다.
라. 램프 주변 또는 DA(Dry Area) 인근
전기자동차의 화재시 발생한 연기가 지상층으로 쉽게 빠져나가도록 함으로써 내부의 가시거리를 확보하려는 의도이다. 램프 주변이면 그 자체가 연기의 상층부 이동통로가 될 것이고, 주차구역의 후면에 DA가 있으면 DA를 통해 연기가 부력을 통해 자연스럽게 지상으로 배출될 수 있기 때문이다.
3. 앞으로 고려해야 할 사항
가. 무엇이 위험한 것인가?
전기차 전용 주차구역이라 함은 전기자동차에 충전하는 급속충전시설과 완속충전시설이 설치되어 있는 곳을 말한다. 그런데 충전중 발생한 화재도 있지만 실제 충전과 아무 상관없이 주차된 전기차에서 발생한 화재도 많다. 결국 충전시설이 위험한 것인지 아니면 배터리 자체가 위험한 것인지를 따져봐야 한다.
나. 과금형 콘센트
우리는 전기차 충전시설이 또 하나 더 있다는 것을 알아야 한다. 특히 공동주택의 경우가 그러한데, 급속충전시설과 완속충전시설 만으로는 부족하므로 과금형 콘센트를 설치하게 된다. 과금형 콘센트는 전기차 전용주차구역이 아닌 일반 주차구역에 설치되고 있다는 것이 문제다.
다. 우리가 간과하고 있는 점
결국 전기자동차는 충전시설이 설치되고 안전하게 구획된 전기차 전용구역에만 주차하는 것이 아니라, 지하 주차장 어디라도 존재하고 있다는 사실이다. 별도의 구획이나 안전시설 등의 조치가 없이 주차되고 있음에도 불구하고 이에 대한 대책은 아직 없다는 것이 우려스럽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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끝까지 읽어주셔서 감사드립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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