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자동화재탐지설비

자동화재탐지설비에서 경계구역이란

반응형
728x170

1. 경계구역이란?

. 경계구역의 정의

자동화재탐지설비 및 시각경보장치의 화재안전기술기준(NFTC 203) 1.7.1.1에서 경계구역에 대해 정의하고 있다. “경계구역이란 특정소방대상물 중 화재신호를 발신하고 그 신호를 수신 및 유효하게 제어할 수 있는 구역을 말한다.

 

경계구역에 대한 정의

 

. 하나의 구역이다.

경계구역은 하나의 구역을 말한다. 특정소방대상물의 규모에 따라 하나의 구역으로 볼 수도 있고, 여러개의 구역으로 나눌 수도 있다. 이때 특정소방대상물을 여러 구역으로 나눈다면 그 하나 하나의 구역을 말한다. 여기서 구역을 나누는 방법은 자동화재탐지설비 및 시각경보장치의 화재안전기술기준(NFTC 203) 2.1.1에서 별도로 규정하고 있다.

 

. 화재를 경계하고 제어할 수 있는 구역이다.

경계구역이라고 표현한 이유는 화재신호를 발신, 수신, 제어할 수 있는 하나의 구역을 말하기 때문이다. 평상시 화재가 발생하는지의 여부를 경계하고 있다가, 실제 화재가 발생한 경우에는 해당 구역을 식별할 수 있도록 알려주고, 수신반에서 유효하게 수신하고, 해당 구역에 설치된 자동소화설비가 연동하여 작동할 수 있도록 제어되는 구역을 말하는 것이다.

 

 

2. 경계구역을 구분하여 설정하는 이유

. 화재장소를 구별하고, 특정하기 위함이다.

① 하나의 특정소방대상물에는 규모나 면적에 따라 여러개의 경계구역이 존재하게 된다. 특정소방대상물을 하나의 구역으로 보지 않고 여러개의 구역으로 나눈 이유는 구별하기 위함이다.

 

② 하나의 특정소방대상물에 대해 별도의 경계구역을 설정하지 않은 상태라고 하자. 그러면 실제 화재가 발생했을 때 해당 건물에 화재가 발생했다는 사실만 알 수 있게 된다. 전체 10층 건물이라면 10층 전체가 하나의 구역이 되는 것이므로 화재가 발생했다는 것은 알 수 있으나, 어떤 층에서 화재가 발생했는지를 알 수 없게 된다.

 

. 관계자가 신속하게 대응할 수 있도록 하기 위함이다.

경계구역을 나누어 설정한 상태라면, 관계인은 전체 중에서 어떤 구역에서 화재가 발생했는가를 인지할 수 있게 된다. 그럼으로써 관계인은 신속하게 대응할 수 있게 된다. 급박한 상황에 굳이 다른 장소를 일일이 가볼 필요가 없이, 화재가 발생한 구역에 곧바로 대응이 가능하기 때문이다.

 

. 자동소화설비가 작동하는 대상을 설정하기 위함이다.

경계구역은 자동화재탐지설비에서 규정하고 있는 사항이다. 그런데 자동화재탐지설비의 경계구역에 맞물려 존재하는 것이 바로 자동소화설비이다. 스프링클러설비나 가스계소화설비의 경우에는 자동화재탐지설비의 경계구역과 일치하여 설정하여야 한다. 그래야 화재감지기가 작동한 구역에 설치된 자동소화설비가 연동되어 개방될 수 있기 때문이다.

3. 사생활 보호가 필요한 곳에서는

. 숙박시설 등 객실이 존재한다.

숙박시설의 경우 경계구역을 층별로 또는 구역별로 나누었다 하더라도 또다른 문제가 발생한다. 하나의 경계구역에는 수십개의 객실이 존재하기 때문이다. 숙박시설의 특성상 모든 객실의 문을 임의로 열어볼 수 없는 한계가 존재하는 것이다.

 

. 관계자의 비정상적인 조치가 문제다.

실제 화재상황 또는 연기가 분출되는 상황이라면 다르겠지만, 오동작의 경우는 어느 객실의 화재감지기가 오작동을 했는지 알 수 없게 되는 것이다. 결국 관계자는 모든 객실의 감지기 또는 화재 발생 여부를 점검하는 대신, 수신반의 경종을 OFF 시켜버리는 극단적인 조치를 취하게 된다.

 

. 아날로그식 감지기 설치

이러한 문제점을 해결하는 방법은 오피스텔이나 숙박시설처럼 사생활을 존중해야 하는 경우에는 각 객실에 설치된 감지기의 주소를 알 수 있도록 객실마다 아날로그식 감지기를 설치하는 것이다. 그럼으로써 화재감지기가 작동한 객실을 정확하게 알아내어, 다른 객실에 사생활 침해 없이 신속한 조치가 가능하도록 하는 것이다.

 

-------------------------------------------------------------------------------------------------------------------------

끝까지 읽어주셔서 감사드립니다.

글 내용 중에 제가 잘못 생각하고 있는 부분이 있거나

더 좋은 의견이 있으시면, 댓글로 저를 일깨워 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728x90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