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옥내소화전설비

옥내소화전설비의 가압송수장치

728x90

수계 소화설비의 가압송수장치

. 가압송수장치의 역할

가압송수장치는 수원에 저장되어 있는 소화수를 가압하여 그 압력을 방수구 또는 헤드로 전달하는 장치라고 할 수 있다. 여기서 가압이란 수계 소화설비의 방수구(노즐 선단) 또는 헤드에서 화재안전기준에서 정하는 최소 방사압력이 발생할 수 있도록 압력을 형성시킬 수 있어야 한다. 뿐만아니라 해당 압력은 옥내소화전설비를 비롯한 수계 소화설비의 최소 운영시간인 20(또는 40, 60) 이상을 충족할 수 있어야 한다.

 

. 가압송수장치의 종류

 

가압송수장치 종류

수계 소화설비에서의 가압송수장치는 크게 네 가지가 있다. 전동기 또는 내연기관에 따른 펌프를 이용하는 가압송수장치, 고가수조의 자연낙차를 이용한 가압송수장치, 압력수조를 이용한 가압송수장치, 가압수조를 이용한 가압송수장치이다. 결국 펌프 및 각 수조 그 자체가 압력을 발생시키는 가압송수장치 역할을 하고 있다.

 

 

전동기 또는 내연기관에 따른 펌프를 이용하는 가압송수장치

. 옥내소화전설비 등 수계 소화설비용 펌프

수계 소화설비용으로 주로 사용되는 펌프는 전동기를 구동장치로 이용하는 펌프이다. 그중에 원심 펌프를 사용하는데 원심펌프에는 볼류트 펌프와 터빈 펌프가 있다.

볼류트 펌프(Volute Pump) ; 안내 날개가 없다. 그러므로 임펠러가 물을 직접 케이싱으로 유도한다. 저양정 펌프이다.

터빈펌프(Turbine Pump) : 안내 날개가 있다. 그러므로 임펠러가 물을 유도하여 압력을 높일 수 있다. 고양정 펌프이다.

 

전동기를 이용한 펌프

. 전동기를 이용한 펌프의 문제점

전동기를 이용하여 펌프를 작동시키는 것이므로 전원이 필수적이다. 그런데 건물의 정전이 발생하거나 화재로 인해 단선이 되면 소화펌프의 기동에 직접적인 문제가 발생한다. 그러므로 이를 해결하기 위해서 비상전원(자가발전설비, 축전지설비, 전기저장장치)을 설치하거나, 축전지로 구동되는 엔진펌프를 예비펌프로 설치한다.

 

. 그럼에도 주펌프는 전동기에 따른 펌프로 설치하는 이유

 

주펌프는 전동기에 따른 펌프여야 함

엔진펌프는 축전지를 사용하는 특성상 축전지에 대한 관리 소홀 문제가 대두된다. 소방설비나 소화펌프를 잘 아는 특정소방대상물의 관계자라도 좀처럼 작동할 기회가 없는 소화펌프를 관심 사항에서 잊어버리고 지내는 경우가 많다. 결국 축전지의 방전, 연료 및 수분 발생의 문제 등으로 인해 정작 필요할 때 펌프가 작동하지 않는 상황이 종종 발생한다.

 

. 엔진펌프를 설치하는 용도

내연기관을 이용하는 엔진펌프도 수계 소화설비의 소화펌프로서의 역할과 기능을 충분히 수행할 수 있다. 그런데 설치 후 관리의 문제로 인한 작동의 실패로 인해 신뢰성을 잃고 있다. 따라서 주펌프로는 전동기에 의한 펌프를 사용하게 하되 비상전원을 설치하여 정전에 대비하고, 예비펌프로서 엔진펌프를 설치하고 있는 것이다.

 

 

수조 자체가 가압송수장치의 역할을 하는 것들

. 고가수조의 자연낙차압

고가수조란 구조물 또는 지형지물 등에 설치하여 자연낙차의 압력으로 급수하는 수조를 말한다. 최상층 방수구 및 헤드보다 더 높게 수조를 설치하여 자연낙차압으로 화재안전기준에서 정하는 압력을 형성한다. 전원이 필요없어 화재시 사용할 수 있는 가장 안전한 가압송수장치라고 할 수 있다.

 

. 압력수조의 압력

압력수조란 소화용수와 공기를 채우고 일정 압력 이상으로 가압하여 그 압력으로 급수하는 수조를 말한다. 수조에 저장된 물을 에어 컴프레셔(Air Compressor)로 가압하여 소화수를 배관을 통해 방수구 또는 헤드까지 송수하는 방식이다. 가압원은 에어 컴프레셔에 의한 공기압이다.

 

. 가압수조의 압력

가압수조는 가압원인 압축공기 또는 불연성 고압기체에 따라 소방용수를 가압시키는 수조를 말한다. 수조와 가압원은 별도로 저장되며 배관 내 압력감소에 따라 중압제어밸브가 개방되고 가압용기(압축공기 또는 불연성 고압기체)가 개방됨으로서 해당 압력으로 수조의 소화수를 방수구 또는 헤드로 송수하는 방식이다. 가압원은 가압용기(봄베)에 들어있는 압축공기 또는 불연성 고압기체이다.

 

-------------------------------------------------------------------------------------------------------------------

끝까지 읽어 주셔서 감사 드립니다.

글 내용 중에 제가 잘못 생각하고 있는 부분이 있거나,

더 좋은 의견이 있으시면, 댓글로 저를 일깨워 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