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옥내소화전설비

옥내소화전설비의 수원은 다른 설비의 수원과 겸용할 수 있다.

728x90
반응형

옥내소화전설비의 수원은 소방설비 전용수조로 설치한다.

. 소방설비 전용수조로 설치한다.

 

수원은 소방설비 전용수조로 설치하여야 함

소화수조는 소방설비 전용으로 설치하여야 한다. 옥내소화전설비를 활용하는데 필요한 수원량의 적절성 여부를 정확하게 판별해 낼 수 있으며, 수위가 낮아지거나 부족한 경우 이를 즉시 확인하여 보충이 가능하다. 그리고 상시 소화수량을 확보하게 함으로써 만일의 상황에 충분하게 대응할 수 있기 때문이다

 

. 소방설비 전용수조의 의미

소방설비의 전용으로 수조를 설치하므로 옥내소화전설비 뿐만아니라 물을 사용하는 수계 소화설비 또는 소화활동설비의 경우 하나의 수조로 겸용하여 사용할 수 있다. 따라서 소화설비 전용수조라고 표현하지 않고 소방설비 전용수조로 표현하고 있다. 하나의 특정소방대상물에 옥내소화전설비, 스프링클러설비, 포소화설비가 설치된다면 필요한 수원을 합산하여 전용수조에 저장할 수 있다는 의미이다. 이는 제12(수원 및 가압송수장치의 펌프 등의 겸용) 1항에서 찾아볼 수 있다.

 

수계 소화설비 상호간 수원 겸용

다른 설비의 수원과 겸용할 수 있다.

. 소화수조와 급수설비의 수조

여기서 다른 설비라 함은 소화설비가 아닌 일반 급수설비를 의미한다고 보면 된다. 소화수조에는 옥내소화전설비 뿐만아니라 스프링클러설비 등 수계 소화설비에 필요한 모든 수조가 해당한다. 그러므로 소화수조 및 일반 급수설비를 위한 수조를 하나의 수조로 겸용하여 물을 저장할 수 있다는 의미이다.

 

. 건물의 공간 활용성

건물의 일정한 공간에 여러 종류의 수조를 각각 설치하게 되면 건물의 공간 활용성이 저하될 수밖에 없다. 그러므로 일정한 조건을 갖추면 수조를 서로 겸용할 수 있도록 하여, 각각의 기능을 유지하면서도 공간 활용과 건축비 절감을 도모하는 것이다.

 

 

수조가 펌프보다 낮거나 동일 선상에 있는 경우

 

수원 겸용시

. 옥내소화전설비용 후드밸브 또는 흡수구가 더 낮게 설치되어야 한다.

옥내소화전설비를 위한 소화용수와 일반 급수용수를 겸용하여 수조를 설치하는 경우 각 용수를 사용하는 펌프의 후트밸브나 흡수구를 어떻게 설치할 것인가에 대한 고민이다. 특히 수조가 펌프보다 낮거나 펌프와 동일 선상에 있는 경우에 대한 설치방법이다. 옥내소화전설비용 펌프의 후드밸브나 흡수구가 다른 설비의 것보다 더 낮게 설치되어야 한다는 것이다.

 

. 소화설비용 수원은 항상 유지되어야 한다.

수조는 수위가 낮아지면 자동으로 급수되는 시스템이 설치되어 있어서 상시 충만한 상태를 유지하게 운영된다. 그런데 단수 또는 급수설비의 고장으로 인해 더 이상 충수되지 않는 상황이 발생할 수 있다. 이러한 경우에도 일반 급수설비에서 사용하고자 하는 용수를 최대한 사용하고 난 후라도 소화용수는 남아 있어야 한다. 이를 위해 소화용수용 후드밸브나 흡수구를 일반 급수설비용 보다 더 낮게 설치하는 것이다.

고가수조의 경우

 

고가수조의 수원 겸용시

고가수조는 최상층 방수구보다 더 높은 곳에 설치하여 자연낙차압을 형성시키는 수조이다. 그러므로 고가수조로부터 수직배관과 연결되는 배관이 어떤 위치에 있느냐에 따라 소화설비용 수원이 확보될 수 있는지의 여부가 결정되게 된다. 따라서 옥내소화전설비의 수직배관에 물을 공급하는 급수구를 다른 일반 설비의 급수구보다 더 낮게 설치하는 것이다.

수조를 겸용할 때 저수량 산정 방법

 

수원 겸용시 저수량 산정

옥내소화전설비용 소화수조와 다른 설비용 수조를 겸용할 수 있다고 했다. 그러면 해당 수조에서 어느 정도의 수량이 소화설비용 수량인가에 대한 사항이다. 옥내소화전설비에 사용되는 후드밸브·흡수구 또는 수직배관의 급수구를 기점으로 해서 다른 일반 급수설비에 사용되는 후드밸브·흡수구 또는 수직배관의 급수구까지의 공간에 형성되는 수량을 소화설비용 수량으로 본다.

 

-------------------------------------------------------------------------------------------------------------------

끝까지 읽어 주셔서 감사 드립니다.

글 내용 중에 제가 잘못 생각하고 있는 부분이 있거나,

더 좋은 의견이 있으시면, 댓글로 저를 일깨워 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반응형
그리드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