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옥내소화전설비

옥내소화전설비의 소화수조 설치 기준

728x90
반응형

 

옥내소화전설비와 같은 수계 소화설비에서는 물이 배관에 공급되지 아니하면 그 소화설비 자체가 무용지물이 된다. 따라서 물을 보관하는 소화수조는 원천적으로 중요한 역할을 하므로 최적의 상태를 유지할 수 있도록 그 위치, 부대설비, 표지 등이 잘 지켜져야 한다.

소화수조 설치 장소

 

수조 설치장소

. 점검에 편리한 장소

점검에 편리한 장소라는 의미에는 여러 가지 뜻이 내포되어 있다. 일단 관계인이 소화수조에 이르는 접근성이 좋은 곳이어야 한다. 소화수조가 있다는 취지의 표지도 필요하고, 소화수조까지 접근하는데 장애가 없어야 한다. 그리고 소화수조 근처에는 수조를 점검하는데 필요한 공간이 확보되어 있는 장소여야 한다.

 

. 동결의 우려가 없는 장소

① 옥내소화전설비 소화수조에는 소화수 즉 물을 저장하고 있으므로 겨울철 온도에 민감하게 반응하게 된다. 수조 내부의 물이 얼어버리면 화재시 수계 소화설비를 사용할 수 없어지므로 수조 및 배관에 동결방지 조치를 하거나, 동결의 우려가 없는 장소에 수조를 설치하여야 한다.

동결 방지를 위한 조치로 주로 사용되는 방법은 수조가 설치되는 장소에 난방을 하는 방법, 수조 및 배관에 부동액을 넣는 방법, 보온재로 감싸는 방법, 히팅코일(Heating Coil)을 설치하는 방법, 순환펌프로 수조 내부의 물을 순환시키는 방법 등이 있다.

 

 

상시 점검이 가능한 조치

 

상시 점검 기능을 위한 조치

. 수조의 수위를 쉽게 확인할 수 있어야 한다.

수조의 역할은 물을 저장하는 것이다. 현재 수위를 알 수 있도록 수조 외측에 수위계를 설치한다. 구조상 수위계를 통해 수위를 확인하기 곤란한 경우에는 상부에 맨홀을 설치하고 내부 수위를 확인이 가능하도록 조치하여야 한다. 그리고 수조의 상단이 바닥보다 높은 위치에 있는 경우에는 수조 외측에 고정식 사다리를 설치하여 점검하기 편리하도록 하여야 한다.

 

. 조명설비를 통해 상황을 확인할 수 있어야 한다.

수조는 건물의 지하 바닥 아래에 설치되거나 지하실 내부에 설치되는 경우가 가장 흔하다. 그러므로 건물 내부, 수조 상태, 수위계, 부대설비, 연결 배관 등을 확인할 수 있도록 조명설비를 설치하여야 한다. 관계인이 손전등을 가지고 다니면서 수조 및 부대설비를 확인하는 것은 바람직하지 않다. 손전등은 내부 조명설비가 순간적으로 고장이 났을 경우 예비로 사용하기 위해 비치하는 것이지 주된 조명으로 사용할 수 있는 것은 아니다.

 

수조 외부에 맨홀을 확인할 수 있도록 고정식 사다리 설치

수조 바닥의 이물질 제거 조치

 

수조 바닥 이물질 제거조치

소화수조는 자주 사용되지 않는 특성이 있다. 일반 급수용 수조는 화장실, 급탕실, 식당 등 필요로 하는 부분이 많아 계속 소비되고 다시 충전된다. 하지만 소화수조는 훈련, 점검, 실제 화재의 경우에만 수조를 사용하게 되므로 바닥 부분에 슬러지나 이물질이 침착하게 된다. 그러므로 이러한 슬러지나 이물질 등이 후드밸브, 펌프, 스트레이너 등에 영향을 주지 않도록 할 필요가 있다. 따라서 청소용 배수밸브 및 배수관을 설치하여 주기적으로 제거해 주어야 한다.

소화수조 및 접속 배관에 대한 표지

 

표지 및 접속배관 표시

. 옥내소화전설비용 수조라는 표지

표지를 설치하는 이유는 건물의 관계인 및 소방대원이 점검시 쉽게 구분하고 식별하기 위해서이다. 수조는 겸용되는 경우가 많으므로 소화수조에 어떤 설비들이 겸용되는지, 그리고 일반 급수설비와 같이 겸용되고 있다는 사실을 명기하여야 한다. 또한, 옥내소화전설비의 수원으로 저장되는 양, 다른 수계 소화설비의 수원으로 저장되는 양을 기록하여야 한다.

 

. 수조와 연결되는 흡수배관에 대한 표지

겸용되는 수조에서는 각 펌프로 배관이 연결되게 되는데 어떤 설비의 흡수배관인지를 표시하여야 한다. 이는 수조의 소화수량을 파악할 때, 흡수배관을 정비 및 보수할 때, 펌프를 교체할 때 필요하기 때문이다. 다만, 수조 직근에 펌프가 설치되고 해당 펌프마다 어떤 설비의 펌프인지 표시가 된 경우라면, 흡수배관에 대해서도 쉽게 육안 확인이 가능하므로 배관에 대한 표지는 생략할 수 있다.

 

-------------------------------------------------------------------------------------------------------------------

끝까지 읽어 주셔서 감사 드립니다.

글 내용 중에 제가 잘못 생각하고 있는 부분이 있거나,

더 좋은 의견이 있으시면, 댓글로 저를 일깨워 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반응형
그리드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