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옥내소화전설비

옥내소화전설비의 펌프 설치 장소

728x90
반응형

펌프 설치장소

접근성 좋고 점검 공간이 충분한 곳

. 쉽게 접근할 수 있는 장소

옥내소화전설비의 펌프를 설치하는 장소는 건물의 관계인 및 소방대원의 작동과 점검 등을 위하여 접근성이 좋은 곳이어야 한다. 몇 번의 구획된 출입문을 통과해야만 펌프실에 이를 수 있도록 설치하면 안된다. 소화설비의 펌프실은 화재시 관계인 및 소방대원이 수동으로 작동 및 정지시켜야 할 필요가 있을 때 쉽게 접근할 수 있어야 한다.

 

. 점검하기에 충분한 공간이 있는 장소

그리고 펌프 및 부속설비 등을 점검할 수 있는 충분한 공간이 있어야 한다. 공간의 의미는 점검에도 필요하지만 고장 및 노후에 따른 수리와 교체를 위한 공간도 필요하기 때문이다. 안전한 접근과 작동상태 점검이 가능하도록 펌프실 내부에 조명설비와 배수설비 설치가 필요하다.

 

점검할 수 있는 충분한 공간이 필요

재해로 인한 피해를 받을 우려가 없는 곳

. 화재 피해 우려가 없는 곳

화재로부터 피해를 입지 않기 위해서는 다른 부분과 방화구획 될 필요가 있고, 펌프를 설치한 장소에는 가연성 물품이 적재되지 않아야 한다. 사실 펌프 근처에는 각종 배관과 설비들이 설치되는 관계로 화재에 직접적인 피해를 줄 것들은 거의 없다. 다만, 동결 방지를 위해 설치하는 보온재는 가연성이 아닌 것이어야 한다.

 

. 침수 피해 우려가 없는 곳

침수는 자연재해에 의한 침수 우려 및 화재 발생시 방수에 의한 침수 우려를 모두 포함한다. 그러므로 펌프를 건물의 최하층에 설치하는 것은 문제 발생의 소지를 안고 있는 것이므로 설계시 이를 참고하여야 한다. 화재가 지속되면 모든 물은 최하층으로 내려와 축적되게 된다. 그러면 전기를 사용하는 전동기에 영향을 주고 결국 펌프는 작동불능 상태에 빠진다. 그러므로 배수펌프를 설치하여 차오르는 물을 배수하겠다는 생각보다는 펌프를 최하층이 아닌 곳에 설치하는 것이 더 바람직하다.

 

 

동결 우려가 없는 장소

 

동결 우려가 없는 장소에 설치

. 가장 좋은 방법

옥내소화전설비는 물을 사용하는 수계 소화설비이므로 수조 및 펌프가 항시 물을 저장·취급해야 한다. 우리나라는 겨울철이면 외부 온도가 영하 이하로 내려가는 특성을 가지고 있다. 그러므로 겨울철이라도 펌프 설치장소를 고려할 때 처음부터 동결 우려가 없는 장소에 설치하는 것이 가장 좋다.

 

. 동결 방지조치

가장 좋은 방법은 동결의 우려가 없는 장소에 펌프를 설치하는 것이다. 그런데 설치장소의 여건상 동결의 우려가 있다면 펌프에 문제가 발생하지 않도록 동결 방지조치를 하여야 한다. 펌프를 설치하는 장소에 대해 일정 온도 이하로 내려가면 난방장치가 작동되도록 조치하거나, 수조와 배관에 부동액을 넣거나, 펌프와 주변 설비들을 보온재로 감싸는 방법 등을 고려해 볼 수 있다.

 

-------------------------------------------------------------------------------------------------------------------

끝까지 읽어 주셔서 감사 드립니다.

글 내용 중에 제가 잘못 생각하고 있는 부분이 있거나,

더 좋은 의견이 있으시면, 댓글로 저를 일깨워 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반응형
그리드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