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옥내소화전설비

옥내소화전 펌프의 양정 및 토출량

728x90
반응형

펌프의 양정 및 토출량

 

펌프의 양정 및 토출량

. 최상층 옥내소화전 노즐 선단의 방수압력 충족

옥내소화전설비의 가압송수장치로 펌프를 설치한다는 것은 고가수조가 아니라는 의미이며 건물의 저층 부분에 설치하는 지하수조일 가능성이 크다. 그러므로 노즐 선단에서의 최소 방수압력이 0.17Mpa 이상이 나와야 한다는 것은 해당 건축물의 최상층에 설치된 옥내소화전설비의 방수압력을 의미한다고 볼 수 있다.

 

. 최소 방수압력에서 방수량 충족

그러므로 펌프의 양정은 건물의 최상층에 설치된 옥내소화전 두 개를 동시에 사용하는 경우 각 노즐의 선단에서 방수압력이 0.17Mpa 이상이 나올 수 있는 양정이어야 한다. 그리고 0.17Mpa 압력에서의 방수량은 분당 130이상을 방수할 수 있는 양이어야 한다. 이 방출량이 펌프의 토출량(Q)과 연계되는 사항이다.

 

펌프의 토출량 구하는 방법

. 옥내소화전설비의 최소 방수압과 최소 방수량

옥내소화전설비의 노즐 선단에서 방수압력은 최소 0.17Mpa 이상이 나와야 하고 이때의 방수량은 130/min 이상이어야 한다. 그러므로 이를 방수량 계산 공식에 대입해 보면 143.89/min이 나온다. 즉 노즐선단에서 방수압력이 0.17Mpa 이상 형성되면 그 때의 방수량은 143.89/min이라는 의미이다. 따라서 설계자는 펌프의 토출량을 고려할 때에는 향후 펌프의 노후율과 여유율을 감안하여 130/min가 아닌 150/min을 적용할 줄 알아야 한다.

 

노즐 선단의 방수량

d : 노즐의 구경(13mm)

P : 노즐에서의 방사압력(Mpa)

계단실형 아파트에서 펌프 토출량 산정

. 계단실마다 별도로 볼 것인가?

계단실형 아파트는 생각이 복잡해진다. 아파트 101동 건물에 총 3개의 계단실이 있다고 하자. 각 계단실별로 방화구획이 되어 있어서 하나의 층에는 각 계단실별로 하나씩, 3개의 옥내소화전이 설치될 것이다. 그런데 하나의 계단실에는 하나의 옥내소화전만 설치되므로 펌프 토출량 계산시 하나만 적용하면 되는 것 아닌가 하는 생각이 들 수 있다.

 

. 하나의 동 자체를 하나의 특정소방대상물로 본다.

그러나 아파트는 하나의 계단실을 하나의 특정소방대상물로 구분하지 않고, 하나의 동 전체를 하나의 특정소방대상물로 본다. 따라서 하나의 층 전체에 설치된 옥내소화전 개수(최대 2개 적용)를 가지고 토출량을 계산한다. 이는 일반 특정소방대상물이 면적별로 용도별로 방화구획되어 있다 하더라도, 하나의 층의 방수구 수를 판단할 때 동일하게 적용한다.

 

 

옥내소화전설비 펌프의 양정

. 다단 펌프(Multistage Pump)

펌프가 높은 양정을 필요로 하는 경우 한 대의 펌프의 동일 회전축에 여러 개의 날개차를 설치해서 다단으로 운영하는 펌프를 말한다. 날개차의 수를 단수(Stage)로 나타내는데 같은 형상의 날개차라면 하나의 단마다 출력되는 양정이 동일할 것이다. 그러므로 하나의 단이 증가될 때마다 양정이 높아지게 된다.

 

. 소방용 다단 펌프

소화펌프(Fire Pump)로 주로 사용되는 것은 원심펌프 중 볼류트 펌프(Volute Pump)이다. 소방용으로는 양정보다는 노즐이나 헤드에서의 방수량을 충족해야 할 필요성이 있기 때문이다. 그런데 건물의 층수 그리고 방사압력에 따른 양정도 충족해야 하므로 다단을 활용한다. 그래서 다단 볼류트 펌프가 사용되는 것이다.

 

-------------------------------------------------------------------------------------------------------------------

끝까지 읽어 주셔서 감사 드립니다.

글 내용 중에 제가 잘못 생각하고 있는 부분이 있거나,

더 좋은 의견이 있으시면, 댓글로 저를 일깨워 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반응형
그리드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