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옥내소화전설비

흡수배관에 설치하는 후드밸브(Foot Valve)

728x90
반응형

후드밸브 표기

영어로는 Foot Valve라 하는데 읽을 때 후트밸브 또는 후드밸브라고 읽는다. 어떤 발음이 정확히 맞다고 말하기 보다 화재안전기준에서 어떻게 사용하고 있는지를 살펴보자. 옥내소화전설비의 화재안전기준(NFSC 102) 4조 제5항 및 제6항에서는 후드밸브라고 표시하고 있다. 따라서 앞으로 후드밸브라고 부르기로 한다.

 

화재안전기준에서 표기하는 후드밸브

후드밸브의 기능

. 흡수배관에 물이 가득 차 있게 만든다.

옥내소화전설비처럼 수계 소화설비의 흡수배관에서 후드밸브를 사용해야 하는 경우는 펌프보다 수원이 더 낮은 곳에 위치하고 있는 때이다. 펌프의 임팰러와 수조로 연결되는 흡수배관 사이에는 항상 물이 채워져 있어야 펌프가 물을 흡수를 할 때 원활하게 흡수가 가능해진다. 흡수배관이 물이 항상 가득 찬 상태로 유지될 수 있도록 후드밸브가 물을 잡아주는 역할을 한다.

 

. 여과망이 설치되어 이물질이 흡수되지 않도록 한다.

후드밸브 주변에는 물을 흡수할 때 이물질이 빨려 들어오지 못하도록 여과망이 설치되어 있다. 소화수조는 자주 사용하지 않기 때문에 시간이 지남에 따라 수조 내부 바닥에는 슬러지나 이물질 그리고 오염물질들이 침착되게 된다. 옥내소화전설비 사용을 위해 펌프가 물을 흡수하기 시작했을 때 바닥에 가라앉았던 오염물질들이 후드밸브에 들어도지 못하게 하는 역할을 한다.

 

 

후드밸브는 체크밸브의 역할을 한다.

. 체크밸브(Check Valve) 역할

체크밸브는 물이나 기체를 한쪽 방향으로만 통과할 수 있도록 고안된 밸브를 말한다. 체크밸브에는 화살표가 표시되어 있어서 해당 화살표 방향으로만 통과가 가능하고 반대로는 역류하지 못하도록 설계되어 있다. 그래서 체크밸브를 역류방지 밸브라고 표현하기도 한다.

 

. 체크밸브 역할을 하는 후드밸브의 원리

펌프에서 물을 흡수할 때 물은 후드밸브를 통해 펌프 쪽으로 빨려 들어가지만 펌프가 정지하면 물이 다시 수조쪽으로 내려가는 것을 방지하는 역할을 한다. 후드밸브 내부에 가벼운 클래퍼가 있어서 물이 위쪽으로 빨려 올라갈 때는 같이 위쪽으로 개방되었다가, 물의 흐름이 정지되면 클래퍼 자체의 하중으로 내려와 자연스럽게 통로를 막아버린다. 그래서 물이 다시 아래로 빠져나가는 것을 막아주는 것이다. 그러므로 후드밸브는 마찰손실이 적은 스윙체크밸브(Swing Check Valve)의 한 종류라고 할 수 있다.

 

. 흡수배관과 후드밸브는 수직으로 설치되어야 한다.

후드밸브를 수직으로 설치해야 하는 이유는 후드밸브 내부에는 클래퍼가 설치되는데 이 클래퍼가 체크밸브의 역할을 하기 때문이다. 물이 펌프로 빨려 들어갈 때 위로 열렸다가 정지하면 자중으로 닫혀야 하는데, 만약 후드밸브를 옆으로 설치하면 열릴 때는 문제가 없으나 닫혀야 할 때 제대로 닫히지 않아 결국 물이 새는 결과를 초래한다. 따라서 클래퍼가 제대로 닫혀서 체크밸브의 역할을 힐 수 있도록 후드밸브는 수직 방향으로 설치하여야 한다.

후드밸브의 고장과 점검

. 후드밸브(Foot Valve)가 고장나면

후드밸브는 체크밸브의 역할을 한다고 했는데 만약 체크밸브의 기능을 다하지 못한다면 어떤 현상이 발생하게 될까? 펌프보다 수조가 더 아래에 위치한 경우, 펌프가 수조로부터 물을 흡수하기 위해서는 흡수배관에 물이 차 있어야 한다. 그런데 후드밸브가 고장나거나 그 사이에 이물질이 끼어서 체크밸브의 역할을 하지 못한다면 흡수배관 내에는 물이 남아있지 않게 된다. 결구 펌프 임팰러가 회전하더라도 부압력을 발생시키지 못해 물이 펌프 내부로 흡수되지 않는 상황이 발생한다.

 

. 후드밸브의 고장 여부를 알아보는 방법

물올림장치에 물이 계속 공급되는지 확인한다.

후드밸브가 고장나면 당연히 흡수배관에 물이 없게 된다. 그러면 물올림장치에서 흡수배관에 물을 공급하게 되는데 그럼에도 불구하고 물이 계속 후드밸브 쪽으로 빠져나가게 된다. 따라서 물올림장치에 물이 저수위가 되므로 급수장치를 통해 물이 공급되는 소리가 들리게 된다. 후드밸브의 고장 상태이다.

 

펌프의 물올림컵을 활용하는 방법이다.

펌프 상단에 있는 물올림컵 밸브를 개방해 본다. 그러면 물올림컵에 물이 차게 되는데 이때 물올림장치의 급수배관 개폐밸브를 잠근다. 그럼에도 물올림컵의 물의 변화가 없으면 펌프로부터 흡수배관까지 물이 가득차 있다는 뜻이므로 후드밸브가 정상이라고 보면 된다. 그런데 펌프 상단의 물올립컵 밸브를 열었는데 물이 아래로 빨려들어가는 경우이다. 이때는 펌프에서부터 흡수배관에 있던 물이 빠져나간다는 의미이므로 후드밸브가 고장이라는 뜻이다.

 

펌프의 물올림컵

-------------------------------------------------------------------------------------------------------------------

끝까지 읽어 주셔서 감사 드립니다.

글 내용 중에 제가 잘못 생각하고 있는 부분이 있거나,

더 좋은 의견이 있으시면, 댓글로 저를 일깨워 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반응형
그리드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