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부속실제연설비

부속실(전실) 제연설비에서 제어반의 기능

728x90
반응형

감시 및 원격조작 기능

 

감시 및 원격조작 기능

. 급기용 댐퍼의 개폐

급기용 댐퍼는 화재 발생시 수직 급기풍도 선상에 있는 모든 제연구역의 급기용 댐퍼가 동시에 개방되어야 한다. 그래야 전층에 누설량의 공기량을 불어넣어 각 제연구역마다 옥내와 40pa(스프링클러 설치시 12.5pa) 이상의 차압을 유지할 수 있기 때문이다. 자동으로 열려야 하는 급기용 댐퍼가 작동하지 않은 경우 제어반에서 이를 감시하여 관계자가 수동으로 개방해 주는 역할을 한다.

 

. 배출댐퍼 또는 개폐기의 작동여부

배출댐퍼 또는 개폐기는 전층의 것이 개방되어서는 안된다. 화재가 발생한 해당 층의 배출댐퍼 또는 개폐기가 작동되어야 한다. 급기용 댐퍼는 모든 제연구역의 차압을 유지하기 위해 개방되는 것이지만, 배출댐퍼는 출입문이 열렸을 때 옥내로 불어오는 유입공기를 배출하는 목적으로 사용되는 것이므로 화재층의 배출댐퍼만 열려야 한다.

 

. 급기용 송풍기와 유입공기 배출용 송풍기(설치한 경우)의 작동여부

급기용 송풍기 및 배출용 송풍기는 둘 다 모두 작동해야 한다. 제연구역의 차압 형성을 위해 그리고 문이 열리는 제연구역의 방연풍량 형성을 위해 급기용 송풍기는 당연히 작동되어야 한다. 또한, 방연풍속을 위해 옥내로 불어오는 유입공기를 바로 배출해 주어야 옥내에 압력이 형성되지 않고 제연구역이 차압을 유지할 수 있기 때문에 유입공기 배출용 송풍기도 동시에 작동해야 한다.

 

. 제연구역 출입문의 일시적인 고정개방 및 해정

제연구역 출입문은 언제나 닫힌 상태를 유지하거나 자동폐쇄장치에 의해 자동으로 닫히는 구조여야 한다. 특히 아파트인 경우에는 제연구역과 계단실 사이의 출입문은 자동폐쇄장치에 의해 자동으로 닫히도록 하고 있다. 그래서 고정개방한 채로 사용하고 있는 출입문의 경우 화재 발생시 자동으로 해정되어 닫혀야 하는데, 화재가 발생했음에도 자동으로 닫히지 않는 경우를 대비하여 제어반에서 수동 조작으로 고정된 상태를 해정하여 문이 닫히게 하는 기능이 있어야 한다.

 

자동폐쇄장치의 해정으로 출입문이 닫히게 한다.

감시기능

 

. 수동기동장치의 작동여부

수동기동장치는 실제 화재를 목격하고 작동시키는 경우가 있고, 누군가의 장난 또는 오조작에 의해 작동시키는 경우가 있다. 제연구역 또는 급기댐퍼 근처에 있는 수동기동장치가 작동된 경우 제어반에서 이를 확인하여 화재 발생여부를 판단할 수 있고, 수동기동장치가 작동된 화재층을 특정할 수 있는 장점이 있다.

 

. 급기구 개구율의 자동조절장치의 작동여부

급기구 개구율의 자동조절장치를 설치하는 경우에는 해당 자동조절장치가 작동하는 경우 이를 감시하는 기능이 있다. 그런데 대부분 급기구에 차압표시계를 고정부착한 자동차압과압조절형댐퍼를 설치하고 당해 제어반에도 차압표시계를 설치한 경우에는 그러하지 아니하다.

 

. 감시선로의 단선

다른 소방시설도 마찬가지이겠지만, 부속실 제연설비 역시 어느 하나라도 제대로 작동되지 않으면 전체 시스템의 기능에 문제가 발생한다. 송풍기, 급기댐퍼, 배출용 댐퍼, 자동페쇄장치의 해정 등 모든 기능이 문제가 있는지를 감시선로를 통해 감시한다. 이 선로에 단선 등 문제가 발생하였는지를 감시하는 기능이 있어야 한다.

 

 

예비전원 시험 기능

 

에비전원 시험 기능

. 제어반의 기능 유지를 위한 예비전원

제어반에는 제어반의 기능을 1시간 이상 유지할 수 있는 용량의 비상용 축전지를 내장해야 한다. 예비전원은 부속실(전실) 제연설비 제어반 내에 내장되어 건물의 주전원이 정전 상황이 발생하더라도 제어반의 기능을 1시간 이상 유지할 수 있도록 하는 역할을 한다. 그러므로 제어반은 내장한 예비전원이 정상적인 상태인지 여부를 시험할 수 있는 기능이 있어야 한다는 의미이다. 다만, 당해 제여반이 종합방재제어반에 함께 설치되어 종합방재제어반으로부터 이 기준에 따른 용량의 전원을 공급받을 수 있는 경우에는 그러하지 아니하다.

 

. 비상전원과의 차이

이는 부속실(전실) 제연설비 전체 시스템 운영을 위한 비상전원(자가발전설비, 축전지설비, 전기저장장치)과는 개념이 다르다. 비상전원은 건물의 주전원이 단선 및 정전되는 상황에서 제연설비 뿐만아니라 건물의 소방부하 전체를 통틀어서 작동시킬 수 있도록 구성되는 종합 비상전력인 것이다.

 

-------------------------------------------------------------------------------------------------------------------

끝까지 읽어 주셔서 감사 드립니다.

글 내용 중에 제가 잘못 생각하고 있는 부분이 있거나,

더 좋은 의견이 있으시면, 댓글로 저를 일깨워 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반응형
그리드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