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부속실제연설비

부속실(전실) 제연설비의 급기송풍기

728x90
반응형

 

급기송풍기의 송풍능력

 

급기량의 1.15배

. 부속실(전실) 제연설비에 필요한 급기량

부속실(전실) 제연설비에 설치되는 급기송풍기는 급기량의 1.15배 이상의 송풍능력을 갖추도록 하고 있다. 급기량은 특별피난계단의 게단실 및 부속실 제연설비의 화재안전기준 제7조에 규정되어 있으며. 급기량(Q) = 누설량(Q1) + 보충량(Q2)을 말하다. 누설량(Q1)은 제연구역과 옥내와의 차압 유지를 위한 공기량, 보충량(Q2)은 출입문이 일시적으로 열렸을 때 방연풍속 형성을 위해 필요한 공기량을 말한다.

 

. 급기량의 1.15배 이상

위에서 급기량은 수직선상에 있는 모든 제연구역에 공급하여야 할 공기량으로서 누설량 + 보충량이라고 했다. 송풍기가 가져야 할 송풍능력을 이렇게 계산된 전체의 급기량에 1.15배의 여유율을 두는 이유는 풍도 내에서의 마찰, 누설 등을 고려한 것이라 하겠다.

풍량조절장치

 

풍량조절장치 설치 규정

. 복합댐퍼

풍량조절을 위해 복합댐퍼를 주로 사용한다. 복합댐퍼는 두 가지의 댐퍼 기능을 동시에 가지고 있는 것인데, 볼륨댐퍼(Volum Damper)와 자동조절댐퍼(AVD)가 동시에 설치되는 것을 말한다. 볼륨댐퍼는 수동으로 개구율이 조정(Setting)되어 있어 전 층의 제연구역에 차압 형성을 위한 공기량을 주입할 때 사용된다.

 

. 자동조절댐퍼의 작동

그런데 하나의 층의 출입문이 열리면 해당 층에 형성되어야 할 방연풍속과 나머지 제연구역에도 차압(70% 이상)을 유지하기 위해 추가 공기량을 주입해야 하므로, 이때는 자동조절댐퍼의 개방으로 추가 공기량을 전달할 수 있게 된다. 즉 제연구역의 차압을 위한 누설량의 공급은 처음부터 세팅된 볼륨댐퍼(VD)의 개구율에 따라 공급되다가, 보충량이 필요할 때에는 자동조절댐퍼(AVD)가 개방되어 추가 공기를 투입한다는 의미이다.

 

 

풍량을 실측할 수 있는 조치

 

풍량 실측을 위한 조치

풍량을 실측하기 위해 덕트에 일정한 간격으로 측정공을 뚫는다. 측정공은 가로 및 세로에 5개 정도 구멍을 뚫어서 덕트 각 부분에 대해서 풍량을 실측하려는 것이다. 이렇게 뚫은 측정공에 게이지를 삽입하여 풍량을 읽은 후 측정공에는 공기가 누설되지 않도록 고무캡을 마감하는 조치를 한다.

급기송풍기 설치 장소

 

급기송풍기 설치 장소

급기송풍기는 옥내의 화재로부터 안전한 곳에 존재하여야 한다. 건물에 화재가 발생하더라도 급기송풍기의 설치장소는 화재의 영향을 받지 않는 곳이어야 한다. 급기송풍기가 화재의 영향을 받으면 연기가 수직 급기풍도를 따라 모든 제연구역에 퍼지는 역효과가 발생하기 때문에 급기송풍기는 방화구획된 안전한 전용 휀룸에 설치되어야 한다. 또한, 관계자가 상시 점검이 가능하도록 접근성이 용이하고 점검을 위한 충분한 공간이 확보되어야 한다.

화재감지기와 연동

 

화재감지기와의 연동

. 수동기동장치에 의한 작동

급기송풍기는 제22조에서 규정하는 수동기동장치에 의해 작동된다. 수동기동장치는 배출댐퍼 및 개페기의 직근과 제연구역에 설치되는데, 수동기동장치를 조작하면 급기송풍기를 비롯한 각종 부속실(전실) 제연설비의 시스템이 동작된다. 이는 화재를 발견한 사람이 현장에서 부속실(전실) 제연설비 시스템을 작동시키는 것이라 할 수 있다.

 

. 제어반에서의 작동

또한 제23조에서 규정하는 부속실(전실) 제연설비의 제어반에서도 급기송풍기를 작동시키는 기능이 있다. 급기송풍기 뿐만아니라 유입공기의 배출용 송풍기를 작동시킬 수도 있고 작동되고 있는 상태를 감시하는 기능도 있다. 이는 건물의 관계자가 화재를 인지하고 시스템을 작동시키는 기능이라 할 수 있다.

 

. 화재감지기와 연동

수동기동장치에 의한 작동과 제어반에서의 작동이 수동 기능이라면 자동으로 작동하는 기능도 있다. 옥내에서 설치된 화재감지기가 작동하였을 때 연동하여 급기송풍기에 신호를 주어 작동하게 하는 방법이다. 관계자가 화재사실을 인지하지 못하고 있는 경우라도 화재감지기에 의해 자동으로 작동하는 것이므로 가장 중요한 기능이라 하겠다.

내열성이 있는 캔버스

 

내열성 캔버스

캔버스는 진동과 소음을 줄여주기 위한 장치이다. 전동기의 작동으로 팬이 회전하면 그 진동과 충격이 고스란히 덕트에 전달되어 건물 내부가 소음과 진동이 발생하게 된다. 이를 방지하기 위해 급기송풍기와 덕트가 연결되는 부분에 캔버스를 설치하여 급기송풍기의 회전에도 불구하고 덕트에 진동과 소음을 야기시키지 않도록 하는 충격 흡수장치인 것이다. 화재나 열기로 인해 캔버스가 훼손이 된다면 급기송풍기에서 불어 넣어주는 바람이 수직덕트로 공급되지 못하기 때문에, 이를 방지하기 위하여 캔버스는 내열성이 있는 것으로 사용하도록 하여 안전성을 도모하는 것이다.

 

-------------------------------------------------------------------------------------------------------------------

끝까지 읽어 주셔서 감사 드립니다.

글 내용 중에 제가 잘못 생각하고 있는 부분이 있거나,

더 좋은 의견이 있으시면, 댓글로 저를 일깨워 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반응형
그리드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