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부속실제연설비

부속실(전실) 제연설비의 수동기동장치

728x90
반응형

수동기동장치 설치 목적

. 자동화재탐지설비의 고장 대비 Fail Safe 기능

거실 제연설비 및 부속실(전실) 제연설비 모두 자동화재탐지설비의 화재감지기의 작동과 연동하여 운영되는 시스템이다. 그런데 자동화재탐지설비 수신기의 고장, 화재감지기의 고장 또는 회로 단선, 연동정지 스위치의 조작 등으로 인해 제연설비에 신호를 주지 못하는 경우가 발생할 수 있다. 자동화재탐지설비가 작동하지 아니하면 부속실(전실) 제연설비 또한 작동하지 못한다. 이를 대비하여 Fail Safe 기능으로 수동기동장치를 설치하고 있는 것이다.

 

. 화재를 발견한 사람이 신속한 초동 조치

이번 설명은 자동화재탐지설비가 정상적으로 작동하는 상황에 해당한다. 자동화재탐지설비의 감지기가 화재를 인식하는 시간과 관련된다. 건물의 층고, 설치된 감지기의 종류, 종별에 따라 감지 시간이 달라진다. 그런데 화재감지기가 화재를 감지하기 전에 누군가가 화재를 발견했다면 그는 수동기동장치를 조작하여 부속실(전실) 제연설비를 작동시킬 수 있는 것이다.

 

 

수동기동장치 설치 장소

. 부속실 제연설비 설치 장소 인근

부속실(전실) 제연설비 시스템의 인위적 작동을 위한 수동기동장치는 배출댐퍼 및 개폐기의 직근과 제연구역에 설치한다. 다만, 계단실 및 그 부속실을 동시에 제연하는 제연구역에는 그 부속실에만 설치할 수 있다

 

. 급기댐퍼가 아닌 배출댐퍼 근처에 설치하라고 규정한 이유

급기댐퍼는 제연구역에 설치된다. 급기댐퍼가 있는 곳은 부속실 제연설비의 제연구역에 해당하므로 수동기동장치가 설치되어 있다. 그래서 굳이 급기댐퍼 근처에 설치하라고 하지 않아도 된다. 중복 규정이 되기 때문이다.

배출댐퍼 및 개폐기는 유입공기를 배출하기 위해 설치되는 것인데 결국 옥내에 설치된다. 옥내인 이곳이 화재층 또는 화재실에 해당한다. 따라서 화재를 발견한 사람들이 대피하면서 수동기동장치를 작동시키라는 의미로 배출댐퍼 및 개폐기 근처에 수동기동장치를 설치하는 것이다.

 

제연구역에서는 보통 급기댐퍼에 수동기동장치를 설치한다.

수동기동장치 조작에 따라 작동되는 시스템

 

수동기동장치에 의해 작동되는 시스템

. 전층 급기댐퍼의 개방

부속실 제연설비가 설치되는 수직선상의 모든 제연구역에 있는 급기댐퍼가 동시에 개방된다. 모든 제연구역은 사람들이 대피하는 제2차 안전구역이므로 옥내와 일정한 차압을 유지하여 연기가 침투하지 않도록 해야 한다. 따라서 전 층 제연구역에 설치된 급기댐퍼 개방을 통해 누설량의 공기가 공급된다.

 

. 당해층 배출댐퍼 또는 개폐기 개방

배출댐퍼와 개폐기는 유입공기의 해소를 위해 설치되는 것이다. 유입공기는 누설량을 통해서도 유입되지만 실제는 출입문이 열렸을 때 방연풍속을 형성하는 공기량에 의해 유입공기가 형성된다. 따라서 피난을 위하여 출입문이 열릴 것으로 예상되는 당해층 즉 화재층의 배출댐퍼 또는 개폐기가 개방된다.

 

. 급기송풍기 및 유입공기 배출용 송풍기 작동

급기를 위한 급기송풍기와 유입공기 배출을 위한 배출용 송풍기는 동시에 작동하여야 한다. 물론 배출용 수직덕트를 자연배기 방식으로 설치한 경우와 유입공기를 배출구를 통해 빠져나가게 한 경우에는 유입공기 배출용 송풍기는 존재하지 않는다.

 

. 개방고정된 모든 출입문의 개폐장치의 작동

제연구역의 출입문은 항시 닫힌 상태를 유지하거나 화재가 발생한 경우 자동폐쇄장치를 통해 자동으로 닫히는 구조로 설치되어야 한다. 그러므로 제연구역의 출입문이 열려있는 상태로 고정된 상황이라면 수동기동장치에 의한 신호로 출입문이 닫히도록 하여야 한다. 그래야 제연구역에 압력을 형성하여 옥내와 차압을 유지할 수 있게 된다.

발신기의 조작에 따른 부속실 제연설비 작동

 

발신기의 조작에 따른 부속실 제연설비 작동

자동화재탐지설비 회로에는 감지기 및 발신기가 연결되어 있는데 누군가가 화재를 발견하고 발신기를 눌렀을 때에도 수동기동장치를 조작한 것과 동일한 현상이 발생한다. , 화재를 발견한 사람이 발신기를 누르면 화재감기지가 작동하거나 수동기동장치를 조작한 것과 동일한 신호가 주어지고 부속실(전실) 제연설비가 작동한다는 것이다.

 

-------------------------------------------------------------------------------------------------------------------

끝까지 읽어 주셔서 감사 드립니다.

글 내용 중에 제가 잘못 생각하고 있는 부분이 있거나,

더 좋은 의견이 있으시면, 댓글로 저를 일깨워 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반응형
그리드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