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부속실제연설비

부속실 제연설비의 과압을 방지할 수 있는 조치를 하도록 기준 변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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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기존 화재안전기술기준에서의 과압방지조치

 

기존의 과압방지조치 관련 기준

 

. 과압이 발생하면 안되는 이유

차압 및 방연풍속을 유지해야 하는 공기량이 공급되는데 갑작스럽게 출입문이 폐쇄되는 우 제연구역에는 과압이 발생하게 된다. 과압이 발생하면 옥내에서 제연구역으로 열려야 하는 출입문이 110N 이상의 힘에서 열려야 하는 것을 의미하므로 피난에 장애를 주게 된다.

 

. 제연구역에 과압이 발생하지 않도록 하는 조치

이렇게 제연구역에 과압이 발생하는 것을 대비하기 위해 과압방지를 위한 장치를 설치해야 한다. 기존의 화재안전기술기준에서는 그 대표적인 것으로 자동차압급기댐퍼(. 자동차압·과압조절형댐퍼)와 플랩댐퍼(Flap Damper)를 언급하였다.

 

 

2. 변경된 화재안전기술기준에서의 과압방지조치(‘24.4.1)

 

과압을 해소하기 위한 과압방지조치

 

. 과압방지조치를 하여야 한다.

그러나 ‘24.4.1 화재안전기술기준이 개정되면서 해당 내용이 변경되게 된다. 제연구역에서의 과압은 자연스럽게 발생하는 요소이므로 과압방지장치를 설치하여야 한다고 변경된다. 기존 기준에서는 제연구역에 과압의 우려가 있는 경우라고 하였지만, 변경된 기준에서는 해당 내용을 삭제하고 과압 해소를 위한 조치를 하라고 하였다. 즉 전실 제연설비에서 제연구역에서의 과압 발생은 당연하다고 인정하는 의미이다.

 

. 시험 또는 공학적 자료로 입증하여야 한다.

그 외에도 시험 또는 공학적인 자료를 통해 제연구역 내에 과압발생의 우려가 없다고 입증하는 경우에는 과압방지조치를 하지 않아도 된다고 규정하였다. 제연시뮬레이션을 통해 각 제연구역에서의 압력을 비교분석하는 자료를 제출하라는 의미로 해석하면 된다.

 

. 과압을 방지할 수 있는 조치란?

그렇다면 과압을 방지할 수 있는 조치란 무엇을 의미할까? 현재 시스템에서 살펴볼 수 있는 것들은 복합댐퍼(Multi Plex Damper)를 사용하는 방법, 인버터 방식의 가변풍량제어를 하는 방법, 플램댐퍼(Flap Damper)를 설치하는 방법, 릴리프댐퍼(Relief Damper)를 설치하는 방법이 있을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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끝까지 읽어주셔서 감사드립니다.

글 내용 중에 제가 잘못 생각하고 있는 부분이 있거나

더 좋은 의견이 있으시면, 댓글로 저를 일깨워 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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