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위험물시설

방유제 용량 계산할 때 고려해야 할 사항

728x90
반응형

방유제 용량을 계산할 때 유의해야 할 사항

. 위험물 관련 법령에서의 규정을 살펴보면

제조소 옥외에 설치하는 위험물 취급탱크 및 위험물 옥외탱크 저장소에서 방유제 용량을 언급하는 규정을 살펴보자. 방유제의 용량은 당해 방유제의 내용적에서 용량이 최대인 탱크 외의 탱크의 방유제 높이 이하 부분의 용적, 당해 방유제 내에 있는 모든 탱크의 지반면 이상 부분의 기초의 체적, 간막이 둑의 체적 및 당해 방유제 내에 있는 배관 등의 체적을 뺀 것으로 한다. 이 문구를 다시 해석해보면, 방유제 용량 = - ( + + + )라는 것이다.

 

. 위 공식으로 적용이 가능한가?

하지만, 설계를 할 때 또는 시험 문제를 접할 때 방유제 용량을 구하는 경우, 위 공식으로 풀어서는 해결이 되지 않는다. 위 공식은 이미 설치되어 있는 방유제의 높이와 면적을 보고, 내부의 탱크와 기초 및 배관 등에 비추어 해당 방유제의 용량이 적정한지를 파악하는데 도움이 된다. 따라서 방유제를 설치하기 위해서는 필요한 방유제의 용량이 얼마인지 알아야 한다. 그리고 필요한 용량에 따라 방유제의 최소 높이와 면적을 결정하는 것이다.

 

. 필요한 방유제의 내용적은

위에서 보았던 공식을 시험에 맞게 다시 선정해 보자. , 하나의 방유제 내애 탱크가 다수 설치된 경우, 이때 필요한 방유제 용량은 얼마인가로 해석해보자. 그러면 필요한 방유제의 내용적 = + (+ + + )가 된다. 여기서 방유제의 용량은 다음 표에서 계산된 용량이다.

 

 

 

 

방유제 용량 계산에서 고려해야 하는 것들

. 용량이 최대인 탱크 외의 탱크의 방유제 높이 이하 부분의 용적

하나의 방유제 내에 3개의 위험물 탱크가 있는데 그 중 A탱크가 가장 용량이 크다고 가정하자. 그리고 설치되어 있는 방유제가 높이 1m 라고 가정하자. 그러면 3개의 탱크 중 가장 용량이 큰 A탱크를 제외하고, 나머지 2개의 탱크를 살펴보자. 는 방유제 높이 1m 아래 부분에 해당되므로 이 용적은 방유제 내부 용적을 잡아먹고 있다. 따라서 에 해당하는 부분은 방유제 내용적에서 제외한다는 의미이다.

 

나머지 탱크들의 방유제 높이 이하의 부분

A탱크를 제외한 나머지 탱크에서 방유제 윗부분에 해당하는 의 부분은 누출된 위험물이 도달하는 곳이 아니므로 아예 고려 대상이 아니다.

 

. 용량이 최대인 탱크 외의 탱크라고 하는 이유

방유제는 위험물이 탱크로부터 누출되었을 때 이를 가두어 놓는 역할을 한다. 따라서 탱크에서 위험물이 누출되는 경우 해당 위험물은 방유제 내에 체류하게 된다. 소방관련 법규에서는 모든 탱크에서의 동시적인 위험물 누출을 고려하지는 않는다. 모든 탱크 중에서 가장 용량이 큰 A탱크에서 누출이 되는 경우가 위험물이 가장 많이 누출되는 것으로 예상한다. 이렇게 여러 탱크가 있는 상황에서는 가장 큰 위험성을 가진 경우에 대한 방어체계를 법령에 적용시키는 것이다.

 

. 기타의 것들을 제외하는 이유

그래서 가장 용량이 많은 A탱크에서 위험물이 전량 누출 되었을 때 해당 위험물은 방유제 내부로 흘러들면서 쌓이게 되는데, 그 높이는 방유제 높이 이하로 쌓여야 한다. 누출된 위험물이 넘치면 안되기 때문에 그 이상의 방유제 높이가 필요하다. 그런데 방유제 내부가 아무것도 없이 비어 있으면 상관없지만, 위험물이 누설된 A탱크 말고도 나머지 탱크들과 빗금친 부분에 해당하는 탱크의 기초 부분, 간막이 둑, 배관들이 존재하게 되므로, 그 체적만큼을 방유제 용량 산정할 때 추가로 확보하게 하는 것이다.

 

방유제 용량 계산할 때 제외되는 것들

배관의 경우도 방유제 기준면 아래에 위치하는 부분은 제외해야 한다. 그러나 방유제 기준면 윗부분에 위치하는 은 상관없다.

 

. 방유제 용량 산정은

위 그림에서 방유제 용량을 산정해 보자. 방유제의 용량은 = 방유제의 가로길이 × 세로길이 × 높이로 계산한다. 방유제의 면적이 정해져 있다면 적정한 용량을 맞추기 위해서 방유제의 높이가 더 높아지면 된다. 다만, 방유제의 높이는 관계자의 원활한 대피와 방유제 내부 상황 파악의 용이함을 위해 3m 이하여야 한다. 만약 방유제의 높이가 3m를 초과할 것으로 계산되면 가로 세로의 길이를 더 길게 하여 면적을 넓혀주면 된다.

 

-------------------------------------------------------------------------------------------------------------------

끝까지 읽어 주셔서 감사 드립니다.

글 내용 중에 제가 잘못 생각하고 있는 부분이 있거나,

더 좋은 의견이 있으시면, 댓글로 저를 일깨워 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반응형
그리드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