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위험물시설

위험물 취급탱크와 옥외탱크저장소의 방유제 용량 계산 차이

728x90

위험물 제조소 옥외에 설치하는 위험물 취급탱크와 옥외탱크저장소 모두 방유제를 설치한다. 위험물이 사고로 인해 누출되는 경우를 대비하여 이를 둑 안에 안전하게 가두어두기 위함이다. 또한 화재 진압을 위해 뿌려진 소화수가 환경오염을 시키지 않도록 가두어 두는 효과도 있다. 그런데 상호간에는 방유제 용량산정 기준이 다르다. 어떤 차이가 발생하는지 계산 사례를 통해 알아보자.

방유제 용량 산정

가. 방유제 용량 계산을 위한 예시

 

하나의 방유제 내에 총 3기의 탱크가 존재

하나의 방유제 내에 그림과 같이 5만리터, 4만리터, 3만리터인 총 3개의 탱크가 존재하는 경우이다. 모두 인화성 액체 위험물을 저장 취급하고 있다. 이 탱크들이 ①제조소의 옥외에 설치된 위험물 취급탱크인 경우가 있을 수 있고, 또 하나는 ②제조소에 설치된 위험물 옥외탱크저장소인 경우가 있을 수 있다. 두 가지의 조건에서 각각 확보해야 할 방유제 용량 계산은 어떻게 차이가 발생하는지 알아보자.

 

나. 방유제 용량 산정 기준의 차이

 

방유제 용량 산정 방법의 차이

 

 

 

제조소 옥외에 설치된 위험물 취급탱크의 방유제 용량

. 용량 계산 방법

위 표에서 위험물 제조소 옥외에 설치된 위험물 취급탱크의 방유제 용량을 살펴보자. 방유제 내에 위험물 취급탱크 하나가 설치된 경우에는 당해 탱크 용량의 50% 이상이 되어야 하고, 2 이상이 설치된 경우에는 용량이 최대인 것의 50%에 나머지 탱크용량 합계의 10%를 가산한 양 이상이 되도록 적용한다.

 

. 방유제 필요 용량 계산

용량이 최대인 탱크는 5이므로 이 탱크 용량의 50%에 해당하는 (5× 0.5)가 필요하다. 그리고 나머지 탱크의 합이 4+ 3= 7이므로 이들의 10%에 해당하는 (7× 0.1)을 가산한다. 따라서 방유제의 용량은 = (5× 0.5) + (7× 0.1) = 32,000= 32이상의 용량을 포용할 수 있어야 한다.

 

위험물 취급탱크의 방유제 용량 계산

제조소에 설치된 위험물 옥외탱크저장소인 경우의 방유제 용량

. 용량 계산 방법

제조소에 위험물 옥외탱크저장소가 설치되어 있는 경우 방유제 필요 용량에 대해 살펴보자. 인화성 액체위험물을 취급하고 있다고 하였으므로 탱크 용량의 110% 이상을 확보하면 된다. 그런데 하나의 방유제 내에 둘 이상의 탱크가 존재할 때에는 용량이 최대인 탱크 용량의 110% 이상을 확보하여야 한다.

 

. 방유제 필요 용량 계산

현 상황은 하나의 방유제 내에 총 3개의 옥외탱크저장소가 설치되어 있는 경우이므로 용량이 가장 큰 5만리터의 탱크를 기준으로 계산한다. 그래서 방유제의 용량은 최대 탱크인 5만리터의 110%에 해당하는 55,000= 55이상의 용량이 필요하다. 위험물 취급탱크와 방유제 용량 계산에 차이가 발생하는 것을 알 수 있다.

계산 후 고려해야 할 사항

이 계산법은 위험물 취급탱크 또는 옥외탱크저장소의 방유제가 가져야 할 최소 용량을 계산한 것이다. 그러나 이 용량은 방유제 내에 아무것도 없다는 가정하에서 방유제가 가져야 할 최소 용량을 산정하였다고 보면 된다. 하지만 실제는 수많은 위험물 탱크들과 기초 콘크리트, 간막이둑, 그리고 배관 등이 설치되므로 이들의 체적을 고려해야 한다는 것을 잊어서는 안된다.

 

-------------------------------------------------------------------------------------------------------------------

끝까지 읽어 주셔서 감사 드립니다.

글 내용 중에 제가 잘못 생각하고 있는 부분이 있거나,

더 좋은 의견이 있으시면, 댓글로 저를 일깨워 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