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소화기

상업용 주방자동화장치 설치 대상과 설치 기준

728x90
반응형

설치대상이 규정되어 있을까?

. 자동소화장치를 설치하여야 하는 대상

소방시설법 시행령 별표 5. 특정소방대상물의 관계인이 특정소방대상물의 규모용도 및 수요인원 등을 고려하여 갖추어야 하는 소방시설의 종류에서 자동소화장치를 설치하여야 하는 특정소방대상물은 다음의 어느 하나로 규정하고 있다.

주거용 주방자동소화장치를 설치하여야 하는 것: 아파트등 및 30층 이상 오피스텔의 모든 층

캐비닛형 자동소화장치, 가스자동소화장치, 분말자동소화장치 또는 고체에어로졸자동소화장치를 설치하여야 하는 것: 화재안전기준에서 정하는 장소

 

. 소방시설법에서는 설치대상을 규정하지 않고 있다.

주거용 주방자동소화장치에 대해서는 설치대상이 규정되어 있는데 상업용 주방자동소화장치는 소방시설법 시행령 별표 5에서는 별도 규정이 없다. 그러면 어디에서 설치대상을 규정하고 있을까?

 

. 자동확산소화기를 설치해야 할 대상인 주방에 설치한다.

소화기구 및 자동소화장치의 화재안전기준(NFSC 101) 별표 4. 부속용도별로 추가하여야 할 소화기구 및 자동소화장치에서 상업용 주방자동소화장치가 나온다.

 

위 표는 소화기 외에도 자동확산소화기를 설치해야 하는 대상이다. 1호 단서에서 해당 장소에 상업용 주방자동소화장치가 설치되는 경우에는 자동확산소화기를 설치하지 않을 수 있다고 규정하고 있다. . . 다목의 대상 중에 상업용 주방자동소화장치는 그 용도가 주방인 곳에 설치하는 것이므로, 나목에서 열거한 주방에 설치하는 것임을 알 수 있다.

 

 

상업용 주방자동소화장치란

. 화재안전기준에서의 정의

소화기구 및 자동소화장치의 화재안전기준(NFSC 101) 3(정의)에서 규정하고 있는 내용을 살펴보자. "상업용 주방자동소화장치"란 상업용 주방에 설치된 열 발생 조리기구의 사용으로 인한 화재 발생 시 열원(전기 또는 가스)을 자동으로 차단하며 소화약제를 방출하는 소화장치를 말한다.

 

. 성능인증 및 제품검사의 기술기준에서의 말하는 상업용 주방자동소화장치

"상업용 주방자동소화장치"란 가정에서 사용하는 조리시설이 아닌 웍(wok), 튀김기(fryer), 부침기(griddle), 레인지(range), 체인브로일러(chain broiler), 전기숯불브로일러(Electrical char-broiler), 화강암, 부석 및 합성암 숯불브로일러(lava, pumice, or synthetic rock char-broiler), 천연 숯 브로일러(natural charcoal broiler), 메스키트 우드 숯 브로일러(mesquite wood char-broiler), 상향식 브로일러(upright broiler) 등 상업용 주방에 사용되는 조리기구를 사용하여 발생되는 화재를 감지하여 자동으로 소화하는 소화장치를 말한다.

 

. 인덕션을 사용하는 주방에도 설치할 수 있을까?

화재안전기준에서 열원의 자동 차단을 이야기 할 때 전기 또는 가스로 되어 있다. 따라서 가스를 사용하는 주방 뿐만아니라, 전기를 사용하는 인덕션 주방에도 사용 가능하다. 열원이 가스냐 전기냐가 중요한 것이 아니고, 화재 발생시 소화약제를 방출하여 주방의 불꽃과 후드 및 덕트에 발생한 화재를 소화하는 것이 목적이기 때문이다.

 

. 상업용 주방자동소화장치의 필요성

상업용 주방은 다량의 연소기가 연속하여 존재하고, 후드와 덕트를 사용하여 연기와 열기를 외부로 배출하도록 설치한다. 그런데 후드와 덕트 내부에는 장시간 사용으로 기름때가 쌓여 있어서 어느 순간 불꽃이 올라오면 동시에 발화하게 되는데, 덕트 내부에 대해 외부에서의 화재진압을 하기가 어렵다는 특징이 있다. 그래서 연소기 주변에서의 화재와 후드 및 덕트에서의 화재를 동시에 진압할 수 있는 시스템이 필요한데, 그것이 상업용 주방자동소화장치인 것이다.

 

상업용 주방자동소화장치 설치도 예시

상업용 주방자동소화장치의 설치기준

. 화재안전기준에서의 규정

상업용 주방자동소화장치의 설치기준은 소화기구 및 자동소화장치의 화재안전기준(NFSC 101) 4(설치기준) 2항 제2호에서 규정하고 있다.

 

상업용 주방자동소화장치 설치 기준

 

. 상업용 주방자동소화장치와 주거용 주방자동소화장치의 차이

두 가지 모두 주방에 사용하는 것이고, 자동으로 열기를 감지하여 자동으로 소화장치가 작동한다. 또한 열원이 되는 가스나 전기를 차단하는 장치가 있어서 화재가 진압된 후 추가적인 열원이 존재하지 않게 한다. 그런데, 상업용 주방자동소화장치는 다량의 연소기와 그릴 등이 있어서 기름때가 많이 축적된다는 특징이 있다. 따라서, 후드와 덕트 내부에서의 화재에도 대응할 수 있도록 덕트 안쪽까지 분사헤드(노즐)가 설치된다는 특징이 있다.

 

--------------------------------------------------------------------------------------------------------

끝까지 읽어 주셔서 감사 드립니다.

글 내용 중에 제가 잘못 생각하고 있는 부분이 있거나,

더 좋은 의견이 있으시면, 댓글로 저를 일깨워 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반응형
그리드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