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소화기

ABC 소화기에서 말하는 ABC는 무슨 의미인가?

728x90
반응형

ABC는 화재의 종류를 분류한 것이다.

 

ABC소화기에 표시된 ABC

. 일반화재(A급 화재)

A급 화재는 일반화재를 일컫는 용어이다. 나무, 섬유, 종이, 고무, 플라스틱류와 같은 일반 가연물이 타고 나서 재가 남는 화재를 말한다. 일반화재에 대한 소화기의 적응 화재별 표시는 ‘A’로 표시한다. 가정집이나 사무실에서의 화재는 대부분 재를 남기는 일반화재이므로 A급 화재로 볼 수 있다.

 

. 유류화재(B급 화재)

B급 화재는 유류화재를 일컫는 말이다. 인화성 액체, 가연성 액체, 석유 그리스, 타르, 오일, 유성도료, 솔벤트, 래커, 알코올 및 인화성 가스와 같은 유류가 타고 나서 재가 남지 않는 화재를 말한다. 유류화재에 대한 소화기의 적응 화재별 표시는 ‘B’로 표시한다. 주유소에서 주유중인 휘발유가 흘러 화재가 발생할 때 소화기가 필요하다면 B급 유류화재에 적용 가능한 소화기가 필요하다.

 

. 전기화재(C급 화재)

C급 화재는 전기화재를 일컫는 말이다. , 전류가 흐르고 있는 전기기기, 배선과 관련된 화재를 말한다. 전기화재에 대한 소화기의 적응 화재별 표시는 ‘C’로 표시한다. 통전 중인 배전반에서 화재가 발생했다면, 화재의 진압과 함께 전기가 흐름을 차단해야 해야 하므로 C급 화재에 적응성이 있는 소화기가 필요하다.

 

 

주방화재는 별도로 K급 화재라고 한다.

. 주방화재(K급 화재)

K급 화재는 Kitchen이라고 하는 주방화재를 일컫는 말이다. , 주방에서 동식물유를 취급하는 조리기구에서 일어나는 화재를 말한다. 이때 주방화재에 대한 소화기의 적응 화재별 표시는 ‘K’로 표시한다. 동식물유를 취급하는 조리기구를 더 쉽게 이야기 하면, 주방에서 음식 조리 중에 식용유가 발화되었을 때 사용할 수 있다는 것을 말한다.

 

주방에서 사용되는 K급 소화기

 . 유류화재와 식용유화재를 구분하는 이유

식용유화재는 일반 유류화재와 다른 점이 있다. 식용유는 일반 유류와 달리 발화점이 비점보다 더 낮다는 것이 문제다. 그래서 식용유에서 유증기가 발생하게 되면 즉시 발화되는 특징을 가진다. 식용유에서 화재가 발생하면 식용유 표면의 온도가 상승하게 된다. 일단 소화기로 불을 진압한다 하더라도 이미 뜨거워져 있는 표면 온도가 비점보다 높아져 있기 때문에 유증기가 발생하게 된다. 그 유증기는 비점보다 발화점이 더 낮은 관계로 다시 재발화하는 특징을 가진다.

 

. K급 소화기가 필요한 이유

K급 소화기는 비누화효과를 통해 표면에 거품을 형성하여 유증기가 증발하지 못하게 하고 산소와의 접촉을 차단하는 역할을 한다. 또한, 소화약제에 함유된 Wet Chemical은 ②식용유를 냉각시키는 효과가 있어 유류 표면의 온도를 발화점 이하로 낮추어 재발화하지 못하게 한다. 이러한 이유로 주방에서의 식용유 화재에는 일반 소화기가 아닌 K급 소화기를 사용하여야 한다.

 

. K급 소화기는 식용유 화재에만 사용이 가능할까?

아니다. K급 소화기를 살펴보면 AB급으로도 사용이 가능한 것으로 표시가 되어 있다. K급이 주 소화 대상이므로 주방의 식용유 화재에 사용이 가능한 것은 당연한 것이고, 일반화재나 유류화재에도 사용이 가능하다. 다만, 능력단위는 표시되어 있지 않다.

흔히 볼 수 있는 ABC 소화기는

. “A3, B5, C적응이라고 표시되어 있다.

A3라는 표현A급 화재인 일반화재를 소화할 수 있는 능력단위 수치가 3단위라는 것을 말해주는 것이다. 2단위 모형 1개와, 1단위 모형 1개를 소화할 수 있는 능력이 있다는 것을 의미한다. 결론적으로 일반화재에 사용할 수 있는 소화능력 단위가 3단위이다.

B B급 화재인 유류화재를 의미하는 것이고, B5이므로 유류화재에 적용할 때 5단위의 능력단위 수치가 있다는 것을 의미한다. 능력단위의 수치를 적용하는 것은 유류를 담은 모형의 크기(면적)이다. B급에서는 능력단위 수치가 높을수록 면적이 넓은 유류 표면에서의 화재를 진압이 가능하다고 생각하면 된다.

C 전기화재를 일컫는 C급 화재를 말하는 것이다. C급 화재에서는 능력단위 수치를 표현하지 않고, 이 소화기에 들어있는 소화약제를 전기화재에 사용했을 때 적응성이 있다고 표시한다. 그래서 “C적응이라고 한다.

 

. 3.3kg은 뭘 말하는 거지?

이 무게는 소화약제의 중량을 말하는 것이다. 소화기 내부에 들어있는 소화약제가 무엇인가에 따라 로 표시될 수도 있고 kg으로 표시될 수도 있다. 우리 주변에서 볼 수 있는 ABC 소화기는 내부에 제1인산암모늄인 분말 소화약제가 들어있으므로 kg으로 표시한다. 따라서 소화기 자체 무게를 제외하고, 소화기 용기 내부에 들어있는 소화약제의 무게가 3.3kg인 것이다.

 

K급소화기 (출처 : 대한소방공사)

. K급 소화기에는 3.0이라고 표시되어 있는데?

이는 K급 소화기에 들어있는 약제의 용량이다. 분말인 경우에는 분말 고체의 무게이므로 3.3kg으로 표시하지만, K급 소화약제는 액상이므로 3.0로 표시한다.

 

--------------------------------------------------------------------------------------------------------

끝까지 읽어 주셔서 감사 드립니다.

글 내용 중에 제가 잘못 생각하고 있는 부분이 있거나,

더 좋은 의견이 있으시면, 댓글로 저를 일깨워 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반응형
그리드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