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스프링클러헤드의 살수밀도에 대한 기준
가. 공통된 의견
전기차 전용구역에 설치하는 스프링클러설비에 대해서는 소방청의 성능위주설계 표준 가이드라인과 서울, 경기, 부산 등의 성능위주설계 가이드라인에서도 대부분 동일한 기준을 제시하고 있다. 방출량이 큰 헤드(K factor 115 이상)를 사용하거나 또는 해당 구역에 살수밀도를 높여 계획하라는 것이다.
나. 부산시 전기차 전용주차구역 소방안전가이드
① 수원의 수량
수원의 수량은 방화구획된 전용주차구역의 바닥면적 1㎡에 분당 18.4리터 이상의 방수량은 30분 이상 방수할 수 있도록 하거나, 방출량이 큰 K-factor 115 이상의 헤드를 설치하되 수리계산을 통한 30분 이상 방수할 수 있도록 수원량을 추가로 확보하여야 한다고기준을 제시하고 있다.
② 스프링클러헤드 사이 간격
이때 스프링클러 헤드 사이의 간격은 방수로 인해 인접 헤드에 미치는 영향(Skipping 현상)을 최소화하기 위하여 최소한 1.8 미터 이상 유지하여야 한다. 이는 K factor 115가 아닌 K factor 80의 경우에 해당한다.
다. K factor 115 헤드의 헤드간 거리와 살수밀도
그렇다면 K factor 115의 경우는 헤드간 거리가 얼마 이하일 때 단위 방호면적의 살수밀도가 18.4ℓ 이상이 될 수 있을까? 그 때의 헤드간 거리는 2.5미터 이하여야 한다. 즉 K factor 115인 헤드는 상호간의 거리가 2.5미터 이하일 때 단위 방호면적의 1㎡에 분당 18.4ℓ 이상이 방수될 수 있기 때문이다.
2. 성능위주설계 평가위원회에서 제시되는 의견
가. 전기차 주차구역에 스프링클러설비 헤드 계획과 관련
각 시・도의 성능위주설계 평가위원회에서는 전기차 주차구역에 대해 대부분 다음과 같은 의견이 제시된다. “전기차 전용구역에는 방출량이 큰 K factor 115 이상의 헤드를 설치하는 방법과 살수밀도를 높여서 헤드를 배치하는 방법 중, 두 가지의 경우를 비교하여 살수밀도 및 수원이 더 높은 방식으로 스프링클러 헤드를 설치하시기 바랍니다.”
나. 이 의미를 해석하면
① 대부분의 설계에서는 성능위주설계 표준 가이드라인 등에서 제시한 것처럼 전기차 주차구역에 대부분 K factor 115인 헤드를 2.5미터 간격으로 적용하는 추세이다. 이렇게 적용하면 그리고 헤드간 거리를 2.5미터 이하로 유지하면 살수밀도는 18.4ℓ/min이 형성된다. 그런데 이렇게 단순하게 적용하지 말아라는 의미이다.
② 살수밀도를 높여서 헤드를 배치한 경우, 즉 K factor 80의 일반 헤드를 헤드간의 거리를 1.8미터 정도로 가깝게 설계했을 경우의 살수밀도를 비교해 보라는 뜻이다. 그리고 둘 중에서 살수밀도가 더 높은 것을 적용하라는 의미이다.
3. 두 가지 살수밀도를 비교한 후 헤드를 적용하기에 앞서
가. 살수밀도를 비교하는 방법
K factor 115 헤드와 K factor 80 헤드의 두 가지의 살수밀도를 비교할 때는 ① 단위 방호면적의 살수밀도를 적용하는 이론상 비교의 방법과, ② 실제 설치할 장소의 바닥면적별 살수밀도를 판단하는 실증적 비교(현장적 비교)의 방법이 있다.
나. 추천하는 방법
나는 이중에 두 번째 방법인 현실적 비교를 적용하는 것을 추천한다. 그 이유는 설계하고자 하는 지하주차장의 전기차 주차구역은 건축물 마다 다르다. 그 중 가장 큰 주차구역을 대상으로 검토하는데, 해당 구역에 몇 개의 헤드가 설치되느냐에 따라 실제 살수밀도가 달라지기 때문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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