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스프링클러설비

폐쇄형 헤드를 사용하는 스프링클러설비 송수구의 설치 개수

반응형
728x170

하나의 급수배관 또는 밸브가 담당할 수 있는 최대면적

. 하나의 급수배관이 담당할 수 있는 최대면적

 

하나의 급수배관이 담당할 수 있는 최대면적

스프링클러설비의 화재안전성능기준(NFPC 103)의 별표 1을 참고해 보자. 별표 1은 스프링클러 헤드 수별 급수관의 구경을 규약배관 방식으로 정하고 있는 표이다. 해당 표의 아래 () 1에서 폐쇄형 스프링클러헤드를 사용하는 설비의 경우 한 개 층에 하나의 급수배관(또는 밸브 등)이 담당하는 구역의 최대면적은 3,000제곱미터를 초과하지 않아야 한다고 규정하고 있다.

 

. 하나의 최대 방호구역에 해당하는 면적이다.

 

하나의 방호구역의 최대 바닥면적

일반적인 폐쇄형 스프링클러설비 방호구역의 최대면적은 3,000이하이다. 격자형 배관방식의 경우에만 하나의 방호구역의 면적을 최대 3,700이하로 할 수 있다고 규정하고 있으나, 대부분의 폐쇄형 스프링클러설비의 경우에는 3,000가 하나의 최대 방호구역 면적에 해당한다.

하나의 송수구가 담당할 수 있는 최대면적

 

송수구 하나가담당할 수 있는 최대면적

위 설명에서 하나의 급수배관 또는 일제개방밸브가 담당할 수 있는 바닥면적은 최대 3,000에 해당하는 면적을 담당할 수 있다고 하였다. 여기서 3,000는 하나의 방호구역의 최대 면적이라고 하였다. 또한, 건축법령상에서 말하는 하나의 방화구획의 바닥면적이기도 하다. 이와 동일한 사항으로서 하나의 스프링클러설비의 송수구 역시 최대 3,000의 바닥면적을 담당할 수 있다.

송수구 설치 개수

. 하나의 층을 기준으로 산정한다.

송수구는 하나의 층의 바닥면적이 3,000를 넘을 때마다 1개 이상을 설치하라고 규정하고 있다. 화재안전기술기준에서는 2개의 층에서 동시에 화재가 발생한다는 가정을 하지 않고 하나의 층 면적을 기준으로 송수구 설치 개수를 산정한다. 하나의 층 바닥면적이 3,000를 초과할 때마다 1개 이상씩을 추가로 설치하여야 한다. 바닥면적이 가장 넓은 층이 3,000가 되지 않으면 송수구는 하나만 설치하면 된다.

 

. 방호구역 하나마다 송수구를 설치하는 것은 아니다.

그러나 방호구역 하나마다 송수구 하나씩을 설치하라는 의미는 아니다. 하나의 층의 바닥면적이 3,000를 넘을 때마다 1개 이상을 설치하라는 것이지, 방호구역마다 하나의 송수구를 설치하라는 것은 아니다.

 

하나의 방호구역의 최대 가능한 면적이 3,000이므로, 더 작은 규모로도 얼마든지 방호구역을 설정할 수 있기 때문이다. 예를 들어 필요에 따라 방호구역을 1,000단위로 설정했다면, 3개의 방호구역에 하나의 송수구를 설치하여도 무방하기 때문이다.

 

. 수직배관마다 송수구를 설치한다.

층의 바닥면적이 커서 또는 구역이 계단이나 피트로 구분되어 있어서 다수의 수직배관이 설치되는 경우가 있다. 이런 경우에는 각 수직배관마다 송수구를 설치하기도 한다. 그러면 라인별 각 방호구역마다 송수구가 설치되는 꼴이 된다.

 

--------------------------------------------------------------------------------------------------------------------------------------
끝까지 읽어 주셔서 감사 드립니다.
글 내용 중에 제가 잘못 생각하고 있는 부분이 있거나,
더 좋은 의견이 있으시면, 댓글로 저를 일깨워 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728x90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