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스프링클러설비

스프링클러설비의 송수구는 최대 5개까지 설치한다.

반응형
728x170

스프링클러설비의 송수구는 5개로 한다.

 

스프링클러설비 송수구 최대 수

건물의 전체적인 규모가 커서 하나의 층에 다수의 방호구역이 존재하는 경우들이 있다. 또한 라인별로 구획된 건물은 다수의 수직배관이 올라가야 하는 경우가 있다. 이때 하나의 층의 바닥면적이 3,000를 넘을 때마다 1개 이상의 송수구를 설치하여야 하는데 괄호 안에 별도의 제한이 존재함을 알 수 있다. 송수구의 수가 5개를 넘을 경우에는 5개로 한다는 규정이다. 5개로 한다는 의미가 무슨 뜻인지 살펴보자.

옥내소화전설비 규정과의 차이점

. 옥내소화전설비에서의 규정

 

옥내소화전 설비 수원 산정시 나오는 규정

옥내소화전설비에서 수원의 저수량을 산정할 때 유사한 내용의 규정이 나온다. 두 개 이상 설치된 경우는 두 개라는 규정이다. 여기서 두 개라는 의미는 하나의 층에 다수의 옥내소화전이 존재하더라도 수원의 양을 산정할 때는 두 개 이상의 옥내소화전 방수구를 사용하는데 필요한 수량을 저장해야 한다는 의미이다.

 

기존의 화재안전기준에서는 5개 까지의 옥내소화전 방수구 사용에 필요한 수량을 저장해야 했었다. 그런데 실태 분석 결과, 건물의 관계자가 화재진압을 할 때 지금까지의 화재현장에서 2개 이상의 옥내소화전 방수구를 사용한 경우가 많지 않았다는 것을 알게 되었다. 그래서 수원 산정할 때는 2개에 필요한 것만을 반영하여도 좋다는 의미이다.

 

결국 하나의 층에 두 개의 옥내소화전만을 설치하라는 의미가 아니고, 저수량을 산정할 때 최소 두 개의 옥내소화전 사용에 필요한 수량을 저장하라는 의미에 주의해야 한다. 물론 2개 이상에 해당하는 3개 또는 5개에 필요한 수량을 저장하면 환영할 일이다.

 

. 스프링클러설비에서의 규정

스프링클러설비에서도 송수구의 수에 대한 산정기준을 명시하면서 (5개를 넘을 경우에는 5개로 한다)라고 규정하고 있다. 여기서 ‘5개로 한다는 의미는 송수구를 더이상 설치할 수 있다 하더라도, 최대 5개까지만 설치하라는 의미이다.

 

, 하나의 층의 바닥면적(3,000마다 1)에 따라 더 많이 설치해야하는 경우가 발생하더라도, 최대 5개로 제한한다는 의미로 받아들여야 한다.

송수구의 숫자를 5개까지로 제한한 이유 고찰

. 송수구는 최대 5개로 규정

송수구는 5개로 한다고 규정하고 있는데, 이는 5개를 넘어서는 안된다는 의미라고 하였다. , 송수구의 숫자를 더 설치한다고 해서 문제가 될까?

 

하나의 층의 면적이 30,000가 넘는다고 하면 송수구를 10개 설치하면 된다. 만약 하나의 층이 60,000라고 하면 송수구를 20개 설치하면 된다. 만약 이런 방법으로 송수구 설치수를 적용하는 경우에는 어떤 문제가 생기는지 생각해 보면 된다.

 

. 쌍구형이므로 연결구는 2배가 된다.

스프링클러설비의 송수구는 쌍구형으로 되어 있다. 그래서 5개의 송수구를 설치하면 송수구 연결구는 총 10개로 보이게 된다. 만약 10개의 쌍구형 송수구를 설치하면 송수구의 연결구는 20개로 보인다. 현장에 도착한 소방대원은 그 많은 송수구 중에 어떤 것을 사용해야 하는지 당황하게 된다.

 

. 소방대원의 혼란을 막기 위해서이다.

건물 수직 라인마다 별도의 수직배관이 설치되어 있고 각 수직배관마다 송수구가 각각 따로 연결되어 있다면 이때 혼선이 발생한다. 소방대원은 전체의 송수구 중에서 화재 위치(장소)에 맞는 송수구를 찾아야 하는 당황스러운 일이 발생한다. 송수구 별로 위치 안내표지가 있다 하더라도 쉽지 않을 것이다. 소방대원의 이러한 혼동을 막기위해 최대 5개까지로 한정하고 있는 것이다.

 

. 충분한 수원의 투입이 가능하다.

화재안전성능기준과 화재안전기술기준에서는 화재로 인해 화재가 계속적으로 확산된다는 가정을 하지 않는다. 이는 하나의 층에 옥내소화전설비의 방수구가 많이 설치되어 있더라도 수원을 양을 산정할 때에는 2개만 적용하는 것을 생각해보면 알 수 있다.

 

모든 송수구가 하나의 수직배관으로 연결되는 경우를 생각해 보자. 최대 5개까지의 송수구에서 하나의 급수배관에 물을 급수하면 화재가 확산 되었다 하더라도 화재 진압에 필요한 수량이 충분하다 판단하고 있는 것이다. 굳이 그 이상의 송수구가 존재하는 의미가 없다는 것이다.

 

--------------------------------------------------------------------------------------------------------------------------------------
끝까지 읽어 주셔서 감사 드립니다.
글 내용 중에 제가 잘못 생각하고 있는 부분이 있거나,
더 좋은 의견이 있으시면, 댓글로 저를 일깨워 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728x90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