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위험물시설

위험물 옥외탱크저장소의 방유제 높이 계산 예시

728x90
반응형

 

하나의 방유제 내에 경유를 저장하는 총 3기의 위험물 옥외탱크저장소를 설치하려고 한다. 이때 방유제의 최소 높이를 구해보자. 탱크의 용량, 방유제 면적, 배관의 체적이 문제의 조건에 명기되는 경우이다.

 

방유제 높이를 구하기 위한 조건(문제 예시)

 

방유제의 필요한 용량

. 위험물 옥외탱크저장소의 방유제 용량

인화성 액체 위험물을 저장하는 옥외탱크저장소의 방유제 용량은 다음과 같이 계산한다. 방유제 내에 하나의 탱크가 있는 경우에는 해당 탱크 용량의 110% 이상을 수용할 수 있는 양이어야 하고, 방유제 내에 2 이상의 탱크가 존재하는 경우에는 용량이 최대인 탱크 용량의 110% 이상을 수용할 수 있어야 한다.

 

. 여기서 탱크의 용량이란

탱크의 용량이란 허가량을 의미한다. 내용적이 10만리터 탱크라 할지라도 실제 허가량은 = 내용적 공간용적이므로 10만리터가 되지 않는다. 하지만, 문제에서 탱크의 용량이 10만리터라는 것은 허가량이 10만리터라고 이해하고 계산하면 된다.

 

. 방유제 용량 계산시 주의할 사항

방유제의 용량(V)은 당해 방유제의 내용적에서 용량이 최대인 탱크 외의 탱크의 방유제 높이 이하 부분의 용적(V2), 당해 방유제 내에 있는 모든 탱크의 지반면 이상 부분의 기초의 체적(V3), 간막이 둑의 체적(V4) 및 당해 방유제 내에 있는 배관 등의 체적(V5)을 뺀 것으로 한다.

 

 

방유제 용량 계산 예시

. 방유제 용량 계산식

 

방유제 용량 계산 공식

. 가장 큰 탱크 용량의 110% (V1)

방유제 내부에 설치된 3기의 탱크 중 가장 용량이 큰 탱크는 A 탱크로서 용량이 총 100,000이다. 그러므로 110%에 해당하는 양이 필요하다. 100,000 × 110% = 110,000= 110

 

. 최대 탱크를 제외한 나머지 탱크의 방유제 높이 아래의 체적 (V2)

 

나머지 탱크의 방유제 아래 부분의 체적

그림에서 가장 큰 탱크를 제외한 나머지 탱크들의 방유제 높이 아래에 위치하는 부분의 체적을 말한다. 방유제의 높이가 H이므로 기초부분의 높이 0.4m를 제외해야 탱크의 높이가 된다. 따라서 방유제 높이 아래 부분에 해당하는 탱크의 높이는 H 0.4m가 된다.

 

. 모든 탱크의 기초 부분의 체적 (V3)

탱크가 원형 종탱크 이므로 기초 부분의 형상도 원형이다. 그러므로 모든 기초 부분의 높이가 0.4m이므로 체적을 구해보면

 

. 간막이 둑의 체적 (V4)

해당 방유제 내에는 간막이 둑이 없으므로 V4는 생략한다.

 

. 방유제 높이 아래에 설치된 배관의 체적 (V5)

조건에서 방유제 높이 아래에 설치된 배관의 체적은 2.5라고 하였으므로 V5 = 2.5

방유제 높이 계산 예시

. 방유제 용량은

방유제의 용량인 체적(V)= 면적 × 높이 = A × H 이다. 방유제 면적이 250라고 하였으므로 V = 250 × H가 성립한다. 따라서 방유제 용량 V = V1 + V2 + V3 + V4 + V5인데, 이전 설명에서 V = 250 × H라고 하였고, V5에 해당하는 간막이 둑은 설치되지 않았으므로 계산에서 제외한다.

 

방유제 용량 계산 과정

. 필요한 방유제의 높이 계산 결과는

250 H = 35.52 H + 126.94

214 H = 126.94

H = 0.592m

그러므로 필요한 방유제 용량을 충족시키기 위한 방유제의 최소 높이는 0.592m이다. 실제 현장에 설치할 때에는 0.6m 이상으로 설치하면 된다.

 

다. 특이한 경우

그런데 위 계산처럼 방유제 높이를 계산했더니 0.5m 이하가 나오는 경우가 있을 수 있다. 방유제 면적이 넓은 경우에 이러한 현상이 발생한다. 이때는 방유제의 최소 높이가 0.5m 이상이 되어야 하므로 방유제의 높이를 0.5m로 하면 된다.

   

-------------------------------------------------------------------------------------------------------------------

끝까지 읽어 주셔서 감사 드립니다.

글 내용 중에 제가 잘못 생각하고 있는 부분이 있거나,

더 좋은 의견이 있으시면, 댓글로 저를 일깨워 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반응형
그리드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