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제의 제기
가. 질문 사항
하나의 층마다 옥내소화전 방수구는 2개씩 설치되어 있다. 옥내소화전설비의 수원으로 고가수조를 사용할 때, 고가수조에 필요한 자연낙차 수두(m)를 구하시오
나. 고가수조를 활용한 옥내소화전설비의 설계
① 옥내소화전설비 최상층 방수구의 설계 방수량 : 130ℓ/min 이상, 최상층 방수구의 방수압력 : 0.17Mpa 이상
② 각 방수구마다 15m 길이의 마제호스 2본을 사용한다. 또한 호스 100m당 마찰손실수두는 다음과 같다.
구분 | 40mm | 50mm | 65mm | |||
마호스 | 고무내장호스 | 마호스 | 고무내장호스 | 마호스 | 고무내장호스 | |
130ℓ/min | 26m | 12m | 7m | 3m | - | - |
350ℓ/min | - | - | - | - | 10m | 4m |
③ 직관 100m당 마찰손실수두
구 분 | 130(LPM) | 260(LPM) | 390(LPM) |
40mm | 14.7m | ||
50mm | 5.1m | 18.4m | |
65mm | 1.72m | 6.2m | 13.2m |
④ 관 부속품의 등가길이(m). 단, 레듀샤 및 문제 조건에서 주어지지 않는 것에 대해서는 계산에서 제외한다.
관 경 | 90° 엘보 | 45° 엘보 | 분류 T | 직류 T | 게이트밸브 | 앵글밸브 | 체크밸브 |
32mm | 1.2 | 0.72 | 1.8 | 0.36 | 0.24 | 5.4 | 2.5 |
40mm | 1.5 | 0.9 | 2.1 | 0.45 | 0.3 | 6.5 | 3.1 |
50mm | 2.1 | 1.2 | 3.0 | 0.6 | 0.39 | 8.4 | 4.0 |
65mm | 2.4 | 1.5 | 3.6 | 0.75 | 0.48 | 10.2 | 4.6 |
문제의 이해
가. 고가수조의 자연낙차를 구하는 공식
옥내소화전설비에서 고가수조를 사용할 경우, 고가수조에 필요한 자연낙차(m) = h1 + h2 + 17m이다. h1은 소방호스의 마찰손실수두이고, h2는 배관의 마찰손실수두이다. 그런데 h2를 배관의 마찰손실수두라고 표현하고 있지만, 사실은 직관의 길이와 관 부속품의 등가길이를 마찰손실수두로 표현한 것이다. 그러므로 고가수조에 필요한 자연낙차 = 소방호스의 마찰손실수두(h1) + 배관의 마찰손실수두(직관의 길이 + 관 부속품의 등가길이)(h2) + 17m 라고 보면 된다.
나. 배관의 구경마다 마찰손실수두를 달리 계산한다.
직관의 마찰손실수두는 배관의 구경과 감당하는 방수량에 따라 달라진다. 그러므로 배관의 구경 및 담당하는 방수량이 달라질 때마다 직관의 마찰손실수두를 각각 계산해 주어야 한다.
소방호스의 마찰손실수두(h1)
소방호스는 각 방수구에 마호스 2본을 사용하는데, 하나의 호스가 15m 이므로 총 30m가 된다. 조건을 참조하면, 옥내소화전 방수구는 40mm이고 방수량은 130ℓ/min으로 설계한다고 했다. 따라서 소방호스가 100m일때 마호스의 등가길이는 26m에 해당한다. 이를 참조하여 계산하면, 소방호스의 마찰손실수두(m)는 26m/100m × 30m = 7.8m 이다.
구분 | 40mm | 50mm | 65mm | |||
마호스 | 고무내장호스 | 마호스 | 고무내장호스 | 마호스 | 고무내장호스 | |
130ℓ/min | 26m | 12m | 7m | 3m | - | - |
350ℓ/min | - | - | - | - | 10m | 4m |
배관의 마찰손실수두(h2)
가. 65mm 배관
① 65mm 직관의 길이
그림에서 65mm 배관으로 사용하는 부분은 수직배관이다. 그런데 방수구의 높이가 0.7m 이므로, 나머지 높이를 모르는 부분을 Xm 라고 하자. 그러면 65mm 배관 중 직관의 총 길이는 Xm + 0.7m 이다.
② 65mm 배관에 설치된 관 부속품의 등가길이
해당 배관에는 게이트밸브 하나와 분류 T 하나가 설치되어 있다. 그러므로 관 부속품의 마찰손실수두 = 게이트 밸브 + 분류 T = 0.48m + 3.6m = 4.08m이다.
관 경 | 90° 엘보 | 45° 엘보 | 분류 T | 직류 T | 게이트밸브 | 앵글밸브 | 체크밸브 |
32mm | 1.2 | 0.72 | 1.8 | 0.36 | 0.24 | 5.4 | 2.5 |
40mm | 1.5 | 0.9 | 2.1 | 0.45 | 0.3 | 6.5 | 3.1 |
50mm | 2.1 | 1.2 | 3.0 | 0.6 | 0.39 | 8.4 | 4.0 |
65mm | 2.4 | 1.5 | 3.6 | 0.75 | 0.48 | 10.2 | 4.6 |
③ 65mm 배관의 전길이
65mm 배관의 전길이 = 직관의 길이 + 관부속품의 등가길이 = (Xm + 0.7m) + 4.08m이다. 미지수 Xm는 여기서 해결하지 말고 그대로 가지고 가면 된다. 그러면 Xm + 4.15m가 된다.
④ 65mm 배관의 마찰손실수두
하나의 층을 담당하는 방수구가 총 두 개이므로 260ℓ/min를 담당한다. 65mm 배관은 100m당 마찰손실수두가 6.2m이다. 그러므로 전길이가 Xm + 4.15m인 경우의 마찰손실수두는 = (Xm + 4.15m)/100m × 6.2m = 0.062Xm + 0.257m이다.
구 분 | 130(LPM) | 260(LPM) | 390(LPM) |
40mm | 14.7m | ||
50mm | 5.1m | 18.4m | |
65mm | 1.72m | 6.2m | 13.2m |
나. 50mm 배관
① 50mm 직관의 길이
문제의 그림에서 수직배관에서 분기된 배관부터 50mm 배관이다. 이 50mm 배관의 직관 길이는 18m 이다. 맨 끝의 방수구인 ①번 방수구 까지의 마찰손실수두를 구하는 것이므로 50mm 배관에서 ②번 방수구로 이어지는 가지배관은 계산할 필요가 없다.
② 50mm 배관에 설치된 관 부속품의 등가길이
50mm 배관에는 직류 T 하나가 설치된다. 그러므로 50mm 배관에 설치된 분류 T의 마찰손실수두는 0.6m이다.
관 경 | 90° 엘보 | 45° 엘보 | 분류 T | 직류 T | 게이트밸브 | 앵글밸브 | 체크밸브 |
32mm | 1.2 | 0.72 | 1.8 | 0.36 | 0.24 | 5.4 | 2.5 |
40mm | 1.5 | 0.9 | 2.1 | 0.45 | 0.3 | 6.5 | 3.1 |
50mm | 2.1 | 1.2 | 3.0 | 0.6 | 0.39 | 8.4 | 4.0 |
65mm | 2.4 | 1.5 | 3.6 | 0.75 | 0.48 | 10.2 | 4.6 |
③ 50mm 배관의 전길이
50mm 배관의 전길이 = 직관의 길이 + 관 부속품의 등가길이 = 18m + 0.6m = 18.6m 이다.
④ 50mm 배관의 마찰손실수두
담당하는 방수구가 총 두 개이므로 260ℓ/min를 담당하는 50m배관은 100m당 마찰손실수두가 18.4m이다. 그러므로 전길이가 18.6m인 경우의 마찰손실수두는 = 18.6m/100m × 18.4m = 3.42m이다.
다. 40mm 배관
① 40mm 직관의 길이
최상층 맨 마지막 방수구인 ①번 방수구는 40mm 배관으로 설치되어 있다. 따라서 직관의 길이 = 18m + 높이 0.7m = 18.7m에 해당한다.
② 40mm 배관에 설치된 관 부속품의 등가길이
40mm 배관에는 90°엘보 하나와 앵글밸브 하나가 설치되어 있다. 따라서 40mm 배관의 관 부속품의 등가길이 = 90°엘보 + 앵글밸브 = 1.5m + 6.5m = 8m 이다.
관 경 | 90° 엘보 | 45° 엘보 | 분류 T | 직류 T | 게이트밸브 | 앵글밸브 | 체크밸브 |
32mm | 1.2 | 0.72 | 1.8 | 0.36 | 0.24 | 5.4 | 2.5 |
40mm | 1.5 | 0.9 | 2.1 | 0.45 | 0.3 | 6.5 | 3.1 |
50mm | 2.1 | 1.2 | 3.0 | 0.6 | 0.39 | 8.4 | 4.0 |
65mm | 2.4 | 1.5 | 3.6 | 0.75 | 0.48 | 10.2 | 4.6 |
③ 40mm 배관의 전길이
40mm 배관의 전길이 = 직관의 길이 + 관 부속품의 등가길이 = 18.7m + 8m = 26.7m 이다.
④ 40mm 배관의 마찰손실수두
130ℓ/min를 담당하는 40m배관은 100m당 마찰손실수두가 14.7m이다. 그러므로 전길이가 26.7m인 경우의 마찰손실수두는 = 26.7m/100m × 14.7m = 3.93m이다.
구 분 | 130(LPM) | 260(LPM) | 390(LPM) |
40mm | 14.7m | ||
50mm | 5.1m | 18.4m | |
65mm | 1.72m | 6.2m | 13.2m |
고가수조가 가져야 할 자연낙차수두(m)
가. 호스의 마찰손실수두(h1) : 7.8m
나. 배관의 마찰손실수두(h2)
65mm 배관 + 50mm 배관 + 40mm 배관 = (0.062Xm + 0.257m) + 3.42m + 3.93m = 0.062Xm + 7.61m
다. 고가수조의 자연낙차수두
고가수조에 필요한 자연낙차(Xm) = h1 + h2 + 17m = 소방호스의 마찰손실수두 + 배관의 마찰손실수두 + 17m = 7.8m + (0.062Xm + 7.61m) + 17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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끝까지 읽어 주셔서 감사 드립니다.
글 내용 중에 제가 잘못 생각하고 있는 부분이 있거나,
더 좋은 의견이 있으시면, 댓글로 저를 일깨워 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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