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연결송수관설비

연결송수관설비 펌프의 토출량

반응형
728x170

일반 특정소방대상물의 경우

 

일반 대상물에서의 펌프 토출량 산정기준

. 펌프의 토출량

연결송수관설비를 설치하는 일반 특정소방대상물 그리고 복도식 아파트에서의 펌프 토출량은 2,400/min 이상이 되도록 한다. 하나의 층에 설치된 연송수관설비의 방수구가 3개를 초과하는 때에는 방수구 1개마다 800/min를 가산한 양이 되도록 한다. 하나의 층에 방수구가 5개 이상 설치된 경우라면 최대 5개를 기준으로 가산한다. 이 경우 펌프의 토출량은 최대 5개를 기준으로 하므로 4,000/min 이상을 토출할 수 있어야 한다.

 

. 설비에 따른 사용 대상의 차이

이 의미는 화재 발생시 소방대원이 해당 건물에 진입하여 최대 5개의 연결송수관설비의 방수구를 사용할 수 있다고 보는 것이다. 옥내소화전설비의 경우는 건물의 관계자 및 화재를 발견한 사람들이 최대 2개의 옥내소화전을 사용한다고 보는 것과 차이가 있다.

 

. 건물의 규모에 따른 펌프 토출량 산정

소방대원이 화재 층에 도착하였을 당시 화재가 광범위한 면적에 확대되는 경우를 가정한다. 왜나하면 하나의 층에 5개 이상의 연결송수관설비의 방수구가 설치되었다는 의미는 층의 면적과 규모가 상당하다는 것을 암시한다. 따라서 화재를 진압하기 위해 투입되는 소방대가 최대 5개의 연결송수관설비의 방수구를 사용하는데 지장이 없도록 가압송수장치의 토출량이 형성되어야 한다고 설정한 것이다.

계단식 아파트의 경우

 

계단식 아파트에서의 펌프 토출량 산정

.펌프의 토출량

펌프의 토출량은 1,200/min 이상이 되도록 한다. 하나의 층에 설치된 방수구가 3개를 초과하는 경우에 있어서는 1개마다 400/min를 가산한 양이 되도록 한다. 하나의 층에 방수구가 5개 이상 설치된 경우에는 최대 5개를 기준으로 한다. 하지만 계단식 아파트에서는 동시에 방수구를 3개를 개방하여 사용해야 하는 상황은 거의 발생하지 않을 것으로 판단된다.

 

. 계단식 아파트는 일반 특정소방대상물에 비해 적은 토출량을 적용한다.

계단식 아파트의 특징은 수직의 계단실 마다 그리고 각 층별로 방화구획이 되어 있다는 것이다. 하나의 구획된 층에 설치되는 세대는 보통 2세대부터 4세대 사이가 주로 설치된다. 또한, 각 세대는 방화문의 출입문으로 구획되어 있으며 세대의 출입문은 자동으로 닫히는 구조로 설치된다. 따라서 하나의 세대에서 발생한 화재가 옆 세대로 쉽게 확산되지 않을 것이라는 가정하에 펌프의 토출량이 일반 특정소방대상물에서의 토출량보다 50% 정도로 적게 적용하고 있다.

 

토출량 산정기준이 다른 계단식 아파트

토출량 산정 기준에 대해 생각해 봐야 할 사항

. 최근 아파트의 거실 확장 구조

화재안전기준에서 옥내소화전설비 및 연결송수관설비 펌프의 토출량을 산정할 때는 항상 하나의 층에 설치된 방수구를 기준으로 설정하고 있다. 그런데 최근 지어지고 있는 아파트는 대부분 완충공간에 해당하는 발코니를 없애고 거실을 확장한 구조로 설치된다. 따라서 옆 세대로 화재가 확산되기 보다는 코안다 효과(Coanda Effect)로 인해 상층으로 확산되는 경향이 훨씬 강하다.

 

. 고민의 시작

위와 같은 상황에서는 여러 층의 방수구를 동시에 사용해야 하는 경우가 발생한다. 하지만 하나의 층에서 사용될 것으로 예상되는 방수구의 수를 기준으로 토출량과 양정을 정해 놓는 바람에, 실제 상황에서는 방수압과 방수량이 부족해 지는 현상이 발생한다. 다행히 연결송수관설비에서는 한 층의 방수구를 최대 5개 까지 개방될 것으로 판단하여 산정하지만, 옥내소화전설비는 최대 2개만 개방되는 것으로 산정한다. 이에 대한 재검토가 필요하리라 본다.

 

-------------------------------------------------------------------------------------------------------------------

끝까지 읽어 주셔서 감사 드립니다.

글 내용 중에 제가 잘못 생각하고 있는 부분이 있거나,

더 좋은 의견이 있으시면, 댓글로 저를 일깨워 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728x90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