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스프링클러설비

랙크식 창고에 설치하는 스프링클러설비의 방호구역 및 헤드

반응형
728x170

<문제>

다음과 같은 랙크식 창고에 스프링클러설비를 설치하고자 한다. 헤드는 정방형으로 배치하고자 한다. 이 랙크식 상고에 설정해야 하는 방호구역의 수와, 방호구역 산정에 적용할 바닥면적을 적용하는 방법을 알아보자.

 

<랙크식 창고 현황>

창고의 구조 : 내화구조, 13,

각 층별 바닥면적 : 900(가로 25m × 세로 36m)

각 층별 반자의 높이 : 15m

저장물품 및 저장용량 : 넝마 및 종이부스러기 25,000kg

최소 방호구역의 수

 

방호구역 설정 방법

. 방호구역을 설정하는 기준

폐쇄형 스프링클러헤드를 사용하는 곳에서 하나의 방호구역의 설정은 해당 장소의 바닥면적과 층을 기준으로 구분된다. 하나의 방호구역을 설정하는 기준은 바닥면적 3,000이하로 하여야 하며, 두 개 이상의 층에 걸쳐서 적용하면 안된다. 즉 문제의 조건에 따라 층수과 면적을 살펴보면 된다.

 

. 단서 조항이 있다.

이 기준에는 별도의 단서가 있다. 1개 층에 설치되는 폐쇄형 스프링클러헤드의 수가 10개 이하인 경우 그리고 복층형구조의 공동주택인 경우에는 하나의 방호구역을 3개 층 이내로 할 수 있다. 그러나 이 문제에서는 단서 조건에 해당되지 않으므로 하나의 방호구역은 하나의 층에 한정하는 것이 맞다.

 

. 하나의 층에 하나의 방호구역

문제의 랙크식 창고는 하나의 층이 900로 이루어져 있으므로, 하나의 층을 하나의 방호구역으로 설정할 수 있다. 물론 이 면적도 설계자의 의도에 따라 세분하여 방호구역을 설정할 수 있으나, 스프링클러설비의 화재안전성능기준과 화재안전기술기준에 맞추면 하나의 층에 하나의 방호구역이 설정되는 것으로 적용한다.

헤드열이 다수 설치되는 랙크식 창고에서 방호구역 면적 산정

. 하나의 층에 헤드열이 4개가 설치된다면?

랙크식 창고는 다른 특정소방대상물의 경우와 달리 하나의 층 또는 하나의 방호구역이라도 저장 및 취급하는 물품에 따라 헤드열이 4m 마다(특수가연물의 경우) 또는 6m 마다(기타 물품인 경우) 추가로 설치된다. 따라서 하나의 방호구역에 헤드열이 4개 이상 설치되는 경우도 발생한다. 이 문제에 해당하는 랙크식 창고도 층고가 15m이고 저장 물품이 특수가연물이므로 4m 마다 헤드열을 설치하면, 하나의 층에 총 4개의 헤드열이 설치되어야 한다.

 

. 방호구역의 바닥면적 산정 방법

그러면 이때 방호구역을 선정하는 기준이 되는 바닥면적은 설치되는 헤드 열마다 별도로 산정해야 할까? 즉 하나의 방호구역에 총 4개열이 설치되므로 바닥면적도 현재 바닥면적 900× 4를 해주어야 하는가의 문제이다. 그러나 방호구역의 면적을 산정할 때는 설치되는 헤드열의 숫자와 상관없이 해당 방호구역의 바닥면적만 산정하면 된다. 즉 헤드 설치에 따른 바닥면적이 아닌, 건축법령상의 바닥면적을 적용하면 된다.

헤드 열과 상관없이 건축법상의 바닥면적을 적용하는 이유

. 유수검지장치와 기준개수의 상관관계

페쇄형 헤드의 경우에는 모든 헤드가 동시에 개방되는 것으로 가정하지 않고 기준개수에 해당하는 헤드가 개방된다고 가정하기 때문이다. 따라서 하나의 방호구역에 다수의 헤드열 및 헤드 수가 설치되었다고 할지라도, 기준개수에 해당하는 헤드가 개방되는 것이므로 하나의 유수검지장치가 이를 감당할 수 있다고 보는 것이다.

 

. 수평거리와 헤드 간격의 변화 등 이미 화재제어에 특화되어 있다.

헤드를 설치하는 장소의 용도 및 저장·취급하는 품목에 따라 방호구역의 각 부분과 헤드간의 수평거리(r )가 다르다. 수평거리 값의 변화에 따라 헤드를 배치하는 헤드간 간격이 달라진다. 이를 통해 건축구조에 따라, 방호구역의 용도에 따라, 저장 및 취급하는 품목에 따라 최적화된 헤드의 배치로 화재의 제어 및 진압이 가능하다고 보는 것이다. 그래서 방호구역의 바닥면적을 적용할 때 헤드 열별로 바닥면적을 적용하지 않고, 건축법령상의 바닥면적을 적용하는 것이다.

 

---------------------------------------------------------------------------------------------------------------------------------------
끝까지 읽어 주셔서 감사 드립니다.
글 내용 중에 제가 잘못 생각하고 있는 부분이 있거나,
더 좋은 의견이 있으시면, 댓글로 저를 일깨워 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728x90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