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스프링클러설비

개방형 스프링클러설비의 방수구역 및 일제개방밸브

728x90
반응형

방호구역과 방수구역의 차이

. 어떤 헤드를 설치하였는가에 따른 명칭의 차이

스프링클러설비에서는 방호구역과 방수구역이 등장한다. 폐쇄형 헤드를 사용하는 스프링클러설비에서는 방호구역이라고 하고, 개방형 헤드를 사용하는 스프링클러설비에서는 방수구역이라 칭하고 있다.

 

. 페쇄형 헤드를 설치하는 경우에는 방호구역

일정한 구역을 하나의 유수검지장치가 방호하고 있는 구역이라고 해서 방호구역이라고 표현한다. 폐쇄형 헤드가 설치되어 있다가 화재에 의해 헤드가 감열되어 개방되면 소화수가 방수된다. 이렇게 전체에 방수되는 것이 아닌 개방된 헤드에서만 소화수가 방수되고 나머지는 일정한 구역을 방호하고 있다고 해서 방호구역이라 한다.

 

. 개방형 헤드를 설치하는 경우에는 방수구역

일제개방밸브(Deludge Valve)에는 개방형 헤드를 설치한다. 그래서 일제개방밸브가 일단 개방되면 해당 일제개방밸브에 연결되어 있는 모든 헤드에서 소화수가 방수된다. 일제개방밸브에 연결되어 있는 헤드는 모두 개방되어 있는 헤드이기 때문이다. 그래서 일제히 방수되는 구역이라고해서 방수구역이라 부른다.

 

개방형 헤드를 사용하는 방수구역 설정기준

방호구역과 방수구역을 다른 의미로 생각해 보자면

. 대기상태와 실행상태

방호구역은 대기상태라는 의미로 받아들이고, 방수구역은 실행상태라는 의미로 생각해보자. 화재가 발생하여 유수검지장치가 개방되는 경우 폐쇄형 헤드를 사용하는 방호구역에서는 개방된 헤드에서만 방수가 이루어진다. 즉 개방되지 않은 나머지 헤드들은 여전히 해당 구역을 방호하는 대기상태 또는 준비상태를 유지하는 것이다. 그래서 다수의 층을 하나의 방호구역으로 설정하는 것이 가능하다.

 

. 개방형 헤드는 즉시 실행상태가 된다.

개방형 헤드를 사용하는 방수구역에서는 화재가 발생하는 해당 구역 전체에 설치된 헤드에서 소화수가 방수된다. 그래서 일제개방밸브의 개방은 연결된 모든 헤드에서의 즉시 방수라고 하는 실행상태가 되어 버린다. 따라서 하나의 방수구역이 하나의 층을 넘어서서 설정되어서는 안되는 것이다.

폐쇄형 헤드에서는 하나의 방수구역이 3개 층까지 가능하다.

. 폐쇄형 헤드의 경우는 최대 3개 층까지 방호구역을 설정할 수 있다.

폐쇄형 스프링클러헤드를 사용하는 스프링클러설비에서도 하나의 방수구역은 두 개 층에 미치지 않도록 설정하는 것이 원칙이다. 다만, 하나의 층에 설치되는 스프링클러헤드의 수가 10개 이하인 경우 그리고 복층형구조의 공동주택인 경우에는 3개 층 이내를 하나의 방호구역으로 설정할 수 있다. , 하나의 층에 하나의 방호구역이 원칙이지만, 건축물의 규모가 적은 경우에는 총 3개 층까지 하나의 방호구역으로 설정할 수 있다는 의미이다.

 

. 폐쇄형 헤드는 하나의 방호구역으로 3개 층까지 설정 가능한 이유

4, 5, 6층을 하나의 방호구역으로 설정한 경우를 예를 들어보자. 화재가 5층에서 발생한 경우, 폐쇄형 헤드가 두 개가 개방되면 해당 두 개의 헤드에서만 소화수가 방사된다. 다시말해 4층이나 6층의 경우는 헤드가 개방되지 않았으므로 소화수가 방수되지 않는다. 즉 하나의 유수검지장치가 다수의 층을 방호하고 있어도, 실제 방수는 헤드가 개방된 장소에서만 이루어지기 때문에 수손피해가 발생하지 않는다는 것이다.

개방형 헤드에서는 하나의 방수구역이 2개 층에 미치지 않아야 한다.

. 폐쇄형 헤드와 개방형 헤드의 차이

하지만 개방형 헤드를 사용하는 일제개방밸브의 경우에는 이런 예외를 인정하지 않고 있다. 개방형 헤드를 사용하는 하나의 방수구역은 두 개 층에 미치지 않아야 한다. 그 이유는 폐쇄형 헤드는 헤드가 개방되어야 소화수가 방수되는 시스템이지만, 개방형 헤드는 감지기만 작동하면 해당 일제개방밸브에 연결된 모든 헤드에서 소화수가 방수되기 때문이다.

 

. 두 개 이상의 층을 하나의 방수구역을 설정한다면

만약 두 개 이상의 층(예를 들어 4층과 5)을 하나의 방수구역으로 설정하게 되면 어떤 일이 발생할까? 5층에서 화재가 발생하면 교차회로 방식의 감지기가 이를 감지하고 일제개방밸브를 개방시킨다. 그러면 화재가 실제 발생한 5층에서 소화수가 방수되지만, 일제개방밸브와 배관이 연결된 4층의 개방형 헤드에서도 동시에 소화수가 쏟아지게 된다. 이는 화재와는 상관없는 수손피해로 이어지므로, 이러한 현상을 방지하기 위하여 하나의 방호구역은 하나의 층에 한정되도록 하는 것이다.

 

----------------------------------------------------------------------------------------------------------------------------------------
끝까지 읽어 주셔서 감사 드립니다.
글 내용 중에 제가 잘못 생각하고 있는 부분이 있거나,
더 좋은 의견이 있으시면, 댓글로 저를 일깨워 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반응형
그리드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