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스프링클러설비

스프링클러설비 수원 설치에 따른 기준개수 적용시 고려할 사항

728x90
반응형

스프링클러설비 설치장소에 따른 기준개수 적용이 중요한 이유

. 특정 장소에 따라 기준개수가 다르다.

특정소방대상물에 스프링클러설비를 설치하면서 폐쇄형 스프링클러헤드를 사용하는 경우에는 스프링클러설비를 설치하는 장소별로 스프링클러헤드의 기준개수를 적용한다. 여기서 기준개수가 중요한 이유는 스프링클러설비의 수원을 산정할 때 기준개수가 사용되기 때문이다.

 

. 화재가 전체로 확산되는 것을 가정하지 않는다.

스프링클러설비의 수원을 산정할 때 화재가 계속 확산되어 해당 특정소방대상물에 설치된 전체 헤드가 개방될 것이라고는 가정하지 않는다. 고층 건축물이나 대형 창고시설의 경우라도 각 층 전체로 화재가 확산된다고 가정하지 않는다는 것이다.

 

. 기준개수는 수원의 양을 정하는 기준이 된다.

다만 스프링클러설비가 설치되는 장소의 용도가 무엇인가에 따라 그리고 저장하는 물품이 무엇인가에 따라 화재하중과 화재 가혹도가 달라질 것이므로 이를 반영하여 기준개수를 적용한다. 기준개수가 많아지면 스프링클러설비를 위한 수원의 양도 많아진다는 것을 의미한다.

 

. 수원의 양 산정방법

스프링클러설비의 설치장소에 따라 기준개수에 1.6 곱한 양 이상이 되도록 하면 된다. 만약 설치된 헤드 수가 기준개수보다 작으면 설치된 헤드 수에 1.6 곱한 양 이상이 되도록 한다. 여기서 1.6는 헤드 하나당 80/min으로 20분간 방수할 수 있는 양을 말한다. 그러므로 스프링클러설비 수원의 양은 헤드수(또는 기준개수) × 80/min × 20min = 헤드 수(또는 기준개수) × 1.6으로 산정한다.

 

수원의 양 산정방법

기준개수는 어떻게 산정하는가?

 

기준개수 산정 방법

. 하나의 층을 기준으로 기준개수를 산정한다.

기준개수를 적용할 때에는 스프링클러헤드의 설치개수가 가장 많은 층을 기준으로 적용한다. 그런데 엄격히 말하면 설치개수가 가장 많은 층이라는 표현보다는, 가장 많은 스프링클러 헤드가 설치되어 있는 방호구역을 기준으로 적용한다는 표현이 더 맞지 않는가 라고 생각할 수 있다. 왜냐하면 하나의 층에는 방호구역이 여러 개가 존재할 수 있기 때문이다.

 

. 하나의 방호구역의 헤드 수로 산정하는 것이 아니다.

그러나 수원을 산정할 때의 기준개수는 하나의 방호구역을 기준으로 산정하지 않고 하나의 층을 기준으로 산정한다. 이 의미는 하나의 층에 두 개 이상의 방호구역이 존재하는 경우 인접한 방호구역으로 화재가 확산될 수 있다라는 전제조건을 가지고 수원을 설치하라는 의미이다. 즉 하나의 층에서는 인접 방호구역으로 화재가 확산될 수 있다는 가정하에 최대한의 수원을 확보하려는 것이다.

 

. 다만, 아파트는 헤드 수가 가장 많은 세대를 기준으로 한다.

그련데 아파트를 대상으로 기준개수를 적용하는 경우에는 스프링클러헤드 설치개수가 가장 많은 세대를 기준으로 적용한다. 아파트는 하나의 층에 여러 세대가 설치되는 경우가 대부분이지만, 각 세대에서 옆 세대로 화재가 확대되는 경우는 고려하지 않는다 또는 각 세대별로 방화구획이 되어 있어서 확대되지 않을 것이라고 가정하는 것이다. 그래서 아파트의 기준개수는 10개로 한정하고 있는 것이다.

기준개수의 적용 예시

. 방호구역의 헤드 수에 따른 기준개수의 적용

판매시설로 사용되는 하나의 층에 총 3개의 방호구역이 존재하고, 각 방호구역에는 폐쇄형 스프링클러 헤드20개씩 설치되어 있다고 가정하자. 그러면 해당 층에는 스프링클러 헤드가 총 60개가 설치되어 있는 것이 된다. 해당 설치장소가 판매시설이므로 하나의 방호구역마다 설치된 폐쇄형 헤드 수가 20개씩이라고 할지라도, 수원을 산정할 때 적용해야 하는 기준개수는 하나의 층을 기준으로 하므로 전체 60개가 된다. 그러므로 기준개수는 30개를 적용하는 것이다.

 

. 기준개수보다 헤드 수가 작은 경우

위에서 설명한 사항에 대해서 무조건 기준개수를 적용하는 것은 아니다. 만약 하나의 층에 설치된 스프링클러 헤드 수가 기준개수 이하이거나, 아파트의 경우 하나의 세대에 설치된 헤드 수가 기준개수 이하라면 그 설치된 개수를 적용한다. 왜냐하면 설치된 헤드의 수가 그만큼 밖에 안되므로, 그 이상의 헤드가 개방될 수는 없기 때문이다. 이는 화재안전기준에서는 하나의 층에서의 화재 확산만을 고려하고 있으며, 상층으로의 연소확대는 고려하지 않고 있다는 것을 의미한다는 것을 알 수 있다.

 

. 기준개수 보다 적은 헤드수를 적용하는 경우

판매시설이지만 하나의 층의 규모가 크지 않아 헤드가 가장 많이 설치된 층의 헤드 수가 23개라고 하자. 판매시설이므로 기준개수는 30개를 적용하여야 하지만, 실제 설치된 헤드 수가 기준개수 보다 적은 23개 이므로 이때 수원을 산정하는 헤드수는 23개를 적용하는 것이다.

 

-----------------------------------------------------------------------------------------------------------------------------------
끝까지 읽어 주셔서 감사 드립니다.
글 내용 중에 제가 잘못 생각하고 있는 부분이 있거나,
더 좋은 의견이 있으시면, 댓글로 저를 일깨워 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반응형
그리드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