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부속실제연설비

부속실(전실) 제연설비에서 필요한 보충량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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보충량이란

사람들의 대피를 위해 출입문이 일시적으로 개방되면 제연구역의 압력은 순간적으로 떨어지게 되는데, 이때 제연구역으로 연기가 유입될 수 있다. 이를 대비하여 제연구역으로 공기를 추가 보충함으로써, 열린 출입문의 개구부에 방연풍속을 형성하여 효과적으로 연기의 침입을 방지하게 된다. 그러므로 보충량은 옥내에서 발생한 화재의 연기가 제연구역으로 들어오는 것을 방지하기 위하여 제연구역에 보충해야 할 공기의 양을 말하는 것이다.

 

 

보충량을 적용할 때 고려해야 할 점

. 제연구역의 출입문 하나 개방

화재가 발생한 층의 제연구역에서 출입문 하나가 개방되는 것을 전제로 한다. 그러나 층수가 20층이 넘는 경우에는 하나의 수직 급기풍도로 연결된 제연구역에서 둘 이상의 출입문이 동시에 열리는 것을 전제로 하여야 한다. 이는 동일한 시간대에 동시에 층별 제연구역의 출입문이 열리는 것이 아니라는 것을 전제로 하기 때문이다.

 

. 쌍여닫이 출입문에 대한 개방 적용

제연구역에 설치된 출입문은 외여닫이문도 있지만 쌍여닫이문도 존재한다. 이 경우 제연구역에 설치된 출입문이 쌍여닫이문일 경우라도 한 개의 출입문만 열리는 것을 전제로 산정한다. 여기서 한 개의 문이라는 것은 쌍여닫이 출입문 중 먼저 열리는 문을 의미한다. 다만, 자동폐쇄장치는 쌍여닫이 출입문 두 부분에 모두 부착하여 동시에 자동으로 닫히도록 하여야 한다.

 

쌍여닫이 문이어도 하나만 개방되는 것으로 산정한다.

. 옥내 및 계단실 방향의 모든 출입문 개방 후 방연풍속 산정

하나의 부속실이라도 옥내에서 제연구역으로 향하는 출입문이 열리는 것과 함께 계단실과 면하는 출입문까지 동시에 개방되는 것으로 설정해야 한다. 옥내에서 제연구역으로 들어온 피난자는 당연히 계단으로 향하는 문을 열고 지상층 또는 피난안전구역으로 대피하려 하기 때문이다. 따라서 방연풍속을 측정하는 때에는 옥내 방향의 출입문과 계단실 방향의 출입문을 모두 열고, 옥내 방향의 출입문 개구부에서 측정해야 한다.

 

. 부속실의 수에 따른 보충량 적용

부속실 또는 승강장의 수가 20 이하인 경우에는 1개층 이상, 20을 초과하는 경우에는 2개 층 이상의 보충량을 적용하도록 되어 있다. 이 의미는 하나의 수직 급기풍도에서 연결되는 제연구역의 수가 20개 이하인지 여부에 따라 보충량을 적용하는 층수를 1 또는 2를 적용한다는 것이다. 건물이 고층이어서 중간에 급기송풍기를 별도로 설치하여 수직 급기풍도를 분리하여 운영하는 경우에는 각 수직급기풍도가 담당하는 제연구역의 수를 기준으로 20 이하 여부를 계산하여 적용한다. 하나의 수직공간을 분리하여 급기송풍기 3개를 설치했다면, 각 급기송풍기가 담당하는 부분의 제연구역의 수를 산정하면 된다는 의미이다.

추가 검토가 필요하다고 생각하는 점

. 발화층 및 직상층 우선경보방식과의 연계 검토

부속실 제연설비에서 제연구역 출입문의 개방은 자동화재탐지설비의 발화층 및 직상증 우선경보방식과도 연관이 된다. 그러므로 화재층과 그 직상층을 대상으로 경보가 발령되면 동시에 제연구역의 출입문이 열릴 것이므로 이에 대해서는 더 논의가 필요할 것으로 본다. 특히 발화층이 지하층이라면 발화층을 포함한 모든 지하층에 경보가 발령될 것이므로 제연구역의 출입문이 하나의 층만 개방될 것이라고 전제할 수 없기 때문이다.

 

. 초고층 건물에서의 출입문 개방 개수 산정

급기풍도가 설치되는 일 수직선상에서 20개를 초과하는 제연구역이 존재하면 보충량을 계산할 때 2개의 층이 개방되는 것으로 계산하고 있다. 하지만 고층건축물의 경우 층수가 많을수록 동시에 개방되는 출입문의 수는 당연히 더 많아질 것으로 예상이 된다. 그러므로 20개를 초과하는 경우 일률적으로 2개 층을 적용하라는 것 보다는 그 의미를 살려 20개 층마다 1개를 적용하는 방향을 검토해야 한다.

 

초고층 건축물은 동시 다발적으로 제연구역의 출입문이 열릴 확률이 높다.

. 아파트에서 동시 다발적인 세대 출입문 개방

계단실 아파트의 경우는 다양한 상황이 존재한다. 하나의 부속실을 두 세대가 공유하는 방식이 대부분이기는 하지만, 하나의 부속실과 승강기 승강장을 네 개 이상의 세대가 공유하는 방식도 존재한다. 그러면 화재가 발생하여 지구경종이 작동하면 모든 세대에서 동시 다발적인 피난이 이루어질텐데, 그럼에도 하나의 출입문만 개방되는 것으로 전제하면 현실에서의 방연풍속은 실패할 확률이 높아진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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끝까지 읽어 주셔서 감사 드립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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