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부속실제연설비

부속실(전실) 제연설비에서 누설경로에 따른 누설틈새 면적 합산

728x90
반응형

 

부속실(전실) 제연설비를 적용함에 있어 제연구역인 가압공간을 기준으로 누설틈새 면적을 구해보자. 누설경로가 직렬 경로인 경우와 누설경로가 병렬경로인 경우 두 가지로 나누는데, 때로는 직렬경로와 병렬경로가 혼합된 경우도 있다. 각각 어떤 방식으로 누설틈새 면적을 정하는지 알아보자.

직렬경로와 병렬경로에 따른 누설틈새 산정

. 누설경로가 직렬경로인 경우

하나의 가압공간에서 한쪽 방향으로만 실이 연결되어 있고 그 방향으로 출입문이 열리는 경우를 직렬 경로라고 부른다. 제연구역에 해당하는 가압공간이 승강기의 승강로인 경우 부속실을 통해 계단실로 이어질 수 있는데 이때 직렬경로에 의한 누설틈새 계산이 필요하다. 아래 그림은 부속실(전실) 제연설비에서 이런 스타일의 직렬경로인 경우는 흔치 않으나, 다만 계산하는 방법을 알기 위해 예를 들어본 것이다.

 

직렬경로에서의 누설틈새 면적
누설경로가 직렬경로의 예

. 누설경로가 병렬경로인 경우(계단실형 아파트)

하나의 공간에 출입문이 다수가 존재하는 경우 이는 병렬 경로에 해당한다. 계단실형 아파트에서 부속실과 승강장을 겸용하는 공간에 부속실(전실) 제연설비를 설치하는 경우 자주 볼 수 있다. 각 세대로 통하는 출입문이 존재하고(하나의 층에 2 세대가 거주하면 출입문이 2개 존재), 계단실로 향하는 출입문이 있으며, 승강기문, 창문 등이 존재한다. 이 모두가 병렬경로에 해당한다. 병렬경로에서는 다음과 같이 누설틈새 면적을 산정한다.

 

병렬경로인 경우의 누설틈새 면적
누설경로가 병렬경로의 예

 

 

 

누설경로가 직렬과 병렬이 혼합된 경로에서의 누설틈새 합산

 

직렬경로와 병렬경로가 혼합된 예

. 병렬경로에서의 누설틈새 산정 방법

위 그림과 같이 직렬경로와 병렬경로가 혼합되어 있는 곳에서 누설틈새 면적을 합산하는 방법을 알아보자. 먼저 병렬경로에 해당하는 것을 합산하여 별도의 하나로 명명한 후, 이를 직렬경로화 하여 계산하는 것이 편리하다. 그래서 병렬경로 인 A4A5를 먼저 합산한다. 그리고 난 후 이를 직렬경로화 하여 A3와 계산한다. 그러면 A345가 되는데 이것이 A2와 병렬이므로 다시 합산한다. 그리고 나면 A2345A1과는 직렬로 계산한다. 좀 복잡한 방법이지만 하나씩 풀어가보자.

 

 

. 병렬경로인 곳부터 계산

가장 마지막 부분인 A4A5는 병렬 경로이므로 A4 + A5 를 합산하여 편의상 A45으로 명명한다.

                                                       A4 + A5 = A45

 

. 직렬경로화 한 후 계산

이제 A45는 하나의 문으로 처리되었으므로 A3와 직렬경로로 계산하면 된다. 그래서 나온 값을 A345라고 명명한다.

 

A345 계산

. 새로운 병렬경로 계산

A345A2가 다시 병렬경로 이므로 이를 합산한다. 이렇게 나온 값을 A2345로 명명한다.

                                                     A345 + A2 = A2345

 

. 마지막 직렬경로의 계산

A2345A1은 이제 직렬경로화 되었다. 그러므로 이를 계산하여 최종 답을 산정한다.

 
최종 누설틈새 면적 계산

 

-------------------------------------------------------------------------------------------------------------------

끝까지 읽어 주셔서 감사 드립니다.

글 내용 중에 제가 잘못 생각하고 있는 부분이 있거나,

더 좋은 의견이 있으시면, 댓글로 저를 일깨워 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반응형
그리드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