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스프링클러설비

조기반응형 헤드를 설치해야 하는 장소

반응형
728x170

조기반응형 스프링클러 헤드란

. 반응시간지수(RTI)

RTI(Response Time Index) 값이라고 표현하는 반응시간지수는 헤드의 감열체를 테스트할 때 기류의 온도, 속도, 작동시간에 대하여 스프링클러 헤드 감열체의 반응을 예상한 지수를 말한다. 즉 반응시간지수는 헤드의 감열체가 개방되기 위해 필요한 열을 주위로부터 얼마나 빨리 받아들이는지를 나타내는 값을 표현하고 있다.

 

. 조기반응형 헤드의 RTI

표준반응형(Standard Response Type) 헤드의 RTI : 80 초과 350 이하

특수반응형(Special Response Type) 헤드의 RTI : 50 초과 80 이하

조기반응형(Fast Response Type) 헤드의 RTI : 50 이하

 

반응시간지수는 위와 같이 3종류로 나뉘는데 RTI값이 낮을수록 감열체의 반응 민감도가 빠르다는 것을 말한다. 조기반응형 헤드의 반응시간지수 RTI 값은 50 이하로서, 세가지 종류 중에 가장 빠르게 반응한다는 것을 알 수 있다.

조기반응형 헤드를 설치해야 하는 장소

 

조기반응형 헤드 설치 대상

가. 조기반응형 헤드 설치 대상

조기반응형 스프링클러헤드를 설치해야 하는 장소는 공동주택이나 노유자시설에 있어서는 거실, 오피스텔과 숙박시설은 침실 그리고 병원의 경우에는 입원실이다. 반응시간지수(RTI)가 낮은 헤드를 설치하는 곳 즉 헤드가 빨리 개방되어야 하는 장소는 거실, 침실, 입원실과 같은 장소로서 사람들이 거주 또는 취침하는 곳이라고 할 수 있다.

 

. 해당 장소들에 조기반응형 헤드를 설치하는 목적

거실, 침실, 입원실은 결국 사람들이 취침할 수 있는 곳을 말한다. 따라서 해당 장소에서는 화재가 발생한 경우 사람이 존재하게 되고 대피가 늦어지는 경우 바로 인명피해로 이어질 수 있다는 특징이 있다. 따라서 헤드가 신속하게 개방되도록 함으로써 이로 인해 발생할 수 있는 수손피해를 감수하고서라도 인명피해를 줄이자는데에 그 목적이 있다.

주거용 스프링클러헤드

. 주거용 스프링클러헤드의 특징

공동주택의 거실에 설치하는 주거형 스프링클러헤드는 조기반응형 헤드를 사용해야 한다. 따라서 열에 대한 감응 속도가 빨라야 한다. 또한, 방수량 및 살수분포의 특성이 거실이나 침실의 화재에 적절하게 대응할 수 있어야 한다. 이를 위해서는 일반 헤드와 달리 방사각도를 크게 하여 벽면, 가구, 커텐 등에까지 살수가 가능하도록 설계된다.

 

. 주거용 스프링클러헤드의 사양

일반 스프링클러헤드의 경우 오리피스 상수 K값은 80임에 비해, 주거형 헤드의 경우에는 K값이 50인 것을 사용한다. 따라서 방수량은 80/min이 아니라 50/min이다.

그리고 조기반응형 헤드를 설치하여야 하므로 반응시간지수인 RTI 값은 50 이하여야 한다.

최고주위온도에 대한 작동온도는 72105의 것이 주로 생산된다. 이는 최고 주위온도를 39로 보았느냐 아니면 67로 보았느냐에 대한 차이이다.

주거형 스프링클러 헤드의 K값이 50인 이유

. K-Factor가 가지고 있는 의미

K(K-Factor)이 클수록 헤드에서의 방수량은 많아진다. 그래서 일반 스프링클러헤드의 K값은 80이지만, 공장이나 창고에 사용하는 화재조기진압용 헤드의 K값은 200이다. 그만큼 하나의 헤드에서 많은 소화수를 방수함으로써 인접 장소로 화재의 확산을 막으려는 의도인 것이다.

그런데 주거형 스프링클러헤드는 K-Factor50인 것을 사용한다. 그만큼 헤드에서 방수되는 소화수의 양이 작아진다는 것을 의미한다. 헤드의 방수압력을 0.1Mpa로 보았을 때 K 값이 80이면 80/min, K 값이 50이면 50/min이 되기 때문이다.

 

. 수손피해는 최소화하고 인명피해를 막으려는 의도이다.

공동주택 등의 거주공간에서는 소화수의 방수로 인한 수손피해를 염려할 수 밖에 없다. TV를 비롯한 각종 전자제품의 손상을 우려하고, 벽지나 마루 등은 물에 의한 피해로 인해 전체를 다 뜯어내야만 하는 수고가 발생한다.

따라서 공동주택에 설치하는 주거형 스프링클러헤드는 수손피해는 최소화하면서 인명이 안전하게 대피할 수 있는 시간을 벌어주는 목적이 더 강하다는 것을 알 수 있다.

또한, K-Factor가 커져서 헤드에서의 방수량이 많아지면, 재실자가 제대로 눈을 뜰 수가 없어서 대피하는데 도리어 방해가 된다. 그러므로 이러한 부작용을 예방하기 위해 K값이 낮은 것을 사용한다.

 

---------------------------------------------------------------------------------------------------------------------------------------
끝까지 읽어 주셔서 감사 드립니다.
글 내용 중에 제가 잘못 생각하고 있는 부분이 있거나,
더 좋은 의견이 있으시면, 댓글로 저를 일깨워 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728x9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