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스프링클러설비

하나의 공간에 유수검지장치와 일제개방밸브의 분할 설치

반응형
728x170

하나의 공간에 개방형 헤드와 폐쇄형 헤드를 설치할 수 있는가?

. 하나의 공간에는 구분하여 설치가 가능하다.

하나의 공간에 폐쇄형 헤드를 사용하는 유수검지장치와 개방형 헤드를 사용하는 일제개방밸브를 구분하여 설치할 수 있는가? 가능하다. 그런데 하나의 구역에 폐쇄형 헤드를 사용하는 유수검지장치와 개방형 헤드를 사용하는 일제개방밸브를 구분하여 설치할 수 있는가? 라는 질문이라면 불가능하다.

 

. 공간과 구역은 다르게 해석해야 한다.

스프링클러설비를 적용함에 있어 공간과 구역은 다르게 해석할 필요가 있다. 왜냐하면 헤드의 특성에 따라 방호구역과 방수구역으로 나누어 설치해야 하기 때문이다. 쉽게 말해 하나의 공간은 다수의 구역으로 나눌 수 있다. 그리고 하나의 구역이라도 다시 다수의 구역으로 세분화 될 수 있다.

공연장에서 존재하는 방수구역과 방호구역

 

개방형 헤드 설치 대상

. 공연장의 무대부와 관람석

문화회관이나 예술의 전당에서의 공연장이라는 하나의 공간은 무대부가 있는 구역과 관람석이 있는 구역으로 나눌 수 있다. 여기서 무대부는 개방형 헤드를 사용해야 하므로 일제개방밸브가 설치되는 방수구역이 된다. 그리고 관람석 부분은 폐쇄형 헤드를 사용하는 유수검지장치가 설치되고 따라서 방호구역이라고 부른다.

 

. 하나의 공간에 존재하는 방수구역과 방호구역

무대부에 설정되는 방수구역의 경우에도 설치되어야 하는 개방형 헤드의 수가 50개가 넘으면 두 개 이상의 방수구역으로 분할하여 설치한다. 관람석 부분도 마찬가지이다. 하나의 유수검지장치가 담당하는 관람석 구역이 3,000를 넘거나, 필요에 따라 1층과 2층 부분을 구분하여야 할 필요가 있으면 방호구역을 분할하여 설치한다.

 

. 하나의 방수구역에는 하나의 일제개방밸브가 설치된다.

하나의 방수구역에는 하나의 일제개방밸브가 설치되어야 한다. 즉 하나의 일제개방밸브는 하나의 방수구역 만을 담당하는 것이다. 담당 방수구역에 설치된 모든 헤드에서 0.1Mpa 이상의 방수압력으로 80/min 이상의 방수량이 동시에 방수될 수 있도록 하는 역할을 담당한다.

 

. 방수구역의 수가 곧 일제개방밸브의 수이다.

만약 무대부의 공간이 커서 헤드가 50개 이상 설치되는 경우라면 방수구역을 두 개 이상으로 나누어야 한다. 이때 나누어진 방수구역의 수에 따라 해당 수 만큼의 일제개방밸브가 설치된다. 다만, 하나의 방수구역은 개방형 헤드가 최소 25개 이상 설치될 수 있는 약 150이상의 크기로 분할되도록 하는 것이다. 그래야 개방형 헤드가 25개 이상 설치되는(150이상) 일정 공간에 일시에 방수를 함으로써, 화재가 확산되기 전에 화세를 제어하려는 것이 가능하다.

 

방수구역의 분할

하나의 공간에 유수검지장치 및 일제개방밸브 설치가 가능한가?

. 하나의 공간에는 다수의 구역이 존재할 수 있다.

위 사항을 종합해보면 다음과 같다. 공연장이라는 공간에는 무대부와 관람석이라는 공간들이 존재한다. 무대부는 개방형 헤드를 설치해야 하는 방수구역이고 관람석은 페쇄형 헤드가 설치되는 방호구역이다. 이 방수구역과 방호구역은 헤드 수와 면적 등에 따라 다시 다수의 구역으로 세분화될 수 있다.

 

. 하나의 공간에 다수의 유수검지장치와 일제개방밸브를 설치할 수 있다.

무대부의 방수구역에는 일제개방밸브와 개방형 헤드를 설치한다. 그리고 관람석에는 폐쇄형 헤드와 유수검지장치를 설치한다. 그러므로 공연장이라는 하나의 공간에서 무대부에는 일제개방밸브를 설치하고, 관람석에는 유수검지장치를 구역별로 나누어 설치할 수 있다.

 

. 전용실에 두가지 종류의 밸브를 모두 설치 가능한가?

하나의 유수검지장치 전용실에 유수검지장치와 일제개방밸브를 모두 설치할 수 있다. 법적으로 제한이 없기 때문이다. 물론 무대부용의 일제개방밸브실과 관람석용의 유수검지장치실을 상호 구분을 위해 별도로 설정해 주는 것이 가장 바람직하다. 다만, 하나의 실에 두 가지 종류의 밸브를 설치하는 경우에는 상호 밸브의 종류와 담당구역이 명확하게 구분될 수 있도록 표지를 설치해 주어야 할 것이다.

 

----------------------------------------------------------------------------------------------------------------------------------------
끝까지 읽어 주셔서 감사 드립니다.
글 내용 중에 제가 잘못 생각하고 있는 부분이 있거나,
더 좋은 의견이 있으시면, 댓글로 저를 일깨워 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728x90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