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옥내소화전설비

엔진펌프가 설치되어 있는 경우 점검해야 할 사항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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엔진펌프 상시 점검이 필요한 이유

모터펌프는 전원이 연결된 전동기에 의해 작동하지만, 엔진펌프는 축전지 및 유류에 의해 기동하는 특징을 가지고 있다. 그러므로 축전지의 상태가 정상이어야 하고 유류의 양 또한 작동에 필요한 시간을 유지할 수 있어야 하므로 중요하다. 건물의 관계자는 월 1회 이상 축전지 및 유류를 비롯한 엔진펌프의 상태가 정상인지 확인해 보아야 한다.

 

 

엔진펌프 제어판넬

. 상용전원의 공급여부

엔진펌프를 점검할 때 가장 먼저 살펴보아야 할 부분이 제어판넬이다. 상용전원이 정상적으로 공급되고 있는지를 확인한다. 그러면 펌프의 전원란 그리고 배터리 충전기의 전원란에 상용전원 표시등이 켜져 있게 된다.

 

. 엔진펌프 배터리의 용량

배터리 용량이 정상인지 확인한다. 회전수와 배터리 용량을 표시하는 표시창이 있는데 회전수는 기동하지 않고 있으니까 0이어야 한다. 엔진펌프의 배터리 용량은 배터리가 하나일 때는 12V ~ 14V로 표시되어야 하고, 배터리가 2개일 때에는 22V ~ 26V가 표시되어 있는지 확인한다.

 

. 펌프의 기동 선택스위치

펌프의 기동 선택스위치가 자동으로 되어 있는지 확인한다. 제어판넬에는 주펌프와 보조펌프의 기동 선택스위치가 있는데 그 스위치는 자동기동, 정지, 수동기동에 위치하게 할 수 있다. 이 중에서 스위치는 자동으로 위치하고 있는지 여부를 확인한다.

 

엔진펌프 제어판넬(출처 : 대영소방)

엔진펌프 기동에 필요한 축전지 및 연료 상태

. 축전지(배터리)의 충전 상태 확인

엔진펌프의 생명은 축전지(배터리)이다. 화재로 인해 건물의 상용전원이 정전된 상황에서도 축전지가 전기를 공급하는 역할을 해주어야 하기 때문이다. 축전지 상단에는 조그마한 표시창이 있는데 색상은 녹색, 검정색, 흰색 셋 중의 하나의 색상이 표시되게 되어 있다. 녹색은 정상, 검정색은 충전 필요, 흰색은 교체 필요라는 의미이다. 표시창에 표시된 색상이 녹색인지 여부를 확인한다.

 

. 배터리의 교체 시기 도래 여부 확인

배터리가 교체 시기가 도래했는지 또는 지났는지 여부를 확인한다. 배터리를 장기적으로 사용하면 폭발의 위험이 있다. 그러므로 배터리는 설치 후 3년 주기로 교체하는 것을 원칙으로 하여야 한다. 엔진펌프를 처음 설치하면서 또는 배터리를 교체한 후 다음 교체 예정일자를 기록해 놓는 것이 좋다. 엔진펌프 기동 점검 또는 화재시 기동에 있어 배터리 폭발사고가 발생하지 않도록 하기 위해 꼭 필요한 조치이다.

 

. 엔진펌프 연료의 충전여부 확인

연료탱크에 저장된 연료의 양을 확인한다. 엔진펌프는 연료가 떨어지면 더 이상 작동하지 않는다. 보통 20분 분량의 연료가 저장되지만, 건물의 층수에 따라 40분 또는 60분 분량의 연료가 저장된다. 연료탱크 측면에 있는 유량계를 살펴보면서 연료가 충분한지 여부를 확인한다.

 

 

엔진 작동을 유지시켜주는 냉각수 및 엔진오일

. 냉각수(부동액) 확인

엔진펌프에서 라디에이터는 엔진이 작동할 때 발생하는 열을 냉각시켜주는 역할을 한다. 라디에이터에 냉각수가 없으면 엔진이 과열되어 문제가 발생한다. 엔진펌프 라디에이터 상부에 냉각수 캡이 있는데 이를 열어서 냉각수가 가득 차 있는지를 확인해 본다. 냉각수는 겨울철 동결의 우려가 있으므로 부동액이 사용되었는지 확인한다.

 

. 엔진오일의 상태 확인

자동차와 마찬가지로 엔진이 작동하는데 있어 윤활유 역할을 하는 것이 엔진오일이다. 그래서 엔진오일의 상태를 확인해 보아야 한다. 엔진오일 점검봉을 뽑아서 살펴보면 엔진오일의 양을 알 수 있고, 점검봉에 묻은 색깔을 통해 오염 여부를 알 수 있다.

정상 기동과 정지 여부 확인

. 엔진펌프의 정기적 기동 필요성

경유로 운영되는 자동차를 6개월 동안 한번도 시동을 걸어보지 않고 주차장에 고이 모셔놓았다고 생각해 보자. 일단 시동이 걸리는지의 여부가 궁금해진다. 그리고 자동차가 원활한 성능을 발휘할 수 있을지도 모른다. 엔진펌프도 마찬가지이다. 엔진펌프 설치 후 아무런 작동점검 없이 그대로 보존하는 것이 좋은 것이 아니라는 의미이다. 엔진펌프의 연료펌프가 쩔어붙지 않고 정상적으로 작동하게 하기 위해서는 수시 기동 점검이 필요하다.

 

. 주기적인 기동 및 정지

펌프 토출측 주배관의 개폐밸브를 폐쇄한 후 성능시험배관의 모든 개폐밸브를 개방시킨다. 제어판넬에서 보조펌프(충압펌프)의 기동 선택스위치를 수동으로 위치시켜서 기동하면 정지 스위치를 눌러 정지시킨다(충압펌프가 없는 경우에는 생략). 이제는 주펌프인 엔진펌프의 기동 스위치를 눌러본다. 엔진펌프는 엔진이 예열되는 시간이 필요하므로 약 5~ 7초 정도 후에 작동한다. 일단 작동을 시작하면 녹물도 빼주고 엔진 곳곳에 오일이 스며들 수 있는 시간도 줄겸 최소한 1분 이상 가동시켜 준다. 물은 계속 성능시험배관으로 빠져 나가게 된다.

 

. 원상복구 조치

작동 점검이 끝나면 제어판넬에서 엔진펌프를 정지시킨다. 성능시험배관의 개폐밸브를 모두 폐쇄하여 배관을 밀폐시킨다. 그리고 토출측의 개폐밸브를 다시 열어 배관을 정상 상태로 되돌려 놓는다. 이제 엔진펌프 제어판넬에서 모든 펌프의 기동 선택스위치를 자동 위치로 놓으면 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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끝까지 읽어 주셔서 감사 드립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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