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옥내소화전설비

옥내소화전설비 소화펌프 성능시험 종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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체절운전시험(무부하 운전)

 

체절운전시의 펌프 성능 기준

. 체절운전시험이란

유량이 토출되지 않는 상태에서 펌프를 운전하는 것을 체절운전시험이라 한다. 펌프 토출측의 개폐밸브를 폐쇄한 상태에서 펌프를 기동시키면 유량은 토출되지 않는 상태에서 펌프가 작동하는 것이므로 압력이 가파르게 상승하게 된다. 이러한 상태를 체절운전 또는 무부하운전이라고 하며 이때의 압력을 체절압력이라고 한다. 펌프를 체절운전하는 경우 체절압력은 정격토출압력의 140%를 초과하지 않아야 한다.

 

. 체절압력을 140% 미만으로 규정하는 이유

이러한 시험을 하는 이유는 스프링클러설비에서 쉽게 알아볼 수 있다. 폐쇄형 스프링클러 헤드 30개가 개방될 것을 예상하여 펌프의 토출량을 설정한다. 그런데 실제 화재 초기에서는 헤드 하나만 개방되는 경우 펌프가 기동하면 그 자체가 체절압력에 가까운 상황이 된다. 따라서 이렇게 최소한의 방수량만 방출되는 상황일지라도 펌프의 압력이 무한대로 올라가서 배관이나 부속품 그리고 다른 헤드에 악영향을 주지 않도록, 펌프의 체절압력을 140% 미만으로 제한하는 것이다.

 

옥내소화전설비용 소화펌프

정격운전시험(정격부하 운전)

. 정격운전시험이란

펌프를 정격토출량으로 운전하는 경우 정격토출압력이 형성되어야 한다. 정격토출량이라는 것은 펌프의 명판에 표시된 토출량을 말하며, 정격토출압력 역시 펌프의 명판에 표시된 토출압력을 말한다. 이렇게 펌프의 명판에 표시되어 있는 최적의 운전조건에서 운전하는 것을 정격운전시험 또는 정격부하 운전이라고 한다.

 

. 화재안전기준의 계산과 펌프 명판의 수치

펌프 명판에 표시되어 있는 정격토출량과 정격토출압력이 해당 옥내소화전설비의 토출량과 전양정인 것은 아니다. 화재안전기준에서 정하고 있는 옥내소화전설비의 토출량과 전양정은 각종 계산에 따라 이론적으로 얻어진 수치이다. 그러나 설치된 펌프는 이론적으로 계산된 수치보다 더 용량이 큰 펌프를 설치하게 된다.

 

. 펌프의 성능을 시험하는 것이다.

그러므로 펌프의 명판에 있는 정격토출량과 정격토출압력은 펌프가 가진 성능을 의미하는 것이지 해당 옥내소화전설비의 필요 토출량과 전양정인 것은 아니다. 그러므로 펌프의 정격운전시험 펌프가 발휘해야 할 성능을 테스트 한다고 보면 된다.

 

 

최대운전시험(최대부하 운전)

 

최대부하운전시 펌프 성능 기준

. 최대운전시험이란

최대운전시험 또는 최대부하시험이라는 것은 옥내소화전설비 펌프의 토출량을 정격토출량의 150%로 운전하는 것을 말한다. 이를 Peak 부하 운전이라고도 한다. 이때의 펌프 토출압력은 정격토출압력의 65% 이상이 되어야 한다.

 

. 최대운전시험을 하는 이유

옥내소화전설비의 방수구는 최대 2개가 개방될 것이라고 예상하여 펌프의 토출량을 산정한다. 그런데 실제 화재 상황에서는 화재안전기준에서 정하는 2개가 아닌 그 이상 개수의 옥내소화전이 사용되는 상황이 발생할 수 있다. 이 상황이 최대부하로 운전되는 상황이 되는 것이므로 사전에 펌프의 활용 가능성을 테스트하는 것이다.

 

. 토출량이 150% 이상일 때 토출압력이 65% 이상이어야 하는 이유

실제 상황에서 규정보다 많은 옥내소화전의 개방에 따라 정격토출량의 150%에 해당하는 양이 토출되더라도, 펌프는 자기가 가진 정격토출압력의 65% 아래로 내려가서는 안된다는 것을 의미한다. 펌프가 최대 토출량을 방출하느라 압력이 낮아지면 방수구의 노즐이나 스프링클러 헤드 선단에서 방수압력이 형성되지 않으므로, 펌프의 토출압력은 최소 65% 이상을 유지할 수 있도록 하는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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끝까지 읽어 주셔서 감사 드립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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