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옥내소화전설비

옥내소화전설비 펌프의 성능시험

728x90
반응형

펌프의 성능시험

. 성능시험을 실시하는 목적

소화설비용으로 설치되는 펌프는 자주 사용되는 펌프가 아니다. 그래서 평상시 운전되지 않고 정지상태로 있다가 실제 화재시에 작동되는 경우가 많다. 그런데 펌프가 노후되거나 고장상태로 방치되고 있는 상황이라면 실제 작동되어야 하는 시점에서 문제가 발생하게 되는 것이다. 그래서 주기적으로 펌프의 고장여부와 소화설비에서 기대하는 된 성능이 발휘되는지의 여부를 성능시험을 통해 점검하는 것이다.

 

. 성능시험 펌프의 대상

 

성능시험 배관 설치

옥내소화전설비의 가압송수장치로 사용하는 주펌프와 예비펌프는 주기적으로 성능시험을 실시하여야 한다. 펌프의 성능시험이라 함은 펌프가 체절운전시의 성능, 정격부하운전시의 성능, 최대부하운전시의 성능을 측정하는 것을 말한다. 펌프의 성능시험을 하기 위해서 토출측 배관에 성능시험배관을 설치하고 그 중간에 개폐밸브와 유량계 그리고 유량조절밸브를 설치한다.

 

. 충압펌프는 성능시험을 하지 않는다.

 

충압펌프의 제외

충압펌프는 성능시험배관을 설치할 필요가 없다. 충압펌프는 성능시험을 하지 않기 때문이다. 충압펌프는 누수 등으로 인해 배관의 압력이 낮아지는 경우 압력을 보충해주기 위해 작동하는 것이지 토출량이 필요해서 존재하는 것이 아니기 때문이다. 배관의 압력이 떨어져 있는 상태에서는 옥내소화전설비의 방수구를 개방했을 때 적정 압력과 방수량이 나오지 않기 때문에 그때그때 충압해 놓는 역할만 하면 된다. 그러므로 성능시험이라기 보다는 일정 압력에서 정상적으로 작동하는지 정도만 확인하면 된다.

 

 

성능시험 배관의 구성

 

성능시험 배관의 구성

. 성능시험 배관의 설치

옥내소화전설비의 주펌프 및 보조펌프 그리고 예비펌프마다 각각 성능시험 배관을 설치한다. 사실 주펌프 및 예비펌프는 동일한 펌프로 설치하는 경우가 많은데 이 경우에는 서로 병렬 연결하여 하나의 성능시험 배관을 설치해도 무방하다. 다만 펌프의 양정이나 토출량이 다른 경우라면 소화설비별로, 주펌프 및 예비펌프별로 각각 설치해야 한다.

 

. 층류를 측정하기 위해 직관으로 설치한다.

정확한 유량을 측정하기 위해서는 유체가 층류인 상태일 때가 더 적합하므로 성능시험 배관은 직관으로 구성해야 한다. 그리고 유량계를 기준으로 유체가 직관을 흐를 수 있는 충분한 길이가 필요하다.

 

. 성능시험 배관의 구경

옥내소화전설비에 설치되는 성능시험 배관의 구경에 대해서는 화재안전기준에서 별도로 언급하지 않고 있다. 그 이유는 소화설비별로 토출측 배관의 구경이 각각 다르기 때문이다. 그러므로 성능시험 배관의 구경은  해당 소방펌프 토출량의 175% 이상을 측정할 수 있는 유량계의 구경에 맞추면 된다.

 

. 성능시험 배관의 말단

펌프의 성능시험을 하게 되면 펌프가 소화수를 토출하는 것이므로 성능시험 배관의 말단의 방향에 대해서도 관심을 가져야 한다. 성능시험 배관에서 배출되는 물은 소화수조로 다시 들어가게 하던지 아니면 배수구를 통해 배수펌프가 있는 곳으로 향하게 하여야 한다. 그렇지 않으면 펌프실 바닥에 엄청난 물이 쏟아지게 된다.

 

성능시험 배관과 유량계

성능시험 배관에 설치하는 밸브와 유량계

. 밸브와 유량계의 설치

그래서 유량계가 설치되는 지점을 기준으로 앞쪽으로는 성능시험 배관 구경의 8배 이상의 거리에 개폐밸브를 설치하고, 유량계 뒤쪽으로는 성능시험 배관 구경의 5배 이상되는 거리에 유량조절밸브를 설치한다. 그런데 이 거리는 유량계 제조업체에서 제시하는 직관부의 최소 거리가 있는 경우 이에 따라야 한다.

 

. 유량계가 토출량의 175% 이상을 측정하도록 하는 이유

또한 유량계는 펌프 토출량의 175% 이상을 측정할 수 있는 성능이 있어야 한다. 대부분의 측정기기는 측정범위에 있는 수치 중 최대치를 측정하는 것에서는 정확성이 떨어질 수밖에 없다. 따라서 최대부하시험에서 정격토출량의 150%를 측정할 수 있어야 하므로, 이보다 더 여유를 두어 175% 이상을 측정할 수 있도록 한 것이다. 그러면 150%에 해당하는 수량을 정확성 있게 측정할 수 있기 때문이다.

 

-------------------------------------------------------------------------------------------------------------------

끝까지 읽어 주셔서 감사 드립니다.

글 내용 중에 제가 잘못 생각하고 있는 부분이 있거나,

더 좋은 의견이 있으시면, 댓글로 저를 일깨워 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반응형
그리드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