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부속실제연설비

자동차압・과압 조절형 댐퍼가 온도 변화에 대응해야 하는 성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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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동차압과압조절형 댐퍼가 가져야 할 성능 중 온도변화 대응성

. 온도 및 습도의 변화에 기능이 영향을 받지 않아야 한다.

 

온도 및 습도 변화에 대응성

부속실(전실) 제연설비의 화재안전기준(NFSC 501A) 17(급기구)에서 급기구 댐퍼의 설치에 대한 규정이 명시되어 있다. 3호 라목을 보면 자동차압과압조절형 댐퍼는 주위의 온도 및 습도가 변화하더라도 그 기능에 영향을 받지 않아야 한다고 규정하고 있다. 이어서 마목에 자동차압·과압조절형 댐퍼는 자동차압·과압조절형 댐퍼의 성능인증 및 제품검사의 기술기준에 적합한 것으로 설치하도록 하고 있다. 그러면 이와 연관된 내용을 알기 위해 해당 기술기준을 살펴보자.

 

. 온도의 변화에 대한 자동차압급기댐퍼의 안전성

 

자동차압급기댐퍼의 온도환경시험

급기댐퍼에 영향을 미치는 온도변화는 크게 급기댐퍼 주변 온도환경의 변화와 화재의 열기에 대응할 수 있는 내열성을 들 수 있다. 이를 자동차압급기댐퍼의 성능인증 및 제품검사의 기술기준에서는 제6(온도환경 시험)와 제15(내열성 시험)에서 규정하고 있다. 즉 주변 환경의 온도가 변하더라도 그리고 화재로 인해 열기가 전파되더라도 댐퍼가 작동하는데 이상이 없어야 한다고 설명하고 있는 것이다.

 

내열성 시험 합격조건

 

 

 

주변 온도의 변화에 따른 이상 현상과 작동 성능

. 외관상 이상이 없어야 한다.

여기서 이상이라는 것은 자동차압급기댐퍼 외관상의 균열 및 변형, 비틀림 그리고 녹는 등의 변형 현상 등 외관상의 이상 또는 Hardware적인 이상을 말한다. 그러므로 주변 온도의 변화에 대해 급기댐퍼가 이러한 이상이 없어야 한다는 것을 말함과 동시에, 또한 급기댐퍼가 작동했을 때 제5조에서 규정하고 있는 작동시험 기준에도 적합하여야 한다는 것을 의미한다.

 

. 작동시험 기준을 충족하여야 한다.

 

자동차압급기댐퍼의 작동시험 기준

자동차압급기댐퍼 주변의 온도가 변화하거나 화재로 열기가 전파되는 경우라도 외관상의 이상이 없어야 함은 물론이요, 댐퍼의 작동 기능에도 이상이 없어야 한다. 부속실 제연설비의 제연구역 출입문이 닫힌 시점부터 차압범위가 최대값으로 떨어질 때까지의 평균시간이 10초 미만이어야 하며, 출입문이 닫힌 시점부터 10초 이후에는 차압 범위로 유지될 수 있는 성능을 가져야 한다는 것이다.

 

출입문이 닫힌 시점부터 10초 이내의 차압 변화

제연구역과 옥내의 온도 변화에 따른 차압시스템의 역할

. 온도변화에 대한 자동차압급기댐퍼의 안전성

위에서 언급한 것은 온도변화에 따른 자동차압급기댐퍼의 외관과 작동 기능상의 문제가 없어야 한다는 것이었다. 이것이 자동차압급기댐퍼의 Hardware적 측면에서의 이상유무가 없어야 한다는 것을 말한다면, Software적 측면에서도 그 기능과 역할에 문제가 없어야 한다.

 

. 온도변화는 압력의 변화와 연관이 있다.

부속실(전실) 제연설비제연구역(계단실, 부속실, 승강장)에 유입되는 건물 외부 공기의 온도에 따라 제연구역에의 온도는 옥내의 온도와 확연한 차이를 보이게 된다. 이러한 변화는 압력 즉 차압의 변화와도 연관이 있기 때문이다. 실제 공기량은 변하지 않았는데 온도에 따라 체팽창 또는 밀도 변화에 의해 차압을 감지하는 시스템에서 차압의 변화를 인식할 수 있기 때문이다. 이러한 변화의 대응에 관한 내용은 다음 글에서 언급하기로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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끝까지 읽어 주셔서 감사 드립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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