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거실제연설비

거실 제연설비와 공조설비 겸용방식 비교

728x90
반응형

비상 상황시 동작의 신뢰도

. 댐퍼제어 회로

소방전용 거실 제연설비 방식

거실 제연설비는 대규모 거실에서 예상제연구역을 제연경계를 통해 구획한 후 인접구역 상호제연방식을 적용한다 할지라도 공조설비의 작동에 비해서는 신뢰도가 훨씬 더 높다고 할 수 있다. 건물 전체에 거실 제연설비를 설치하는 경우도 있지만 대부분은 일정 용도에 해당하는 부분 또는 그 층에 설치하는 것이 대부분이기 때문이다.

거실 제연설비를 공조설비와 겸용하는 방식

공조설비는 건축물 전체의 공기 순환 등을 위해 시스템을 설치한다. 따라서 모든 층 모든 거실과 통로에 풍도를 구성하고 댐퍼를 설치해야 하는 특징이 있다. 비상 상황시 하재실과 관련된 각 댐퍼들의 개방과 폐쇄 그리고 송풍기와의 연동 등 제어회로가 훨씬 복잡하여 신뢰도가 더 낮다고 할 수 있다.

 

. 비상상황 대비를 위한 관리 및 유지보수

소방전용 거실 제연설비 방식

평상시에는 사용하지 않는 설비이다 보니 고장 여부를 알 수 없다. 건물의 관계자도 처음에는 작동법과 중요사항을 익히게 되지만 시간이 지나면서 사용하는 경우가 없고, 소방안전관리자 및 관련 근무자도 바뀌면서 제연설비의 작동법 및 응급상황시의 대처방법에 대해 잘 모르는 경우가 많다.

거실 제연설비를 공조설비와 겸용하는 방식

건물의 환기를 위해 자주 작동하게 되는 설비이다. 여름철에 냉방이 되지 않는 경우 그리고 겨울철에 난방이 되지 않는 경우 고장 여부를 쉽게 확인할 수 있기 때문에 즉각적인 조치를 하게 된다. 건물의 관계자나 근무자가 바뀌더라도 필수적인 설비이므로 사용법을 빨리 익히게 되고, 비상시의 대처 능력 또한 높은 편이다.

 

대부분의 건축물이 거실 제연설비와 공조설비를 겸용하여 시설한다.

경제성 측면

. 초기 공사비용

소방전용 거실 제연설비 방식

거실 제연설비를 위한 공사에 추가의 비용이 들어가게 된다. 공조설비에 포함하는 경우보다 개별적으로 풍도 및 송풍기 설비를 별도록 설치해야 하므로 초기 공사비용의 경제성 측면으로는 불리하다.

거실 제연설비를 공조설비와 겸용하는 방식

내부 공기 순환을 위해 기본적으로 설치해야 하는 공기유입구 및 배출구 그리고 이를 위한 풍도들이 구성된다. 거실 제연설비용으로 별도로 설치해야 할 것들이 별로 없다. 따라서 공사비용과 관련된 경제성 측면에서는 유리하다.

 

. 평상시 사용료 및 에너지 절약 측면

소방전용 거실 제연설비 방식

배출풍도송풍기는 배출량에 필요한 만큼의 크기로 설치하였으므로 실제 작동하게 되면 효율적으로 운영되게 된다. 그런데 실제 화재가 발생했을 때 또는 소방시설 관리업체와 관계자 등이 주기적으로 점검을 하는 경우에나 거실 제연설비를 동작시켜 본다. 그러므로 평상시 사용 요금은 거의 발생하지 않으나 사용을 하지 않으므로 효율적이지는 못하다.

거실 제연설비를 공조설비와 겸용하는 방식

공조설비는 필요시 마다 작동하는 것이므로 사용 요금이 평상시에도 꾸준히 반영된다. 다만, 이는 건물의 공기 순환을 위해 사용되는 것이지 소방용으로 사용되는 것은 아니므로 거실 제연설비와 관련된 비용은 역시 발생하지 않는다. 다만, 공조 덕트의 용량을 계산할 때 제연설비의 배출용량에 맞추어 더 크게 설치하였을 것이다. 큰 덕트와 송풍기를 설치했음에도 불구하고 공조용으로 사용할 때에는 저부하저효율에서 사용해야 하므로 경제성 측면에서는 효과적이지 못하게 된다.

 

 

건축물 관리 및 활용성 측면

. 미관적 측면

거실에 공조설비와 관련된 급기구와 배출구만 설치되어 있는 경우에는 이를 구성하기도 편리하고 천장 마감의 미관도 좋다. 그런데 소방 전용으로 거실 제연설비의 공기유입구와 배출구를 추가로 설치하게 되면 천장이 지저분해지므로 미관적 측면에서 불리하다.

 

. 공간 활용적 측면

공조설비 및 제연설비는 천장부에 덕트를 구성해야 하므로 건물의 층고를 활용하는데 있어서 아주 중요한 요인이 된다. 공조설비와 관련된 덕트 하나의 종류만 설치하여 공조 및 제연을 같이 운영하는 경우에는 건물의 층고 활용에 유리하다. 그런데 공조 덕트와는 별개로 소방용 제연풍를 구성하게 되면 서로가 교차하는 부분에서 두 배의 공간이 필요하게 되므로 건물의 층고와 관련된 공간 활용 측면에 있어 매우 불리해진다.

 

. 건물 내부 변경에 대한 대응성

거실 제연설비를 전용으로 설치한 경우에는 제연설비 전용 풍도와 배출구 공기유입구를 구성하고 있으므로 건물 내부 구획의 증가 및 변화가 있더라도 쉽게 적응이 가능하다. 그런데 공조설비와 제연설비를 겸용하는 상황에서는 공조와 제연을 동시에 만족해야 하므로 대처가 쉽지 않다. 따라서 건물 내부 변경에 따른 대응성은 거실 제연설비를 전용으로 구성한 경우가 훨씬 유리하다.

  

--------------------------------------------------------------------------------------------------------

끝까지 읽어 주셔서 감사 드립니다.

글 내용 중에 제가 잘못 생각하고 있는 부분이 있거나,

더 좋은 의견이 있으시면, 댓글로 저를 일깨워 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반응형
그리드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