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위험물시설

차고(주차장)에 포헤드 설치 개수 산정

728x90
반응형

포소화설비중에서 포헤드에 관한 사항이 종종 문제로 떠오르곤 한다. 이번에는 특정소방대상물의 주차장(차고)에 포헤드를 설치하는 경우 포헤드 설치 개수를 산정하는 방법을 알아보자.

포헤드 설치 개수를 산정해 보자.

. 포헤드 설치 조건

차고나 주차장에 포헤드를 설치하는 경우, 포헤드를 몇 개 설치해야 하는지 알아보자. 포헤드를 설치해야 하는 조건은 다음과 같다.

 

포헤드 설치 예시

나. 포헤드를 무엇으로 봐야 하는가?

포헤드에는 다음의 두 가지 모두를 포함하는 개념이다. 포워터스프링클러 헤드와 포헤드를 통칭해서 포헤드라고 표현한다. 그런데 조건에 포헤드를 설치한다고 했으면 둘 중에 어떤 것을 적용해야 할까? 비록 포헤드가 두 가지를 모두 포함하고 있더라도 조건에 다른 말이 없으므로 에 해당하는 포헤드를 적용하면 된다. 이는 중요한 사실이다. 왜냐하면 포헤드 하나가 담당하는 바닥면적과 포워터스프링클러 헤드가 담당하는 바닥면적이 다르기 때문이다.

 

차고나 주차장은 물분무등소화설비 설치대상이다.

헤드 수 산출

. 바닥면적에 따른 헤드 수

포소화설비의 화재안전기준(NFSC 105) 12(포헤드 및 고정포방출구) 2항에 따라 에 해당하는 포헤드는 바닥면적 9마다 하나씩 설치하면 된다. 그러므로 주차장의 바닥면적이 30m × 25m = 750이므로, 이를 포헤드 하나가 담당할 수 있는 면적 9로 나누면 750/9= 83.3개이다. 따라서 총 84개가 바닥면적에 따라 산출한 헤드수가 된다.

 

. 헤드 배치방법에 따른 헤드 수

헤드 배치방법을 정방형으로 하라고 했으므로 헤드간 간격에 해당하는 S = 2r × cos45°를 적용한다. 여기서 유효반경 r = 2.1m 이므로, 이를 공식에 적용하면 S = 2 × 2.1m × cos45° = 2.97m가 된다. 따라서 이를 가로의 길이와 세로의 길이에 따라 나누어주면

 

유효반경을 적용한 헤드 수 산정

가로 방향에 배치하여야 할 헤드 수는 30m/2.97m = 10.1 그러므로 11개가 되고

세로 방향에 배치하여야 할 헤드 수는 25m/2.97m = 8.42 그러므로 9개가 된다.

그러므로, 해당 주차장에 배치해야 할 헤드 수는 = 가로 11× 세로 9= 99개가 된다.

 

 

주차장에 배치하여야 할 헤드 수는

. 헤드 수 계산을 할 때

문제를 접하거나 조건을 보았을 때 해당 장소의 면적, 가로 및 세로 길이, 배치방법을 먼저 살펴보아야 한다. 조건에서 아무런 말없이 면적만 있거나, 가로 및 세로 길이는 있으나 면적만을 구할 수 있는 경우라면 헤드 수를 산출할 때 바닥면적에 따른 헤드 수를 구하면 된다. 그런데 조건에 가로 및 세로의 길이와 함게 정방형으로 설치한다는 말이 있으므로 유효반경 r값을 적용하여 헤드 수를 산출하여야 한다.

 

. 최종적으로 산출한 헤드 수는

바닥면적에 따라 계산한 헤드 수가 84개이고, 정방형 헤드 배치방법에 따라 산출한 헤드 수는 99개이다. 이렇듯 바닥면적으로 계산한 헤드 수보다는 헤드 배치방법에 따라 계산한 헤드수가 대부분 많다. 이렇듯 상호간 계산된 헤드 수의 수량이 서로 다른 경우에는 안전을 고려하여 가장 많이 산출된 수량을 적용하는 것이 타당하다. 따라서 해당 주차장에는 99개의 헤드를 설치하여야 한다.

 

--------------------------------------------------------------------------------------------------------

끝까지 읽어 주셔서 감사 드립니다.

글 내용 중에 제가 잘못 생각하고 있는 부분이 있거나,

더 좋은 의견이 있으시면, 댓글로 저를 일깨워 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반응형
그리드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