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스프링클러설비

습식스프링클러설비 방호구역의 설계

반응형
728x170

<조건>

지하 1, 지상 6층의 노유자시설에 습식스프링클러설비를 설치하고자 한다.

- 각 층의 높이는 4m이다.

- 지하 1층에는 10개의 헤드가 설치되며, 지상 1~ 지상 6층에는 각 층마다 8개의 헤드가 설치된다.

- 수조와 펌프는 지하 1층의 바닥에 동일 선상으로 설치한다.

화재안전기준에 따라 설치될 수 있는 최소 방호구역의 수는?

 

하나의 방호구역 설정 방법

. 방호구역은 2개 층에 미치도록 설정하지 않는다.

폐쇄형 스프링클러헤드를 사용하는 습식스프링클러설비에 있어서 하나의 방호구역은 원칙적으로 2개 층을 묶어서 하나의 방호구역으로 설정해서는 안된다. 이 의미는 하나의 유수검지장치가 두 개 이상의 층을 담당하도록 설정하지 말아라는 의미이다. 왜냐하면 하나의 방호구역에는 하나의 유수검지장치가 설치되기 때문이다.

 

. 하나의 층에 하나의 유수검지장치를 설치하는 이유

스프링클러설비의 점검을 위해 유수검지장치를 개방시켜야 할 상황 또는 화재로 인해 긴급하게 수동으로 유수검지장치를 기동해야 할 상황이 발생한다. 그런데 그 급박한 상황임에도 엉뚱한 층에 유수검지장치가 존재함으로써, 유수검지장치실을 찾는데 시간을 허비하여 골든타임을 놓치지 않도록 하기 위함이다.

 

. 그런데, 예외 규정이 있다.

그런데 특정소방대상물의 규모가 작아서 1개 층에 설치되는 폐쇄형 스프링클러헤드의 수가 10개 이하인 경우가 있을 수 있다. 이런 경우에는 총 3개의 층을 하나의 방호구역으로 묶어서 설계할 수 있다는 단서조항이 있다. 하나의 유수검지장치로 총 3개 층을 담당하도록 설치할 수 있다는 의미이다. 유수검지장치의 절감이라는 경제적 측면이라는 의미보다는, 소규모의 건물이어서 쉽게 다른 층의 유수검지장치에 도달할 수 있다고 판단하는 것이다.

 

. 최소 방호구역의 수

위 문제에 해당하는 노유자시설은 하나의 층에 설치되는 헤드의 수가 모두 10개 이하인 경우이다. 그러므로 3개의 층을 하나의 방호구역으로 설치 가능한 경우에 해당한다. 문제에서는 최소 방호구역의 수를 물었으므로 전체 7개 층을 3개 층당 하나의 방호구역으로 설정한다면, 최소 3개의 방호구역으로 설계할 수 있다.

 

7/3= 2.33= 3개 이상

 

. 그러나, 주의할 점이 있다.

위 경우라도 하나의 방호구역의 바닥면적은 3,000를 초과해서는 안된다. 즉 하나의 층에 설치되는 헤드의 수가 10개 이하인 경우라서 총 3개 층을 하나의 방호구역을 설치하는 경우라도, 그 전체의 면적이 3,000를 초과하면 안된다. 3개 층의 바닥면적을 더했을 때 그 면적이 3,000가 넘으면 안된다는 의미이다. 물론 하나의 층에 설치되는 헤드가 10개 이하니까 실제적으로 그만큼의 면적이 되지는 않겠지만, 기준은 알아야 한다는 것이다.

 

하나의 방호구역의 바닥면적

어떤 식으로 방호구역을 설정하면 좋을까?

. 지하층은 별도록 설정해주는 것이 좋다.

위 문제의 노유자시설에 해당하는 특정소방대상물은 지하층이 1개층 존재하고, 지상층이 6층인 경우이다. 그런데 문제를 풀면서 최소 3개 이상의 방호구역으로 설정해야 한다고 하였으므로, 지하층을 별도로 하나 설정해 주고 지상층 6개 층을 2개의 방호구역으로 설정해 주는 방법이 가장 좋다.

 

. 자동화재탐지설비의 경계구역과 연계

그 이유는 자동화재탐지설비에서도 지하층의 경우에는 별도의 경계구역으로 설정하기 때문이다. 물론 지하층이 1개층인 경우에는 그러하지 않을 수 있지만, 특별한 문제가 없다면 지하층은 별도의 방호구역 그리고 별도의 경계구역으로 설정하는 것이 관리하기에 편리하다.

 

---------------------------------------------------------------------------------------------------------------------------------------
끝까지 읽어 주셔서 감사 드립니다.
글 내용 중에 제가 잘못 생각하고 있는 부분이 있거나,
더 좋은 의견이 있으시면, 댓글로 저를 일깨워 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728x90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