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스프링클러설비

스프링클러설비에서 사용되는 엔진펌프(내연기관 가압송수장치)

728x90
반응형

엔진펌프를 설치하는 이유

 

내연기관에 의한 펌프

가. 엔진펌프는 주펌프로 설치할 수 없다.

스프링클러설비를 기동시키는 펌프로서 내연기관에 따른 엔진펌프는 주펌프로 설치할 수 없다. 이는 스프링클러설비의 화재안전기준(NFSC 103) 5조 제1항에 명시되어 있다. 엔진펌프는 전동기에 의한 펌프와 비교했을때 고장 또는 미작동률이 더 높아서 긴급시 작동 가능성이 떨어진다고 판단하기 때문이다. 그래서 스프링클러설비를 위한 가압송수장치의 주펌프는 전동기에 따른 펌프로 설치하도록 규정하고 있다.

 

주펌프는 전동기에 따른 펌프로 설치

. 엔진펌프를 설치하는 주된 이유

엔진펌프는 주펌프로는 설치할 수 없지만, 예비펌프로 설치하고 있다. 그 이유는 상시 충전되어 있는 축전지설비를 활용하여 별도의 전원이 필요없이 기동이 가능하기 때문이다. 그래서 예비펌프로 엔진펌프를 설치하면 비상전원을 설치하지 않아도 되므로 엔진펌프를 설치하는 것이다.

이는 옥상수조의 설치 필요성과도 연관된다. 지하수조인 경우에는 펌프가 제대로 작동하지 않으면 지하수조보다 높은 상층부로 소화수를 이송할 수 없게 된다. 그래서 정전 등 펌프가 작동하지 못하는 상황을 고려해 별도의 옥상수조를 설치하고 있다. 그런데 정전인 상황에서도 축전지 설비에 의해 전원을 공급받을 수 있으므로 옥상수조도 면제받을 수 있는 장점이 있다.

 

엔진펌프와 배터리

엔진펌프 연료량의 변화

. 저장 수원량의 변화에 따른 연료량의 변화

주펌프 및 보조펌프(병렬 연결된 펌프를 의미)는 층수의 변화에 따라 수원량의 변화가 명시되어 있다. 기본으로 기준개수에 의한 수원량을 20분 이상 소화수를 공급할 수 있어야 하는 양으로 수원량을 정하고 있다. 그래서 주펌프 및 보조펌프도 20분 이상 전원을 공급할 수 있어야 한다. 이는 비상전원이 확보해야 할 용량과 관계가 있다.

 

. 비상전원의 용량과 동일한 의미의 연료량

엔진펌프는 예비펌프로서 주펌프 또는 보조펌프가 기동하지 않았을 경우 작동해야 하는 예비펌프다. 그러므로 엔진펌프도 주펌프처럼 당연히 20분 이상의 시간동안 소화수를 토출할 수 있어야 한다. 이 시간은 엔진펌프의 연료량과 관련이 있다. 주펌프 및 보조펌프가 비상전원의 용량과 관련이 있는 것과 유사하다.

 

. 층수에 따른 연료량의 변화

시간의 변화에 또 하나 중요한 것은 소방대상물 층수의 변화에 적응하여야 한다는 것이다. 이는 주펌프 및 엔진펌프 모두에게 적용된다. 기본으로 20분 이상의 시간을 요구하고 있는데, 층수가 30층 이상 49층 이하는 40분 이상의 시간 동안, 50층 이상인 경우에는 60분 이상의 시간 동안 운전할 수 있어야 한다. 주펌프와 보조펌프는 비상전원의 용량이 그만큼 있어야 한다는 뜻이고, 엔진펌프의 경우에는 그만큼의 연료량을 저장하고 있어야 한다는 의미이다.

 

층수에 따른 연료량의 변화

엔진펌프 설치장소에서 주의할 점

. 펌프실의 공기 부족현상 발생

엔진펌프는 내연기관 즉 휘발유 또는 경유를 사용하여 펌프를 기동하다 보니 펌프실 내부의 산소를 잡아먹게 된다. 과거에는 전동기를 이용한 펌프가 아닌 엔진펌프만으로도 소방펌프를 구성할 수 있었다. 이러한 경우 장시간 펌프가 가동되면 내부 공기가 소모되면서 펌프실의 문이 잘 개방되지 않는 경우도 발생했다. 그래서 외부의 공기가 펌프실로 유입될 수 있도록 덕트를 설치하여 이러한 문제점을 해결했다.

 

. 엔진펌프 연료 충전여부 확인

전기와 달리 엔진펌프는 연료가 필요하다. 처음에는 연료가 필요한 용량만큼 충전되어 있더라도, 점검 또는 훈련을 하고 나면 당연히 그만큼 용량이 줄어들게 된다. 시간이 지날수록 그리고 사용되는 횟수가 많아질수록 연료량은 줄어든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연료량에 대한 점검을 소홀히 하면 필요한 만큼의 용량에 미달하는 현상이 벌어진다. 결국 정작 필요한 타이밍에 연료의 부족으로 엔진펌프의 기능을 제대로 못하는 일이 없도록 연료량을 자주 체크해 보아야 한다.

 

. 노후된 배터리 교체

엔진펌프가 설치되는 경우 비상전원을 면제해주는 이유는 상용전원이 없어도 펌프가 기동할 수 있는 전원이 별도로 있다는 것이다. 여기서 말하는 별도의 전원이 곧 배터리이다. 배터리가 엔진펌프의 기동 전원을 제공하는 역할을 하기 때문에 배터리는 중요한 역할을 한다. 즉 배터리가 오랫동안 방치되어 충전액이 없어진 상태라면 엔진펌프는 기동하지 못하게 되므로, 배터리의 충전여부를 확인하여 문제가 있는 경우 교체해 주어야 한다

 

-----------------------------------------------------------------------------------------------------------------------------------------
끝까지 읽어 주셔서 감사 드립니다.
글 내용 중에 제가 잘못 생각하고 있는 부분이 있거나,
더 좋은 의견이 있으시면, 댓글로 저를 일깨워 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반응형
그리드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