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부속실제연설비

부속실(전실) 제연설비에서 제연구역에 대한 급기 방법

728x90
반응형

부속실을 제연하는 경우

 

부속실을 제연하는 경우의 급기

. 동일 수직선상의 부속실은 하나의 전용 수직풍도 사용

부속실(전실) 제연설비를 설치하는 건축물에서 가장 보편적으로 활용하는 방법이 부속실을 제연구역으로 설정하고 급기가압하는 방법이다. 부속실은 특별피난계단의 계단실과 함께 설치되는 특성이 있어서 건물의 수직방향으로 동일한 위치에 설치된다. 그래서 수직으로 보았을 때 한 방향의 부속실은 하나의 전용 수직풍도를 통해서 급기하라는 의미이다. 하나의 층에 총 세 군데의 특별피난계단이 있어서 부속실이 세 개가 존재한다면, 각각 전용의 수직풍도를 설치해야 하므로 총 세 개의 전용 수직풍도가 존재하게 된다.

 

. 수직풍도를 분리하여 설치가능한 경우

동일 방향의 부속실은 하나의 전용 수직풍도를 사용하므로 급기송풍기도 하나가 설치된다. 그런데 초고층건축물처럼 건물의 높이가 높아서 수직풍도가 길게 설치되면 누설과 정압손실, 그리고 급기송풍기의 용량과다 등 문제점이 발생한다. 이런 경우 동일한 수직선상에 설치해야 하는 풍도를 구간별로 분리하여 설치하고, 분리된 각 풍도마다 급기송풍기를 설치한다면 누설, 손실, 용량 등의 문제점을 해결할 수 있다. 그러므로 동일 수직선상이라 할지라도 급기송풍기를 다수 설치하는 경우에는 수직풍도를 분리하여 설치할 수 있다는 의미이다.

 

. 급기는 동시에 한다.

위 초고층건축물의 경우처럼 동일 수직선상의 부속실을 구역화(Zoining)하여 수직풍도와 급기송풍기를 설치했을 때 급기는 어떻게 해야 하는가? 비록 분리는 되어 있다 하더라도 연돌효과(Stack Effect)에 의한 연기의 상승을 방지해야 하므로, 동일 수직선상에 있는 모든 부속실은 동시에 급기되어야 한다. 즉 급기송풍기가 다수 설치되더라도 동일 수직선상의 급기송풍기는 동시에 작동해야 한다는 의미이다.

 

 

계단실과 부속실을 동시에 제연하는 경우

 

계단실과 부속실을 동시 제연하는 경우의 급기

. 계단실의 급기 방법

부속실은 부속실과 인접하여 설치된 전용 수직풍도를 통해 급기하는데 계단실 또한 부속실에 설치된 수직풍도를 통해 급기할 수 있다는 것이다. 부속실 및 계단실 급기를 위해 별도로 각각의 전용 수직풍도를 설치하는 것이 가장 바람직하지만, 부속실의 문이 열리는 경우 계단실로 유입된 공기로 인해 계단실도 적당한 압력이 형성될 것이기 때문이라고 판단하는 것이다. 그래서 계단실은 부속실에 설치된 수직풍도에 급기댐퍼를 추가로 연결하여, 계단실 3개층 마다 급기구를 설치할 수 있게 하는 것이다.

 

. 동시 제연하는 경우 상호간의 압력 차이

계단실과 부속실을 동시에 제연하는 경우 부속실의 기압은 계단실과 같게 하거나 계단실보다 더 낮게 하여야 한다. 이때 부속실의 기압을 계단실의 기압보다 낮게 할 경우에는 부속실과 계단실의 압력 차이는 5pa 이하가 되도록 하여야 한다. 즉 계단실의 기압이 부속실의 기압보다 더 높아야 한다는 의미이다. 피난 관점에서 부속실은 제2차 안전구역이고, 계단실은 제3차 안전구역이기 때문이다. 하지만 그 압력의 차이는 5pa을 넘지 않아야 한다는 것이다.

계단실만 제연하는 경우

 

계단실만 제연하는 경우의 급기 방법

. 연돌효과를 방지하는 궁극적인 방법이다.

계단실 자체를 급기 가압하여 연돌효과를 방지하려는 방법이다. 연기는 부력에 의해 상승하는 힘이 강하므로 건물의 계단실, 승강기의 승강로, 샤프트 등 수직통로를 통해 상승한다. 그러므로 연기의 주요한 상승통로가 되는 계단실 자체를 가압함으로써 연기가 계단실로 침투하지 못하게 하려는 것이다.

 

. 계단실 전용 수직풍도를 설치하는 것이 가장 좋다.

계단실만 제연하는 방식을 사용할 때에는 계단실 전용 수직풍도를 설치하는 것이 가장 좋다. 그러나 별도의 수직풍도를 설치하는 대신 계단실에 급기송풍기를 연결하여 외부의 공기를 불어넣는 방법을 사용하는 것이 허용되고 있다.

계단실과 그 부속실을 동시에 제연하거나 또는 계단실만을 제연하는 경우에 별도의 전용 수직풍도를 설치하고, 공기의 균등한 공급과 계단실 내부 평균 압력 형성을 위해 계단실 매 3개층 이하의 높이마다 급기구를 설치해야 한다.

다만, 계단실만을 제연하는 경우로서 계단실의 높이가 31m 이하인 경우에는 계단실에 급기송풍기를 직접 연결하여 하나의 계단실에 하나의 급기구만을 설치할 수 있다.

비상용승강기의 승강장을 제연하는 경우

 

비상용승강기의 승강자을 제연하는 경우의 급기

비상용승강기의 승강로를 급기풍도로 활용할 수 있는 경우는 비상용승강기의 승강장을 제연하고자 하는 경우이다. 승강로에 외부의 공기를 불어넣어 가압한 후 자동차압급기댐퍼를 승강장에 연결하는 방식이다. 비상용승강기의 승강로 역시 수직공간이므로 연돌효과에 의한 연기 확산이 우려되지만, 외부와 동일한 온도를 가진 신선한 공기를 승강로 자체에 가압함으로써 연기가 침투하지 못하게 하는 방법이라 하겠다.

 

-------------------------------------------------------------------------------------------------------------------

끝까지 읽어 주셔서 감사 드립니다.

글 내용 중에 제가 잘못 생각하고 있는 부분이 있거나,

더 좋은 의견이 있으시면, 댓글로 저를 일깨워 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반응형
그리드형